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자치도,‘전북의 맥, 전북 사람Ⅲ’ 출판기념회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2-23 17:35:26
  • -
  • +
  • 인쇄
지역 어르신들의 삶을 기록하는 ‘빛나는도서관’ 세 번째 결실
▲ 전북자치도,‘전북의 맥, 전북 사람Ⅲ’ 출판기념회 개최

[뉴스스텝] 전북특별자치도가 지역의 시간을 살아온 어르신들의 삶을 기록한 세 번째 생애구술 기록집 ‘전북의 맥, 전북 사람Ⅲ’ 출간을 기념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전북도는 23일 전주 그랜드힐스턴 그랜드벨라홀에서 ‘2025년 빛나는도서관 사업 출판기념회’를 열고, 전통과 생활문화, 공동체를 지켜온 어르신들의 생애 이야기를 도민과 함께 나눴다.

이날 행사에는 노홍석 전북특별자치도 행정부지사와 김희수 전북특별자치도의회 부의장, 박정규 문화안전소방위원회 위원장, 박용근 도의원을 비롯해 사업 참여 어르신과 가족, 집필진, 시군 문화원 관계자 등 150여 명이 참석했다.

출판기념회는 올림픽 홍보영상 상영과 도립국악원의 식전공연을 시작으로 축사, 생애구술사 전달식, 기념촬영 순으로 진행됐다. 오랜 시간 지역을 지켜온 어르신들의 삶을 되돌아보는 자리인 만큼, 행사장은 차분하면서도 따뜻한 분위기로 채워졌다.

‘빛나는도서관’ 사업은 각자의 자리에서 지역을 지켜온 어르신들의 경험과 지혜를 구술로 기록해 책으로 남기는 생애사 기록 사업이다. 전북특별자치도는 이를 통해 개인의 삶을 지역의 문화 자산으로 축적하고, 미래 세대와 공유할 수 있는 문화 아카이브를 구축하고 있다.

이번에 발간된 기록집에는 ▲전주 배첩장 이형석 ▲군산 설장고 명인 이완재 ▲익산 서예·문인화가 송현숙 ▲정읍 막걸리 장인 정찬희 ▲남원 선자장 김복남 ▲김제 옹기장 안시성 ▲완주 대추농부 송명운 ▲진안 싸리공예 장인 강경춘 ▲무주 향토사학자 김경석 ▲장수 한학자 박수섭 ▲임실 전통쌀엿 명인 원이숙 ▲순창 학촌농요 전승자 최재복 ▲고창 전통자수 장인 방정순 ▲부안 위도 지킴이 백은기 어르신의 이야기가 담겼다.

이처럼 다양한 분야에서 지역을 지켜온 어르신들의 삶을 통해, 기술과 예술, 농업과 생활문화, 역사와 공동체 활동에 이르기까지 전북 지역이 걸어온 시간과 문화의 결을 생생하게 보여준다.

노홍석 행정부지사는 “어르신 한 분 한 분의 삶은 지역이 쌓아온 시간의 기록”이라며 “빛나는도서관 사업을 통해 전북의 맥이 사람을 통해 이어지고, 그 이야기가 다음 세대의 자산으로 남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에 발간된 ‘전북의 맥, 전북 사람Ⅲ’ 은 도내 시군 도서관과 문화원 등에 비치될 예정이며, 전북특별자치도 누리집을 통해 전자책으로도 공개된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성주교육지원청, 지역경제 살리는 따뜻한 소비 전통시장에서 함께해요

[뉴스스텝] 경상북도성주교육지원청은 12일에 설을 맞이하여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전통시장 장보기 행사 및 청렴문화 확산을 위한 청렴캠페인을 성주전통시장에서 실시했다. 이번 전통시장 장보기 행사는 시장 상권의 위축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통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고, 전통시장 이용을 활성화하여 지역경제에 작은 보탬이 되고자 마련됐다. 성주교육지원청 직원들은 ‘명절 장보기는 전통시장에서’ 어깨띠를 두르고 제수

경기도의회 지미연 의원, 전국 광역의회 최초 교섭단체 리더십 표준 모델 정립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지미연 의원(국민의힘, 용인6)은 12일 「경기도의회 교섭단체 리더십 유형이 의회운영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분석」 정책연구용역 최종보고회에 참석했다.이번 연구용역은 지방의회 내 교섭단체의 리더십 유형이 의회 운영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뒷받침할 법적·제도적 인프라를 구축하고자 지미연 의원의 제안으로 추진되었다.이날 보고회에서 책임연구자인

김천시립추모공원, 2026년 설날 연휴 운영 안내

[뉴스스텝] 김천시시설관리공단(이사장 김재광)은 2026년 설날 연휴(2월 16일~18일) 기간 김천시립추모공원 운영계획을 확정하고 시민들에게 사전 안내에 나섰다고 밝혔다. 공단에 따르면 설 연휴 기간 중 화장시설은 2월 16일과 18일에 정상 운영되며, 설 당일인 17일에는 운영하지 않는다. 화장 회차 및 이용 절차는 평상시와 동일하게 진행되며, 예약은 e-하늘 장사정보시스템을 통한 사전예약 방식이 유지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