제주 지역, 2025년 백년가게 신규로 2곳 지정, 현판식 열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0-24 17:45:02
  • -
  • +
  • 인쇄
▲ 신제주보말칼국수제막식

[뉴스스텝] 2025년 제주지역 백년가게로 신제주보말칼국수와 해원횟집이 새롭게 지정이 됐다.

지난 10.20(화)에는 이번에 새롭게 지정된 백년가게 선정 업체의 자긍심을 높이고 지역 소상공인의 성공 사례를 널리 알리기 위해 현판식이 있었으며 행사에는 양영식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원, 최한식 광주전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 제주시험연구센터장, 정순 제주특별자치도 소상공인 과장, 김기완 제주시 경제소상공인 과장, 문종현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제주센터장, 김동표 제주경제통상진흥원 본부장, 차성남 한국외식업중앙회 제주시지부 지부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해 백년가게 선정을 축하했다.

▲ 신제주보말칼국수는 제주산 보말을 주재료로 한 칼국수를 선보이는 향토음식 전문점으로, 2대째 가업을 이어온 지역 대표 맛집이다. 신선한 해산물과 진한 보말 육수를 고집하며, 매일 직접 반죽한 면을 24시간 숙성시킨 뒤 주문 즉시 제면하는 자가제면 방식을 유지하고 있다. 이러한 전통과 정성은 수십 년간 지역 주민과 관광객의 꾸준한 사랑으로 이어져 왔다.

또한, 대표 메뉴인 흑돼지 손만두는 이종선 대표의 아버지 세대부터 전수받은 기술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완성한 메뉴로, 제주 고유의 맛과 장인정신을 함께 담고 있다. 희귀 해산물인 보말을 활용해 제주의 전통 음식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신제주보말칼국수는 지역 미식문화의 품격을 높이며 전국적인 인지도를 확보했다.

이러한 공로를 인정받아 신제주보말칼국수는 2024년 제주특별자치도지사 지정 향토음식점으로도 선정된 바 있었으며, 이번에는 전통과 혁신을 조화롭게 계승한 점을 인정받아 백년가게로 선정됐다.

▲ 해원횟집은 제주시 용두암 앞에서 3대째 가업을 이어온 전통 횟집으로, 약 50년 이상 제주 바다의 맛을 전하고 있다. 1960년대 창업주가 바닷가에서 잡은 생선과 해산물을 판매하며 시작해, 1970년대부터 본격적인 식당 영업을 이어왔다. 현재는 3대째 운영자인 문승환 대표가 ‘기본에 충실하자’는 가업 철학 아래 제철 해산물과 제주 자연산 활어를 활용한 코스요리로 지역 대표 맛집으로 자리매김했다. 또한, 지역사회 봉사와 장학사업 등 사회공헌활동을 꾸준히 실천하며 ‘지역과 함께 성장하는 백년가게’의 모범이 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 관계자는 “이번에 선정된 두 업체는 오랜 시간 지역에서 신뢰를 쌓아온 대표 맛집”이라며, “앞으로도 백년가게라는 이름처럼 전통과 품질을 이어가며 지역을 대표하는 가게로 성장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백년가게’는 중소벤처기업부가 업력 30년 이상인 소상공인 중 혁신 의지, 서비스 차별성, 지속 가능성 등을 종합 평가해 지정하는 제도로, 지정된 업체에는 인증 현판 제공 외에도 ▲소상공인 지원사업 우대 ▲맞춤형 경영컨설팅 ▲온누리상품권 가맹 등록 ▲융자금리 우대 등 다양한 지원이 제공된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2026년 농식품 바우처, 12월 22일부터 신청하세요

[뉴스스텝] 농림축산식품부는 2026년 농식품 바우처 사업 신청이 2025년 12월 22일부터 시작된다고 밝혔다.2026년부터는 지원대상 및 지원기간, 지원품목, 사용 매장이 모두 확대되어 보다 든든한 먹거리 지원이 이루어 질 전망이다.기존에는 생계급여(기존 중위소득 32% 이하) 수급 가구 중 임산부, 영유아, 18세 이하 아동이 있는 가구만 지원받을 수 있었다. 하지만 2026년부터는 34세 이하의 청

국토교통부, 가상플랫폼 기반 도심항공교통 비행시연 …‘28년 상용화 속도낸다

[뉴스스텝] 국토교통부는 도심항공교통(UAM)의 안전하고 효율적인 운용체계를 사전에 검증하기 위해‘가상 통합운용 플랫폼(VIPP)’을 구축하고, 이를 활용한 미래 운항환경 비행시연을 12월 22일 오후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서 개최한다. 이번 시연은 UAM 안전운항을 위한 디지털 검증기반을 확립하고, 국정 과제인‘미래 모빌리티 실현’의 하나인 UAM 상용화 목표 달성을 위한 준비에 실질적인 추진력을 더할

농식품부, '푸드테크산업 육성에 관한 법률' 시행 계기,산업 육성 본격 시동

[뉴스스텝] 농림축산식품부는 '푸드테크산업 육성에 관한 법률'이 2025년 12월 21일부터 시행된다고 밝혔다. 푸드테크산업법은 식품산업에 첨단⋅혁신기술을 접목하여 국민 삶의 질을 높이고 국가 경제 발전에 기여하고자 지난 해 12월 20일 제정됐으며, 농식품부는 법 시행에 맞춰 하위법령(시행령⋅시행규칙) 제정을 완료했다. 농식품부는 이번 법 시행을 기점으로 푸드테크 산업을 우리 농식품산업 성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