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 스케일업 실증 지원사업 본격 착수…“스타트업 도약 무대 열린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9-10 17:35:27
  • -
  • +
  • 인쇄
이차전지 스타트업, 광양에서 스케일업 추진… 포스코그룹과 시너지 기대
▲ 광양시, 스케일업 실증 지원사업 본격 착수…“스타트업 도약 무대 열린다”

[뉴스스텝] 광양시는 9월 10일 시청 창의실에서 ‘스타트업 스케일업 실증 지원사업’ 킥오프 및 협약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식에는 정인화 광양시장, 김근환 포스코홀딩스 신사업투자실장, 천명식 포스코벤처지원단 대표이사, 이차전지 소재 분야 스타트업 ㈜에버인더스의 서현승 팀장과 그린미네랄㈜ 정광환 대표가 참석했다.

이날 시와 협약을 체결한 ㈜에버인더스는 차세대 나트륨이온전지 및 셀 제조 기술을, ㈜그린미네랄은 친환경 리튬 회수 기술을 보유한 기업이다.

두 기업은 이차전지 소재의 생산부터 재활용까지 아우르는 국내 유일의 풀 밸류체인을 갖춘 광양이 원료 공급·기술 검증·양산화까지 이어지는 최적의 환경을 제공하고, 포스코그룹과의 긴밀한 협력도 가능하다는 점에서 스케일업 거점으로 선택했다.

협약에 따라 양사는 향후 양산 단계로 전환될 경우 광양에 공장을 설립하고, 지역 인재 채용과 지역 기업 활용에 힘쓰기로 했다.

시는 행정적 지원을 통해 안정적 성장을 뒷받침할 계획이다.

포스코 사내벤처로 출발한 에버인더스는 이번 실증사업을 통해 연구 성과를 산업 규모로 확장하고 고품질 양극재 대량생산 체제를 구축할 방침이다.

2027년까지 연 120톤 생산 능력을 확보하고, 2030년에는 3,000톤 규모로 확대해 ESS와 자동차용 배터리 시장에 본격 진출하는 것이 목표다.

그린미네랄 정광환 대표는 “유전자 조작 클로렐라를 활용해 폐배터리 등에서 70% 이상의 리튬을 회수할 수 있다”며, “이번 광양 실증사업을 통해 상용화와 글로벌 시장 진출을 본격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벤처지원단은 포스코와 RIST 출신 석·박사급 고경력 전문가 55명으로 구성된 인력풀을 바탕으로, 두 기업이 겪는 공정상 애로를 해결하기 위한 맞춤형 기술 지원을 제공한다.

특히 기본설계부터 시운전, 시제품 생산까지 전 과정에 동행하며 양산공장 조기 설립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정인화 광양시장은 “광양시는 포스코홀딩스와 함께 벤처밸리 사업을 추진하며, 올해 완공되는 ‘체인지업그라운드 광양’을 기반으로 창업보육을 거친 기업들이 양산 단계로 도약할 수 있도록 기업 맞춤형 지원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의 협약이 벤처기업에는 도약의 발판이 되고, 지역에는 혁신의 불씨를 키우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며, “광양시는 기업 성공의 산실이 되어 앞으로도 포스코홀딩스와 함께 기업 성장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김근환 포스코홀딩스 신사업투자실장은 “에버인더스와 그린미네랄은 포스코 사내벤처와 아이디어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발굴된 유망 기업”이라며, “앞으로 포스코홀딩스와 함께 광양 지역경제에 기여하고, 포스코그룹과도 지속적인 협력을 이어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포스코홀딩스는 광양시와 협력해 지속가능한 벤처 혁신 생태계 구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창업보육시설인 ‘체인지업그라운드 광양’은 오는 10월 말 준공을 앞두고 있으며, 시는 이를 기반으로 지역 벤처 생태계를 더욱 견고히 다지고, 기술창업 생태계의 확장과 활성화를 이어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고창군, 여성일자리 네트워크 구축 간담회

[뉴스스텝] 고창군이 지난 18일 여성취업 육성을 위한 2025년 여성취업 인식전환 교육 및 네트워크 구축 간담회를 열었다.이날 간담회는 여성일자리 취업연계를 활발히 추진하고 있는 재가노인복지센터장과 고창군 새일센터 담당자 등 30여명이 참석했다.여성이 일하기 좋은 고창군을 만들기 위해 여성친화기업, 아이돌봄센터 종사자 등과 매년 네트워크 간담회를 추진하고 있다. 취업연계 관련 업무를 공유하고 제빵 체험을

연천군, 화재대피용 방연마스크 비치‧지원 근거 마련

[뉴스스텝] 연천군의회는 2025년 9월 18일 제296회 제2차 정례회 본회의에서 윤재구 의원이 발의한 ‘연천군 화재대피용 방연마스크 비치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의결했다. 해당 조례안은 화재 발생 시 연천군민의 생명과 신체를 보호하고 안전한 환경 조성을 위한 구체적인 방연마스크 비치 및 지원 체계를 마련하는 데 주안점을 뒀다.윤재구 의원은 “화재 시 연기와 유독가스는 가장 큰 위험요인이며, 이를 막

화성특례시 아동돌봄기관 '행복한 아동, 행복한 미래'제3회 행복한 아동사진전 개최

[뉴스스텝] 화성특례시가 오는 30일까지 시립 왕배푸른숲 도서관에서 ‘행복한 아동, 행복한 미래’를 주제로 ‘제3회 행복한 아동사진전’을 개최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날 사진전은 화성시 거점 아동돌봄센터인 다함께돌봄향남센터가 주관한 전시로, 아동의 행복과 권리 존중의 가치를 알리고 관내 아동돌봄기관들의 협력을 통한 유대감을 형성하기 위해 마련됐다.거점 아동돌봄센터는 지역의 다양한 돌봄기관 연계 및 지원,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