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 ‘용지큰줄다리기 전문 운영인력 양성과정’ 교육생 모집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4-15 17:40:44
  • -
  • +
  • 인쇄
기획·운영 역량 교육을 통한 선순환 구조 기반 마련
▲ 광양시, ‘용지큰줄다리기 전문 운영인력 양성과정’ 교육생 모집

[뉴스스텝] 광양시는 용지큰줄다리기의 전승을 위해 ‘용지큰줄다리기 전문 운영인력 양성과정’ 교육생을 오는 19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본 과정은 2024년 문화재청 공모사업인 미래 무형유산 발굴·육성 ‘김 풍작 소원비세-용지큰줄다리기’ 사업의 첫 번째 프로그램으로 오는 20일, 23일, 25일에 걸쳐 광양역사문화관(광양문화원)에서 진행된다.

미래 무형유산 발굴·육성 사업은 전승 단절 위기에 있는 지역의 비지정 무형유산을 지원·육성하는 사업으로, 『김 풍작 소원비세_용지큰줄다리기』는 1643년 세계 최초로 김 양식에 성공한 태인동 용지마을에서 김 풍작을 기원하며 전승되고 있는 전통 민속놀이이다.

본 사업은 용지큰줄다리기의 자생적 성장 기반 조성과 국가유산 활용 사업 기획·운영 역량 향상을 통한 일자리 및 부가가치 창출, 지역경제 활성화 등으로 이어지는 선순환적 구조의 기반 마련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교육은 문화재청 국가유산 전문강사를 초빙해 용지큰줄다리기 이해, 한국 줄다리기 현황(한국전통문화대학교 임덕수 교수), 전통문화 확산 및 협업을 위한 소통, 운영 및 의결을 위한 회의기법(안양대학교 류호철 교수), 전통 줄다리기의 가치와 활용(경희대학교 고종화 초빙교수), 국가무형유산 제26호 영산줄다리기 답사(영산줄다리기보존회 이칠봉 회장), 국가유산 스토리텔링 콘텐츠 기획(더페스티벌 서정선 대표), 국가유산 활용 기획 및 전략 방안(국제문화재전략센터 박동석 이사장) 등 총 26시간 과정으로 진행된다.

80% 이상의 교육 과정을 이수한 자에게는 수료증이 발급되고 용지큰줄다리기 운영 및 문화관광콘텐츠 발굴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신청은 용지큰줄다리기보존회로 전화하거나 홍보 포스터 속 QR코드를 통해 할 수 있으며, 신청 및 사업 관련 자세한 사항은 용지큰줄다리기보존회에 문의하면 된다.

박양균 문화예술과장은 “용지큰줄다리기 조사 연구, 기록영상 제작, 학술대회 개최, 기록화 책자발간 등 체계적인 원형 보존·전승 방안을 모색한 1년 차 사업에 이은 2년 차 사업 ‘용지큰줄다리기 전문 운영인력 양성과정’을 통해 우리 지역의 소중한 문화자산인 용지큰줄다리기가 미래 무형유산으로 자리 잡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고양시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 자녀 인터넷 중독 예방을 위한 부모교육 진행

[뉴스스텝] 고양시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는 아동·청소년의 인터넷 및 스마트폰 과의존 문제 예방을 위해 부모 대상 교육 프로그램 ‘우리아이 마음로그인’을 운영한다. 이번 교육은 부모가 자녀의 인터넷 사용 특성과 중독 위험성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건강한 디지털 환경 조성을 위한 양육 역량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기획됐다.교육은 10월 16일, 10월 23일 13:30부터 15:00까지 총 2회기로 구성된다. 1회

김포시, 8월 집중호우피해 233세대에 재난지원금 최대 1,000만원 지원

[뉴스스텝] 김포시가 지난 8월 폭우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과 주택, 농가 등 233세대에 대한 재난지원금을 국·도비가 교부되는 즉시 신속집행하겠다고 밝혔다.김병수 시장은 유례없는 기습 폭우로 일부 김포 주민들이 큰 피해를 입자, 재난지원금을 신속하게 지급하라고 지시하고, 국·도비 10억 1292만원 등 총 15억3530만원을 확보했다. 이에 따라 김포시는 지난 9월 154세대에 대한 1차 재난지원금 4억

한국전력공사 함양지사, 추석 맞아 병곡면에 성금·물품 기탁

[뉴스스텝] 한국전력공사 함양지사(지사장 김승한)에서 지난 23일 민족 고유의 명절인 추석을 맞아 병곡면사무소를 방문해 지역 소외계층을 위한 성금과 물품을 기탁했다.이날 한전 함양지사는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모은 성금 250만 원과 식용유 세트 34개(약 50만 원 상당)를 병곡면사무소에 전달하며 따뜻한 나눔을 실천했다. 김승한 한국전력공사 함양지사장은 “작은 정성이지만 추석 명절을 앞두고 이웃들에게 따뜻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