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 도정 정책 기초자료 ‘2023 제주의 사회지표’ 공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12-28 17:15:11
  • -
  • +
  • 인쇄
삶에 대한 만족도·교육·주거·교통 등 14개 부문 200개 지표로 구성


[뉴스스텝] 제주도민은 걱정보다 행복감을 더 느끼고, 자신의 삶과 살고 있는 지역의 생활에 비교적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특별자치도는 도민의 주관적 의식과 제주의 사회·경제적 변화를 분석한 ‘2023 제주의 사회지표’를 28일 공표했다.

제주의 사회지표는 2023 제주특별자치도 사회조사 결과와 행정지표를 종합 분석한 것으로 모두 14개 부문·200개 지표로 구성됐다.

사회조사는 지난 6월 1일부터 28일까지 도내 표본 3,000가구의 15세 이상 가구원을 대상으로 도민의 주관적 의식과 사회적 관심사를 조사했으며, 7개 부문·79개 지표를 포함한다.

조사 부문은 삶에 대한 만족도, 소득·소비·자산, 노동, 교육, 주거와 교통, 문화와 여가, 지역특성이 있으며, 특히 양성평등 문화 확산 정책의 수립과 실행을 위해 ‘성역할 인식’을 신규 지표로 도입했다.

행정지표는 중앙부처 및 통계청 등에서 작성한 통계자료와 도 행정자료를 12개 부문·121개 지표로 재분류·가공했으며, 인구, 가구와 가족, 소득·소비·자산, 노동, 지역산업, 교육, 건강, 주거와 교통, 환경, 문화와 여가, 안전, 사회통합과 복지 관련 통계가 담겼다.

조사 결과 도민이 느끼는 행복감과 도내 인구 유입 증가 현상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이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다.

도민의 행복감은 10점 만점에 평균 6.31점으로 걱정(평균 4.28점)보다는 행복감을 더 느끼는 것으로 조사됐으며, 도내 인구 유입 증가 현상에 대한 긍정적 인식은 38.9%로 부정적 인식(20.6%)보다 18.3%p 높은 것으로 나타나 2019년(24.2%) 이후 지속적인 증가 추세를 보였다.

제주도는 도내 현 사회상을 측정·분석한 사회지표 결과를 도민 삶의 질을 높이는 도정 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방침이다.

‘2023 제주의 사회지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도 누리집(도 누리집 ' 정보공개 ' 제주통계포털 ' 통계보고서 ' 제주 사회지표)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허문정 제주도 기획조정실장은 “오늘의 제주를 담은 ‘2023 제주의 사회지표’가 제주의 혁신과 도약을 위한 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로 널리 활용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창원특례시, 전 세대 맞춤형 일자리 창출 총력

[뉴스스텝] 창원특례시는 올해 전 세대를 아우르는 일자리 창출에 총력을 기울인다. 인구구조의 변화와 초고령사회 진입 등 일자리 환경의 급변에 따라 청년, 중장년, 노인, 취약계층 등 맞춤형 일자리 창출 계획을 마련해 이달부터 하나둘 시행에 들어간다.◇양질의 청년 일자리, 사회진출 지원 = 창원시는 시 인구감소의 큰 원인으로 자리하고 있는 청년의 지역 이탈을 막기 위해 다양한 청년 일자리를 창출한다.특히 올

장수군의회 김남수 의원, 천천면 복개하천 복원 필요성과 검토방향 제안

[뉴스스텝] 장수군의회 김남수 의원은 지난 26일 열린 제381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관내 복개하천 관리 방식의 한계를 지적하고, 미래 세대를 위한 하천 관리 정책의 패러다임 전환을 촉구했다. 이날 김 의원은 천천면 춘송리 송탄마을을 흐르는 율치천을 예로 들며, “그동안의 하천 관리는 도로 확충과 주민 생활 여건 개선을 위한 복개 방식이 주를 이루었으나, 이는 물순환 기능 약화와 침수

광주하남교육지원청, "학교도서관, AI를 품고 '디지털 창작소'로 재탄생하다"

[뉴스스텝] 경기도광주하남교육지원청은 지난 1월 27일부터 28일까지 이틀간 관내 초·중·고 학교도서관 사서 및 사서교사를 대상으로 '2026년 학교도서관 담당자 직무연수'를 운영했다고 밝혔다.이번 연수는 2026년 ‘디지털 북로드’ 사업 본격화에 맞춰 학교도서관의 교육적 기능을 강화하고, 학생들의 디지털 리터러시 함양과 학생 작가 작품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첫째 날에는 송윤경 중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