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천군‘구제역 예방 백신 일제접종’실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4-12 17:35:35
  • -
  • +
  • 인쇄
“구제역 백신 일제 접종에 적극적인 협조 부탁드립니다!”
▲ 홍천군‘구제역 예방 백신 일제접종’실시

[뉴스스텝] 홍천군은 우제류 사육농가(소 1,080호 37,119두 염소 67호 1600두)대상으로 4월 5일부터 5월 12일까지 5주간 상반기 구제역 백신 일제접종을 실시한다.

구제역은 소, 돼지, 양, 염소 및 사슴 등 발굽이 둘로 갈라진 동물(우제류)에 감염되는 질병으로 치사율이 5~55%에 달하는 세계동물보건기구(OIE)에서 지정한 가축전염병예방법 제1종 가축전염병에 속한다.

군은 소 돼지 농가의 구제역 예방백신 접종 누락을 막기 위해 공수의사 5명을 동원하여 매년 상·하반기(4월,10월) 일제 접종을 추진하고 있다.

사육 규모에 따라 소 50마리 미만, 염소 모든 농가는 백신 일괄 구매후 공수의가 직접 접종하며, 전업 규모 농가는 지역 축협에서 백신 수령 후 자가 접종하거나 공수의사를 통한 접종을 선택 할 수 있다.

또한 일제접종 4주 후 백신항체 모니터링 검사를 실시해 1차 검사 결과 항체 양성률 기준치(소 80%, 염소 60%)에 못 미친 농가는 재접종 명령 및 4주 내 2차 검사를 해야 한다. 기준치 미달이 반복될 시 일천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하고 등 사후 관리를 할 계획이다.

작년 홍천군 구제역 백신 항체 양성률은 소 99.3%, 돼지 94.4%로 전국평균인 소 98.2%, 돼지 93.2% 보다 높았다.

군 관계자는 “이번 상반기 실시되는 백신 일제 접종에 우제류 농가의 적극적인 협조를 바라며 구제역 청정지역 유지를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홍천군, 비상경제대책 일환 전통시장·골목상권 이용 캠페인 전개

[뉴스스텝] 홍천군은 비상경제대책의 일환으로 부서별, 읍면별 전통시장 및 골목상권 이용 활성화 캠페인을 추진한다.이번 캠페인은 지난 2월 4일 경제진흥과와 내면 행정복지센터를 시작으로 막을 올렸으며, 홍천군 전 부서는 2월 한 달간 전통시장과 골목 상점가를 2회 이상 이용하며 실질적인 매출 증대에 힘을 보탤 예정이다.특히 이번 행사는 고물가와 소비패턴 변화로 경영난을 겪는 소상공인들을 돕기 위해 마련됐다.

산청군, 옥산지구 도시재생으로 "살고싶은 동네" 만든다

[뉴스스텝] 산청군이 오랜 기간 침체돼 온 옥산지구 원도심에 대한 대대적인 도시재생사업을 본격 추진하며 지역 공간 구조와 생활환경 전반을 재편하는 대규모 변화에 나섰다. 군은 이번 사업을 단순한 환경정비나 시설 확충을 넘어, 사람·경제·공동체 회복을 모두 아우르는 종합 도시재생 전략으로 설정하고, 원도심을 다시 사람이 머무는 공간으로 돌려놓겠다는 의지를 밝혔다.옥산지구는 과거 산청의 중심 생활지이자 상권의

의왕시, 2026년 소상공인 지원사업 설명회 개최

[뉴스스텝] 의왕시가 2월 11일 오후 3시, 시청 대회의실에서 ‘2026년 소상공인 지원사업 설명회’를 개최한다.이번 설명회는 생업으로 인해 지원사업 관련 정보를 접하기 어려운 소상공인들이 한자리에 모여 유익한 경영 정보를 얻고, 소상공인 간 교류의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마련됐다.설명회에서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 경기신용보증재단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지원사업에 대한 종합 안내가 진행되며,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