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마음 안심 편의점 운영을 위한 BGF리테일, GS리테일과 업무 협약 체결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5-10 17:15: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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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관 협력을 통한 마음 건강 서비스 시스템 구축
▲ 경남도, 마음 안심 편의점 운영을 위한 BGF리테일, GS리테일과 업무 협약 체결

[뉴스스텝] 경상남도는 10일 오전 도청 중앙회의실에서 도내 편의점을 활용한 생활밀착형 마음 건강 서비스 ‘마음 안심(심심;心審) 편의점’ 사업 추진을 위해 BGF리테일, GS리테일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최근 3년간 경남도의 자살 현황(통계청)은 '20년 844명(25.3명), '21년 872명(26.3명), '22년 878명(26.7명)으로 '20년 이후 지속적인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경남도에서 운영하는 자살예방상담전화(109)운영 현황에서도 20대(24.0%), 40대(22.1%), 30대(18.8%) 순으로 20~40대 자살 상담 비중이 높으나, 이들을 조기에 발굴하여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기관으로 연계하는 체계는 미약하다.

이에 경상남도, BGF리테일 경남지역본부, GS리테일 경남지역팀의 각 대표자 와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업무협약을 맺고 편의점을 이용하는 도민이 모바일 플랫폼을 통해 자신의 마음을 테스트하고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마음안심편의점을 운영할 계획이다.

마음안심편의점은 누구나 쉽게 이용가능한 편의점의 편의성을 활용하여 도민에게 접근성을 높인 정신건강검진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관련 안내문과 QR코드를 비치할 예정이며 편의점을 이용하는 고객은 QR코드를 통해 모바일로 간편하게 테스트 할 수 있다.

또한 자가검진 후 본인이 원할 시 지역 정신건강복지센터 상담 신청 및 즉시 전화연결이 가능하며, 검진 서비스 외 다양한 마음건강정보 확인 등 낮은 문턱의 자살예방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마음 안심 편의점’ 모바일 플랫폼은 시스템 구축단계이며 오는 6월부터 도내 편의점에 배포되어 이용 가능하다.

경상남도 박일동 보건의료국장은 “심리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도민들이 편의점을 이용하여 마음건강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보다 쉽게 이용하길 바란다”며, “쉽게 도움을 청할 수 있는 사회적 분위기를 조성하여 생명존중문화를 확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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