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강원특별자치도–강릉시, 통합연계훈련 실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10-25 17:35:08
  • -
  • +
  • 인쇄
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 대비 강릉하키센터 폭발 상황을 가정한 합동훈련
▲ '2023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강원특별자치도–강릉시, 통합연계훈련 실시

[뉴스스텝] 강원특별자치도가 재난대응 능력 향상을 위해 오는 10월 27일 오후 3시부터 ‘2023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을 실시한다.

‘2023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은 도와 강릉시가 동시 진행하며, 도와 강릉시 실무 주관부서, 유관기관, 단체 및 군·경·소방 등 총 19개 기관·단체와 약 260여명이 참여하여 훈련을 실시한다.

특히 이번 훈련은 강원특별자치도가 2024년 동계청소년올림픽 개최를 앞둔 상황을 고려, 동계청소년올림픽 기간의 경기 진행 중 원인 미상의 폭발로 인한 경기장의 붕괴 및 화재 발생 상황을 가정하여, 훈련 참여기관의 재난 대응 체계를 점검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

강원특별자치도 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는 재난 상황에서의 단계별 대응 방안을 모색하는 토론 훈련이, 강릉하키센터에서는 경기장 붕괴 및 화재 발생 시 신속한 대처능력을 점검하는 현장 훈련이 실시된다.

토론훈련은 강원특별자치도 김명선 행정부지사의 주재로 상황판단회의와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운영하며 상황 보고 및 응급조치, 기관별 임무 등 재난 발생 시 문제해결 과정을 논의한다.

또한 재난안전통신망(PS-LTE)을 활용한 강릉시 훈련 현장과의 실시간 소통으로 재난 대응 체계 전반을 점검한다.

같은 시각 강릉하키센터 일원에서 펼쳐질 현장훈련은 강릉시와 강릉소방서, 강릉 경찰서, 공군 제18전투비행단 육군 23경비여단, 한국전력공사 등이 참여한 가운데 225명의 인력과 42대의 장비가 투입되는 대규모 현장훈련으로 진행된다.

도 사회재난과에서는 지난 8월 『경기장 안전사고 현장조치 행동매뉴얼』을 제정하는 한편, 이번 훈련을 위해 담당 공무원 연찬회, 훈련 기획팀 구성, 타 기관 훈련 참관, 전문가 컨설팅 및 유관기관 점검회의 등 철저한 사전 준비 과정을 거쳤다.

양원모 강원특별자치도 재난안전실장은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은 위기 대응 매뉴얼의 현장 작동 여부와 유관기관, 사회단체와의 협업 시스템 등 재난 대응 체계를 총체적으로 검증하는 과정이며 본 훈련의 미흡한 부분은 적극 개선・보완하여 도민이 신뢰하는 안전한 강원특별자치도를 만들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태백시 - 태백산국립공원사무소 태백산 눈축제 협동제설 업무협약(MOU) 체결

[뉴스스텝] 태백시는 지난 30일 시청 재난상황실에서 국립공원공단(태백산국립공원사무소)과 함께 “태백산 눈축제 협동제설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이번 협약은 2026년 제33회 태백산 눈축제 행사를 맞아 당골 회전교차로~아치 조형물~당골광장 간 약 2km 구간에 대한 협동제설 체계를 구축했으며, 강설 시 신속한 제설을 목표로 추진됐다.협약에 따라 시 제설 구간 중 회전교차로~아치 조형물은 태

서울역사박물관, 2026년 주요 전시·사업 발표 “연결로 완성하는 서울의 매력, 도시·세계·세대를 잇다”

[뉴스스텝] 서울역사박물관(관장 최병구)은 2026년 사업계획을 발표하며, ‘연결’을 박물관 운영 전반의 핵심 키워드로 설정하고, 전시·교육·국제교류·보존 등 다양한 사업을 통해 서울의 역사와 시민의 일상, 그리고 세계를 잇는 도시 역사 플랫폼으로 도약한다. 박물관은 △서울의 역사·문화 자산의 매력을 확산하고, △신규 분관 개관을 계기로 본관-분관을 잇는 도시 역사 네트워크를 본격 가동하며, △문화외교와

해양수산부, 우리나라 해양산업을 이끌어 나갈 핵심인재를 찾습니다

[뉴스스텝] 해양수산부는 우리나라의 해양산업을 이끌어나갈 핵심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2026년 첨단 해양모빌리티 인력양성 연수 프로그램’의 참가자를 2월 2일부터 3월 6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최근 국제해사기구(IMO)를 중심으로 해양산업의 탈탄소화와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해운과 조선 등 해양모빌리티 분야가 미래 성장과 양질의 청년 일자리를 동시에 창출할 수 있는 핵심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