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2024년 수산물 방사능 검사 ‘전부 적합’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2-13 17:25:05
  • -
  • +
  • 인쇄
설맞이 특별전 온누리상품권 환급 실적 약 3억 2,700만 원
▲ 제주도, 2024년 수산물 방사능 검사 ‘전부 적합’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는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에 대응해 도민 불안 해소와 어업인 피해 최소화를 위한 생산 및 유통단계 수산물 방사능 검사 결과, 모두 적합 판정을 받았다고 밝혔다.

지난 1월 1일~2월 8일 생산단계 수산물 방사능 검사는 총 5건(올해 누적 5건)이며, 검사 결과 모두 기준에 적합했다. 같은 기간 유통단계 수산물 방사능 검사는 총 17건(올해 누적 17건)으로 모두 적합 판정을 받았다.

제주도는 방사능 검사 확대, 누리집을 통한 검사 결과 공개 등 위기관리 체계를 강화하고, 도민 불안 해소 및 수산물 안전·신뢰성 확보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지난해 10월 31일자로 제주 전지역이 ‘수산물 안심관리 마을’로 지정 완료됐으며, 이후 163건의 방사능 검사에서 모두 적합 판정을 받았다.

제주도는 수산물 소비가 늘어나는 설 명절 기간 동안 도내 3개 전통시장(제주동문시장, 서귀포매일올레시장, 제주시민속오일시장)에서 공정한 수산물 유통질서를 확립하도록 외국산 수입 수산물을 국내산으로 판매하거나 원산지 거짓·허위 표시 사례를 방지하고자, 명예감시원과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 제주지원 등 유관기관과 함께 수산물 취급점포 200여개소를 대상으로 원산지 표시 특별 합동단속을 추진했다.

제주도는 설을 맞아 지난 2일부터 8일까지 수산물 물가 안정과 소비촉진 및 소비심리 활성화를 위해 도내 3개 전통시장에서 ‘설맞이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를 진행해 약 3억 2,700만 원의 환급 실적을 거뒀으며, 이는 약 10억 원에 달하는 수산물 판매결과와 연계된다.

특히, 이번 환급행사부터 확대 적용된 제주시민속오일시장에서도 많은 소비자들과 소상공인들이 환급 행사의 효과를 톡톡히 봤다고 시장 관계자는 전했다.

도내 대부분의 수협에서도 이번 설 명절에 자체적으로 품목별 최대 20%까지 수산물(가공품 등) 할인행사를 진행해 수산물 소비촉진과 소비심리 활성화에 일조했다.

정재철 제주도 해양수산국장은 “앞으로도 수산물 물가안정과 소비촉진, 소비심리 활성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소비자들에게 청정 제주수산물을 널리 홍보하고, 어업인과 소상공인들의 소득 증대를 위해 든든하게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7일 오전 8시 53분경 발생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유출과 관련해 이번 사건에 대응해 모니터링을 강화했으며, 환경 방사선 감시기값이 평소 수준을 유지하는 등 유의미한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고, 추가 사실이 확인되면 브리핑을 통해 설명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안성3.1운동기념관, 10월 문화의 달 맞이 특별 체험활동 운영

[뉴스스텝] 안성3.1운동기념관은 10월 문화의 달을 맞이하여 10월 28일(화)부터 특별 체험활동 “산책(Check) 벨을 울려라”를 진행한다.이번 체험은 기념관을 찾는 남녀노소 누구나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으며, 안성 지역 독립운동가와 관련된 두 가지 체험활동을 완수하면 ‘산책벨’을 증정한다.이번에 마련된 산책벨은 안성 독립운동가 328위의 숭고한 희생과 독립정신을 기리는 상징적 의미를 담아 준비됐다.

안성시, 2025년 제5회 초경의 날 기념행사 참여자 모집

[뉴스스텝] 안성시는 초경의 날을 맞이하여 오는 10월 24일 금요일 안성맞춤아트홀 4층 문화살롱에서 개최되는 '2025년 초경의 날 기념행사' 참여자를 오늘(2일)부터 모집한다고 밝혔다.“초경의 날”은 매년 10월 20일 초경(첫 월경)을 맞이한 소녀들을 격려하고 초경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과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대한산부인과의사회가 제정한 기념일로, 안성시는 올해 다섯 번째 기념

진도군의회, 추석 명절 맞아 사회복지시설 등 위문 방문

[뉴스스텝] 진도군의회는 지난 9월 29일, 민족 최대의 명절 추석을 앞두고 지역 내 소외된 이웃과 사회 안전을 위해 헌신하는 기관을 방문해 위문품을 전달하며 따뜻한 정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이번 위문은 관내 요양원과 노인복지관, 신체‧지체장애인 단체사무소, 장애인복지관을 비롯해 군부대, 소방서, 파출소 등 23개소를 찾아 진행됐다. 명절을 맞아 사회적 배려가 필요한 이웃들에게 따뜻한 명절 인사를 전하고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