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민속자연사박물관, 2월 ‘문화가 있는 날’ 명사특강 (1편)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2-07 17:25:18
  • -
  • +
  • 인쇄
전경수 서울대 명예교수(인류학과) 초청특강 ‘탐라가 미래다’
▲ 제주도 민속자연사박물관, 2월 ‘문화가 있는 날’ 명사특강 (1편)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 민속자연사박물관은 2023년 ‘문화가 있는 날’ 행사의 일환으로 제주사(濟州史) 재조명을 통해 제주 역사문화 콘텐츠를 확산해 나가고자 명사특강 「미래를 보는 역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명사특강 「미래를 보는 역사」 제1편은 8일 오후 4시 전경수 서울대 명예교수(인류학과)를 초청해 민속자연사박물관 로비에서 ‘탐라가 미래다’라는 주제로 진행한다.

이날 특강에서는 ‘생태성이 국제성의 기반이다’라는 내용으로 ‘탐라(耽羅)의 역사와 문화’에 대입해 과거 진취적인 탐라의 정체성을 재인식한다.

강의를 통해 탐라문화의 수수께끼를 풀어줄 일본 고문서 및 평성궁(平城宮) 유적의 목간(木簡)에서 확인된 탐라의 교역품인 탐라방포(耽羅方脯, 말린고기)와 탐라복(耽羅鰒, 전복)의 실체를 규명한다. 또한 고대 탐라의 음악으로 추정되는 8세기 일본의 궁중음악인 도라악(度羅樂)의 기원을 살펴봄으로써 탐라 대외교류의 한 축인 일본과의 대외관계를 재조명한다.

박찬식 민속자연사박물관장은 “‘문화가 있는 날’에 맞춰 명사초청 특강을 비롯,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 박물관 무료입장 등을 통해 도민 및 방문객 대상 문화 향유 기회 제공 및 박물관 이미지 제고에 더욱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평창군, 2025년 오대산 전나무 숲길 맨발 힐링 트레킹대회 개최

[뉴스스텝] 천년 전나무 사이를 맨발로 걸으며 자연의 숨결을 느낄 수 있는 “2025년 오대산 전나무 숲길 맨발 힐링 트레킹 대회”가 오는 20일 평창 진부면 오대산에서 개최된다. 이번 대회는 월정사 금강교를 출발해 전나무 숲길과 일주문을 지나 다시 월정사 주차장으로 돌아오는 왕복 약 2km 코스에서 진행되며, 남녀노소 누구나 부담 없이 참여할 수 있다.참가비는 1만원이며, 참가자 전원에게는 약 1만원 상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전남지원 영광사무소, 무‧배추 새로 심으셨나요? 농업경영체 등록 변경신고하세요!

[뉴스스텝]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전남지원영광사무소은 농업정책 기초자료로 활용되는 농업경영체에 등록된 품목정보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9월부터 10월까지 무·배추 등 추계작물 정기변경 신고제*를 본격적으로 운영한다. 이번 정기 변경신고 기간에는 무․배추 등 추계작물의 경영체 등록정보 변경 사항(품목ㆍ농지 추가 또는 삭제 등)이 있으면, 영광농관원 사무소에 전화·방문하거나 콜센터(1644- 8778), 온라인서

청주시 농업기술센터, 작물환경 분야 기술보급사업 종합평가

[뉴스스텝] 청주시 농업기술센터는 17일 올 한 해 추진된 주요 기술보급 사업의 성과 공유·우수 사례 도출·개선 방안 논의를 위해 ‘2025년 작물환경분야 기술보급사업 종합평가회’를 개최했다. 농심관 느티나무실과 시범사업장에서 열린 이번 행사에는 충북농업기술원 등 관계기관 관계자와 시범사업 참여 농가 등 80여명이 참석해 활발한 의견을 나눴다. 주요 내용으로는 △2025년 시범사업 종합평가 및 우수사례 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