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워케이션 인구 10만명 달성’본격 시동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3-07 17:15:06
  • -
  • +
  • 인쇄
전략적 유치 확대, 인프라 확충 등 3개 추진전략 ․ 15개 중점과제 중점 추진
▲ ‘제주 워케이션 인구 10만명 달성’본격 시동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가 워케이션 인구 10만명 달성을 위해 본격적으로 나섰다.

제주도는 ‘2026년 제주 워케이션 인구 10만명’을 목표로 2024년제주 워케이션 활성화 추진계획을 마련했다.

제주도는 워케이션 인구 10만명 달성을 위해 3대 전략과 15개 중점과제를 설정하고, 공공과 민간 워케이션 유형별로 집중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3대 전략은 도외기업 잠재수요 전략적 유치 확대, 인프라 조성 및 유휴시설 활용, 효율적 운영체계 구축으로, 이에 맞춰 15개 중점 과제를 발굴·추진한다.

① 도외기업 잠재수요 전략적 유치 확대를 위해 발로 뛰는 워케이션 세일즈 마케팅, 워케이션 팸투어 및 워케이션 데이 운영, 민간주도형 워케이션 프로그램 공모 시범지원 사업 등을 진행한다.
② 인프라 조성 및 유휴시설 활용과 관련해서는 공공 및 민간 오피스 운영, 부서별 워케이션 인프라 확충사업 발굴 등에 힘쓴다.
③ 효율적 운영체계 구축을 위해서는 워케이션 통합 플랫폼 구축, 민관 네트워킹 강화, 민간형 워케이션 참여업체 확대 및 지원기준 정립 등을 실행한다.

제주 워케이션 참여자에 대한 인센티브도 강화한다. 공공 오피스는 투자 이전 또는 잠재기업을 대상으로 시설 사용과여가 프로그램 비용으로 5만 원을 지원하고, 민간 워케이션 시설을 이용하는 기업 등에는 시설이용료 5만 원(최대 5일)과 맞춤형 여가 프로그램 비용 5만 원을 지급한다.

특히, 한국관광공사의 연구용역(‘21.12.)에서 제시된 기준을 적용해 제주도가 워케이션 인구 10만명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급력을 자체 분석한 결과, 직접효과 344억 원, 생산유발 약 4,300억 원, 고용유발 약 2,600명에 이를 것으로 추산되는 만큼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코로나 펜데믹을 거치면서 재택근무 확산 등으로 일과 휴식을 양립하는 워케이션이 새로운 트렌드로 부상하는 가운데, 제주는 지난해 11월 대한상공회의소가 전국의 직장인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가장 선호하는 워케이션 지역으로 선정된 바 있다.

김인영 제주도 경제활력국장은 “민선8기 핵심사업인 워케이션 추진을 통해 분산기업 유치, 워케이션 인구 증대, 지역상권과 연계한 소비진작 등으로 이어지기를 기대한다”며 “더 많은 기업이 제주에서 고품질의 워케이션을 즐길 수 있도록 체계적인 지원과 홍보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하남 윤슬중학교, 학생 학부모 대상 '생성형 AI(챗GPT) 활용 학습코칭 연수' 실시

[뉴스스텝] 하남 윤슬중학교는 지난 24일 겨울방학을 맞아 진로상담부와 학부모회 주관으로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생성형 AI(챗GPT) 활용 학습코칭 연수’를 운영했다.이번 연수는 1월 17일부터 매주 토요일 총 4회, 회당 6시간씩 진행되는 실습 중심 프로그램으로, 회차별 33명의 학생과 학부모가 함께 참여했다. 당초 학부모 대상 연수로 기획됐으나 학생 참여 요청이 이어지며 보호자 동반 참여 방식

강진영화관, 설 연휴 반값으로 즐기는 영화 어때요?

[뉴스스텝] 강진군이 민족의 대명절 설을 맞아 군민 모두가 부담 없이 영화를 즐길 수 있도록 오는 2월 7일과 2월 14일부터 18일까지 ‘2026년 영화 보는 날’ 행사를 운영한다.개관 2년차를 맞은 강진영화관은 군민들의 대표적인 문화공간으로 자리 잡으며, 2025년 한 해 동안 21,058명의 관람객이 방문하는 등 지역 문화 활성화에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며 이는 군민들의 꾸준한 관심과 더불어 문화시설

정선군, 26년 농업생산기반 정비에 35억 투입...농가소득 증대 총력!

[뉴스스텝] 정선군은 급변하는 기후 위기에 대응하고 안정적인 영농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2026년도 농업생산기반시설 정비사업’에 박차를 가한다. 군은 관내 9개 읍·면 농경지를 대상으로 가뭄 및 재해 예방 시설을 대대적으로 정비해 농가 생산성을 높이고 실질적인 소득 증대에 앞장선다는 방침이다. 정선군의 이번 사업은 관내 농업 생산의 핵심인 1만 4,000ha의 농경지를 보호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