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역사문화유산원, 2025 경기문화유산학교 참여자 모집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8-06 17:30:25
  • -
  • +
  • 인쇄
2025년 경기문화유산학교, ‘내 손으로 이어가는 찬란한 경기도 무형유산’ 주제로 운영
▲ 포스터

[뉴스스텝] 경기문화재단 경기역사문화유산원은 오는 8월 16일부터 9월 20일까지 총 10차례에 걸쳐 ‘2025 경기문화유산학교’를 진행한다. 올해 주제는 ‘내 손으로 이어가는 찬란한 경기도 무형유산’이다.

현재 경기도에는 총 71개 종목의 무형유산이 지정되어 있으며, 이를 전승하기 위해 61명의 보유자, 23개 보유단체, 그리고 40명의 전승교육사가 활동하고 있다. 그러나 기술의 발전과 생활 방식의 급격한 변화로 인해 사회적 수요가 감소하면서 무형유산은 점차 설 자리를 잃고 있으며, 전수자 부족과 보유자의 고령화로 인한 전승 위기도 심화되고 있다.

이에 경기역사문화유산원은 ‘2025 경기문화유산학교’를 기존의 강의 중심 운영 방식에서 벗어나, 참여자가 직접 체험하고 참여할 수 있는 방식의 프로그램으로 전환했다. 이를 통해 참여자 스스로가 경기도 무형유산의 전승 주체가 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2025 경기문화유산학교’에서는 ▲소목장(백골), ▲악기장(북메우기), ▲옥장, ▲옥로주, ▲경기검무, ▲승무·살풀이춤 등 총 6개 종목의 경기도 무형유산을 직접 만나볼 수 있다. 이번 프로그램은 경기도 무형유산 보유자 또는 전승교육사와의 직접적인 만남을 통해 그들의 지혜와 경험을 나누고, 무형유산의 가치를 더욱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프로그램은 기능 분야와 예능 분야로 나뉘어 진행되며, 참여자는 각 분야별로 1회씩 선택하여 신청할 수 있다.

주요 프로그램 및 일정은 다음과 같다.
'기능 분야' (8.16~9.6)
- 소목장(전승교육사 김희준) : 사각 쟁반 만들기 (8.16 / 8.21)
- 악기장(전승교육사 임동국) : 미니 장구 만들기 (8.23 / 8.28)
- 옥장(보유자 김성운) : 곡옥 목걸이 만들기 (8.30 / 9.4)
- 옥로주(전승교육사 정재식) : 단양주 만들기 (9.6)

'예능 분야' (9.10~9.20)
- 경기검무(보유자 김근희) – 검무 기본동작 배우기 (9.10 / 9.13)
- 승무·살풀이춤(전승교육사 신예담) – 승무·살풀이춤 기본동작 배우기 (9.20)

조준호 원장은 “무형유산은 단순한 과거의 유산이 아니라, 현재와 미래를 연결하는 중요한 자산"이라며 ”이번 프로그램은 직접 보고, 듣고, 만들며 무형유산을 일상에서 접할 수 있도록 기획했다. 많은 도민이 우리 전통을 자연스럽게 배우고 즐기며 이어가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2025 경기문화유산학교’는 역사와 문화유산에 관심 있는 만 10세 이상 경기도민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 단, 단양주 만들기는 주류 관련 프로그램으로 만 19세 이상만 참여 가능하다. 참여 신청은 8월 1일 오전 10시부터 경기문화재단 '지지씨 멤버스'를 통해 선착순으로 접수하며, 자세한 내용은 경기역사문화유산원 누리집 교육·행사 게시판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충남도립대, 주민 참여형 교육으로 지역과 연결

[뉴스스텝] 충남도립대학교가 지역 주민을 위한 생활밀착형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지역이 체감하는 대학’ 역할을 강화하고 있다. 충남도립대는 예산군에서 열린 예산군 평생학습 어울마당에 참여해 실습 중심 체험 부스를 운영했다고 5일 밝혔다.이번 참여는 충남도립대학교가 추진 중인 라이즈 기반 지역 연계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하나로 마련됐으며, 학과별 전공 교육을 지역 주민의 일상과 연결해 누구나 쉽게

파주시, 2025년 기초연금 사업 유공기관 평가 '우수기관' 선정

[뉴스스텝] 파주시는 보건복지부가 주관하는 '2025년 기초연금 사업 유공 기관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5일 밝혔다. ‘기초연금 사업 유공 기관 평가’는 전국 모든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기초연금 제도의 안정적 운영과 어르신 복지 향상 기여도를 평가하기 위해 실시되는 실적 검증 프로그램으로 매년 각 자치단체의 기초연금 수급 및 신청률, 예산집행률, 교육실적, 홍보실적 등 주요 사업 실적과

경북도, 무장애 관광환경 조성 공모사업 3년 연속 선정 쾌거!

[뉴스스텝] 경상북도는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주관한 ‘2026년도 무장애 관광환경 조성 공모사업’에서 3개소(포항 2, 안동 1)가 선정돼 총 국비 7억 5천만 원을 확보했다.이번 공모는 고령자·장애인·영유아 동반 가정 등 관광 약자가 불편 없이 관광할 수 있도록 접근성, 이동 편의, 안전 환경을 개선하는 국가사업으로, 도는 3년 연속 공모 선정되면서 무장애 관광선도 지역으로서의 위상을 다시 확인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