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관광, 홍콩서 날다…비빔밥·한지로 현지 공략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6-12 17:15: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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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홍콩 국제관광박람회’참가… 14개 시군과 공동 관광홍보관 운영
▲ 전북 관광, 홍콩서 날다…비빔밥·한지로 현지 공략

[뉴스스텝] 전북자치도가 12일부터 15일까지 홍콩 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2025 홍콩 국제관광박람회’에 참가해 14개 시군과 함께 공동 관광홍보관을 운영하며 현지 관광객 공략에 나선다.

특히 오는 14일에는 주홍콩한국문화원에서 전북 단독 소비자 대상 관광홍보 행사를 열어 전북만의 전통문화와 미식을 선보인다. 이번 해외 마케팅은 급증하는 중화권 자유여행 수요를 공략하기 위한 전략적 행보다.

홍콩 국제관광박람회(ITE Hong Kong: International Travel Expo Hong Kong)는 홍콩 최대 규모의 관광 전문 박람회로, 60개 국가와 지역에서 500개 사가 참여하고, 7만여 명의 관람객이 찾는 글로벌 관광 플랫폼이다.

전북자치도는 135㎡ 규모로 조성된 한국관 내에 일부 공간을 활용해 전북관광 콘텐츠를 집중적으로 소개하며, 14개 시군과 연계해 공동 마케팅을 펼친다.

공동 홍보부스에서는 전북의 대표 관광지와 축제, 미식, 전통문화 콘텐츠를 중심으로 현장 여행 상담과 체험 이벤트를 진행한다. 방문객들은 전북 여행지를 주제로 한 ‘퍼즐 맞추기’와 관광엽서 쓰기, SNS 구독 이벤트 등에 참여하며 전북의 관광자원을 직관적으로 체험할 수 있다.

14일에는 전북자치도가 주홍콩한국문화원과 협력해 전북만의 색다른 관광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이 행사는 전북 관광설명회를 시작으로, 전주비빔밥과 애호박전을 직접 만들어보는 한식 쿠킹클래스, 고창 복분자, 남원 김부각 시식, 한지 공예(부채와 컵받침 만들기) 프로그램 등으로 구성된다. 하루 동안 총 2회차로 나눠 100여 명의 현지 소비자가 참여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는 단순한 홍보를 넘어, 현지 소비자와의 교감을 통해 전북 관광의 인지도를 높이고, 현지 여행사와의 교류 기회를 확대하는 데 목적이 있다. 전북의 전통문화는 물론, 체험형 미식관광 콘텐츠를 접목한 전략은 문화체험을 선호하는 중화권 관광객의 요구를 적극 반영한 것이다.

이번 국제관광박람회를 계기로 전북자치도는 중화권 개별관광객(FIT) 유치를 위한 본격적인 해외 마케팅 전략을 가동한다. 문화와 체험 중심의 차별화된 콘텐츠를 바탕으로, 한류에 관심 많은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타깃형 홍보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타 지자체와의 협업을 통해 공동 상품개발과 정보 공유를 촉진하며, 관광산업 전반의 글로벌 경쟁력을 끌어올릴 계획이다.

이정석 전북자치도 문화체육관광국장은 “전북은 한국의 전통문화와 자연, 음식이 살아 숨 쉬는 관광 중심지로, 특히 개별 자유 여행객에게 매력적인 여행지”라며 “이번 홍콩 행사를 통해 전북만의 정체성과 매력을 알리고, 더 많은 중화권 관광객들이 전북을 찾을 수 있도록 다각적인 마케팅을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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