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의회 장진영 의원, 경상남도 집합건물 관리에 관한 조례 마련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6-10 17:25:45
  • -
  • +
  • 인쇄
집합건물 관리를 둘러싼 사회적 분쟁과 갈등 증가
▲ 경상남도의회 장진영 의원

[뉴스스텝] 장진영 경상남도의원(합천, 국민의힘)이 발의한 '경상남도 집합건물 관리에 관한 조례안'이 오늘 6월 10일 건설소방위원회 심사를 통과했다.

최근 1인 가구의 증가와 맞물려 주거용으로 이용되고 있는 주상복합·오피스텔, 상가 등 집합건물이 확대되고 규모가 대형화됨에 따라 불투명한 관리비 사용, 하자보수 등 집합건물 관리를 둘러싼 분쟁과 사회적 갈등이 증가하고 있다.

본 조례는 '집합건물의 소유 및 관리에 관한 법률'의 개정으로 도지사가 직접 집합건물 관리에 관한 감독업무를 할 수 있도록 근거 규정이 마련됐다.

주요 내용은 ▲집합건물 감독계획 수립과 현황조사 실시 ▲집합건물 관리를 위한 감독대상 선정 ▲집합건물 관리에 관한 감독 사항 ▲감독 결과보고 및 제도개선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조례안을 대표발의한 장진영 의원에 따르면 “'공동주택관리법'의 적용을 받는 일정 규모 이상의 공동주택과 달리 대부분의 집합건물은 자율적으로 관리·운영이 되고 있어 많은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었다”며 “이번 조례를 통해 그동안 사각지대에 놓여 있던 집합건물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각종 분쟁을 미연에 방지하고 경남도민이 거주하는 집합건물이 투명하고 합리적으로 관리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또한, “조례 제정을 통해 경남도의 집합건물 행정이 한 단계 더 발전하고 정착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장 의원이 대표 발의한 본 조례안은 오는 6월 18일 열리는 제4차 본회의 최종 의결을 남겨두고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2025학년도 영양교육지원청부설 영재교육원 수료식 개최

[뉴스스텝] 경상북도영양교육지원청 부설 영재교육원은 12월 5일 영양교육지원청 대회의실에서‘2025학년도 영양교육지원청부설 영재교육원 수료식’을 개최했다. 수료식에는 초등 인문반, 초등 창의융합반 학생들과 20여 명의 학부모, 지도강사가 참여하여, 학생들이 그동안 학습한 내용을 볼 수 있도록 전시회를 열고, 이를 바탕으로 산출물을 발표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학부모들은 학생들의 성장과 발전을 지켜보며

부산 북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 올 한 해 성과보고회 열어

[뉴스스텝] 부산 북구는 지난 3일, 2025년 북구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성과보고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성과보고회는 청소년 보호 유공자 표창 수여를 시작으로 2025년 사업 운영실적과 2026년 계획 및 우수사례 발표 순으로 진행됐다. 이번 보고회는 북구의 청소년 지원사업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발전 방향을 논의하며, 연계 기관과 결속을 다지는 뜻깊은 자리였다.구청장 표창을 받은 정서지원 사업 멘토

대전시의회 조원휘 의장 “유성의 겨울 밝히는 신호탄이 되길”

[뉴스스텝] 대전시의회 조원휘 의장은 5일 유림공원(유성구 봉명동)에서 개최된 2025 유성온천 크리스마스축제 점등식에 참석해 시민들과 함께 축제의 성공적 개최와 대전의 행복을 소망하며 축제의 시작을 알렸다.이번 행사는 지역을 대표하는 단체·기관장, 시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점등 예배를 시작으로 캐롤 공연, 주요내빈 축사, 점등식 순으로 진행됐고, 트리, 캔들 등 크리스마스 마켓과 회전목마, 겨울 간식거리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