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테크노파크, 드론스포츠산업 육성 첫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2-20 17:20:20
  • -
  • +
  • 인쇄
20일, 대한드론농구협회 및 K-ICT기업인협회와 3자 협약, 드론 교육과정 공동 개발과 인프라 활용 지원 예정
▲ 업무협약식 단체사진

[뉴스스텝] (재)충남테크노파크는 20일 충남TP 본원 대회의실에서 (사)대한드론농구협회, (사)K-ICT기업인협회와 드론스포츠산업 육성을 위한 3자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3개 기관이 드론 산업 및 교육 활성화를 위해 지식과 인적자원 등을 공유하고, 기술개발 등의 교류를 통해 상호 협력하기 위해 추진됐다.

협약의 주요 내용으로는 △교육 커리큘럼 개발 및 연구 협력 △인력‧시설‧장비 등에 대한 상호 지원 △관련 분야 행사, 세미나 등 협력 △관련 산업 지식 및 정보 공유 등으로 이를 통해 드론 산업 생태계를 위한 기반을 다져나갈 계획이다.

충남TP는 그린 UAM(도심항공교통)-AAV(미래항공기체) 핵심부품 시험평가 기반구축 사업과 금산군 드론 특별자유화 구역 실증 모니터링사업을 운영하는 등 다양한 측면에서 성장 잠재력이 큰 드론의 산업 분야별 적용을 위한 사업을 적극적으로 발굴ㆍ추진 중이다.

(사)대한드론농구협회는 지난 2023년 11월 충남 아산에서 열린 드론 농구대회를 시작으로 공식 출범한 뒤, 드론 농구의 활성화를 목표로 경기 규정 정립, 운영 시스템 개발, 지도사 및 심판 양성 등을 체계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또한 이번 MOU에 함께 참여한 (사)K-ICT기업인협회는 최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이 융복합된 종합산업으로서 드론산업의 육성을 위해 부설기관으로 K-ICT드론전문교육원을 설립하고, 드론 전문인력양성과 드론의 대중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충남TP 서규석 원장은 “드론이 농업, 교통, 군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면서 시장이 커지고 있고, 드론스포츠도 스포츠 종목의 하나로 주목받고 있다”며 “세계 드론산업 전체시장 규모는 2030년에는 약 75조 7635억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는데 이번 MOU를 계기로 한국 드론 스포츠의 세계적인 경쟁력을 강화하고 주도권을 확보할 수 있게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사)대한드론농구협회 정한옥 회장도 “우리 협회는 지난 3년간 드론농구 개발과 보급을 위해 시행착오와 피드백을 거쳤으며 경기장 및 시스템을 마련했다”며 “충남의 대표 지역혁신기관인 충남TP와의 협약을 통해 드론 스포츠의 발전을 함께 도모해 신산업 육성에 기여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사)K-ICT기업인협회 이성환 회장은 “드론산업은 지식ㆍ노동집약 산업으로 일자리 창출 효과가 크고 향후 취업 진로가 다양하다”며 “충남의 미래 먹거리로서 우리 협회는 충남TP와 공동 커리큘럼 개발 등 ICT산업과 연계된 융복합 드론 전문기술인 양성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드론스포츠산업은 드론산업이 성장하면서 점차 확산되고 그 종류도 다양해 지고 있다. 드론스포츠는 드론농구 이외에도 드론레이싱, 드론축구, 드론배틀 등 레저‧스포츠 분야에서도 대중화를 이루고 있다.

특히, 드론스포츠를 통한 관광, 소비, 부가가치를 증대해 지역 경제 활성화 효과가 기대돼 일부 기초지자체를 중심으로 육성되고 있으며 아산시는 배방읍에 국내 첫 드론농구 인증거점 경기장으로 아산 아레나를 마련하고 드론농구 종주도시로 자리매김 중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화려한 날들' 정일우, 정인선과 으르렁 케미 폭발! 설렘과 긴장 사이 로맨스 향방은?

[뉴스스텝] ‘화려한 날들’이 빠른 스토리 전개로 주말 안방을 매료시키고 있다.매주 토, 일요일 저녁 8시 방송되는 KBS 2TV 주말드라마 ‘화려한 날들’(연출 김형석 / 극본 소현경 / 제작 스튜디오 커밍순, 스튜디오 봄, 몬스터유니온)은 매회 배우들의 명연기와 예측 불가능한 스토리로 시청자들의 시선을 사로잡고 있다.특히 김다정(김희정 분)이 친구들 모임에서 아들 지혁의 파혼 소식을 묻는 친구에게 속 시

‘최강야구’ 김태균, “이번만큼은 팬들에게 꼭 ‘우승’을 안겨드리고 싶다”

[뉴스스텝] JTBC ‘최강야구’ 김태균이 ‘우승’을 향한 열망을 드러냈다.오는 9월 22일 월요일 밤 10시 30분 첫 방송되는 JTBC 대표 야구 예능 프로그램 ‘최강야구’(기획 황교진 연출 성치경, 안성한, 정윤아)는 은퇴한 프로 출신 야구 선수들이 함께 팀을 이뤄 다시 야구에 도전하는 리얼 스포츠 예능 프로그램으로, 김태균, 윤석민, 나지완, 이대형, 권혁 등 역대 KBO 레전드 선수들이 뭉쳐 기대

'착한 여자 부세미' 진영, 전동민 캐릭터로 데뷔 후 첫 아버지 캐릭터 도전! “부성애라는 감정을 표현할 때 고민 많아”

[뉴스스텝] 진영이 '착한 여자 부세미'와 운명적인 첫 만남을 고백해 호기심을 높이고 있다.오는 9월 29일(월) 첫 공개될 지니 TV 오리지널 ‘착한 여자 부세미’(연출 박유영/ 극본 현규리/ 기획 KT스튜디오지니/ 제작 크로스픽쳐스, 트리스튜디오)는 인생 리셋까지 카운트다운 3개월, 한 방을 꿈꾸며 시한부 재벌 회장과 계약 결혼을 감행한 흙수저 여자 경호원이 막대한 유산을 노리는 이들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