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청 교육연구정보원, 우리 지역의 이슈‧현안에 대한 팩트체크!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8-10 17:25:41
  • -
  • +
  • 인쇄
2025. 충북청소년 팩트체크대회 신청자 모집
▲ 충북교육청 교육연구정보원, 우리 지역의 이슈‧현안에 대한 팩트체크!

[뉴스스텝] 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 교육연구정보원 미디어교육센터는 2025. 충북청소년팩트체크대회의 참가자를 미디어교육센터 누리집을 통해 오는 21일까지 신청받고 있다고 밝혔다.

충북청소년팩트체크대회는 도내 학생들이 팀을 이루어 우리 지역의 현안과 이슈에 관한 미디어 정보를 탐색하고, 활동계획서를 바탕으로 팩트체크한 내용을 알리며 미디어에 대한 비판적 사고력과 정보 판별 능력을 키우는 대회이다.

팩트체크대회는 예선과 본선으로 운영된다.

예선은 9월 12일까지 진행되며 ▲팩트체크 기본교육 ▲활동계획서 작성 ▲예선 심사의 순서로 진행되며 본선은 11월 7일까지 ▲팩트체크 활동 ▲활동보고서 작성을 수행하게 된다.

참가자격은 충북 도내 초등학교 4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또는 해당 학년 청소년)까지이다.

오는 8월 23일와 24일에는 팩트체크 기본교육이 대회에 참여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팩트체크의 이해부터 주제 선정, 활동계획서 작성 방법 등을 다뤄 팩트체크에 대해 알지 못하는 학생들도 대회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본선에 출전한 10개 팀 중 심사위원의 평가를 통해 최우수상, 우수상, 장려상 수상팀에게는 상장과 상금이 수여된다.

이찬동 교육연구정보원장은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수많은 정보에 노출되는 시대에 사실과 거짓을 구분하는 팩트체크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라며, “이번 대회를 통해 학생들이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정확한 정보의 가치를 스스로 판단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이재명 대통령 "지방 분권은 국가 생존 전략…5극 3특으로 대대적 재편"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은 23일 "이제는 소위 말하면 몰빵하는 정책들을 바꿔야 된다"며 "지방 분권과 균형 성장은 양보나 배려가 아니라 이제는 국가 생존 전략이 됐다"고 밝혔다.이 대통령은 이날 울산전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울산의 마음을 듣다' 타운홀미팅 모두발언에서 "전에는 우리가 가진 게 없다 보니까 한 군데 다 몰았다"

이재명 대통령, 남창옹기종기시장 방문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은 1월 23일 울산에서 열린 '울산의 마음을 듣다' 타운홀미팅에 앞서 울주군에 위치한 남창옹기종기시장을 깜짝 방문했다.울산 울주군 온양읍에 위치한 남창옹기종기시장은 조선시대 곡물창고가 있던 남창리 지역에서 열리는 5일장(3일.8일) 형태의 전통시장으로, 이 대통령은 장날 시장을 찾은 것이다.이 대통령의 갑작스러운 방문에 시장 상인들과 시민들은 "대통령님

성남시, 지하철 8호선 판교연장사업 국토부 투자심사 통과

[뉴스스텝] 성남시는 지하철 8호선 판교연장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 선정을 위한 첫 관문인 투자심사를 통과했다고 23일 밝혔다.성남시는 지난 22일 국토교통부 주관으로 열린 투자심사위원회 심의 결과를 23일 국토교통부로부터 통보받았다. 심의 과정에서 성남시는 판교 제2·3테크노밸리 조성에 따른 교통 수요 증가와 광역교통망 연계 효과, 도시철도망 연결 필요성을 근거로 지하철 8호선 판교연장사업의 필요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