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서구의회 김학엽의원, 빅데이터 자료 신뢰성 부족…골목형상점가 효과성 제대로 분석해야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11-27 17:05:39
  • -
  • +
  • 인쇄
▲ 인천 서구의회 김학엽의원, 빅데이터 자료 신뢰성 부족…골목형상점가 효과성 제대로 분석해야

[뉴스스텝] 인천 서구의회 김학엽 의원(국민의힘, 검암경서동·연희동)이 26일이 진행된 4일 차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에서 골목형상점가 지원사업의 실효성 분석에 대한 의문을 제기했다.

지난 2023년 행정사무감사에서 김학엽 의원은 골목형상점가 지원사업으로 인한 상점가의 매출 증대 검증을 위해 설문조사 방식이 아닌 객관적 지표를 마련할 것을 주문한 바 있다.

골목형상점가 지원사업은 2021년부터 올해까지 약 4년간 골목형상점가 지정 및 지원을 위해 매립지특별회계와 구비를 합하여 약 32억원 정도가 투입되었으며, 사업의 방향성과 체계적인 지원을 위해 예산 집행 대비 성과에 대한 평가가 필요한 시점이다.

김 의원은 “골목형상점가의 매출 증감률 확인을 위해 빅데이터팀과 연계하여 효과성 분석을 시도한 것은 매우 적절했다”며 담당 부서의 노력을 칭찬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빅데이터 자료의 문제점이 발견되면서 “‘신한카드사 카드소비 데이터’에만 의존하여 카드매출액 증감률을 분석한 것은 타당하지 않다”며, “2024년 1분기 기준, 카드사 점유율 1위 업체이기는 하나 그 외 카드사가 너무 많이 존재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인천광역시는 지역화폐인 이음카드가 활성화되어 있으며, 특히 골목형상점가에는 이음카드 설치 장려 및 착한가격업소, 상생가맹점 추가 캐시백 적립도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이음카드 매출액을 배제하고 카드매출액을 분석하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고 전했다.

매출액 분석 범위에 대한 신뢰도도 떨어졌다.

김 의원은 “루원이음길 골목형상점가의 분석 범위는 정서진중앙시장과 바로 맞닿아 있어 전통시장 영향권에도 포함된다”며, “루원이음길 골목형상점가가 2020년 대비 2024년 카드매출액 증감률 105%로 크게 성장했다고 한 자료의 신빙성이 없다”고 꼬집었다.

이에 대하여 “매출액 분석 범위가 모호하고 광범위하여 다양한 환경적·지리적 요인의 영향을 받기 쉬우며, 이는 골목형상점가로 인해매출액이 증가했다는 근거자료로 부족하다”고 밝혔다.

끝으로 “명확한 골목형상점가 효과성 분석을 위해 각 상점가별 표본집단 5명에서 10명을 구성하여 개별 업소에 관한 매출자료를 받아야 하며, 불경기 속에서 골목형상점가를 더 확실하게 지원하려면 매출자료를 바탕으로 실효성을 분석하여 효과적인 지원방법이 무엇인지 검토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상남도보건환경연구원, 도내 유통 양식 어류의 잔류동물용의약품 실태 조사 실시

[뉴스스텝] 경상남도보건환경연구원(원장 김태형)은 2024년 자체 연구사업 과제로 수행한 ‘허용물질목록 관리제도(PLS)* 이후 경상남도 유통 양식 어류의 동물용의약품 잔류 수준 분석’ 연구 결과, 검사한 어류 116건 중 1건을 제외한 모든 어류가 적합 수준이라고 밝혔다.검사한 양식 어류 116건 중 54건(46.6%)에서 동물용의약품이 검출됐으며, 1건을 제외하면 모두 기준치 이하의 안전한 수준으로 나

2025 경북도민의 날, APEC 성공 기원 경주 총결집!

[뉴스스텝] 경상북도는 1일 오후 2시 경주엑스포대공원 백결공연장에서 ‘2025년 경상북도민의 날’ 기념식을 개최했다.이날 기념식은 이철우 도지사, 최병준 도의회 부의장, 임종식 도교육감, 지역 국회의원, 22개 시장·군수와 의회 의장, 도의원, 기관 단체장, 출향 도민, 지역 주민 등 1,700여 명이 참석해, 한 달 앞으로 다가온 아시태평양경제협력체(APEC)를 ‘경북의 힘으로 역대 가장 성공적인 AP

서울특별시의회 이숙자 운영위원장, “온실가스 감축, 녹색건축 신기술 장려가 해답!”

[뉴스스텝] 이숙자 서울특별시의회 운영위원장(국민의힘·서초2)은 ‘녹색건축물 조성 시범사업의 신기술 장려를 위한 '녹색건축물 조성 지원법' 개정 촉구 건의안’을 오는 20일 경상북도 경주에서 열릴 예정인 대한민국시도의회운영위원장협의회 제11대 후반기 제2차 정기회에 제출했다. 본 건의안은 공공에서 선도적으로 녹색건축 신기술을 적용해 녹색건축 활성화를 추진할 수 있도록 법․제도적 환경을 조성하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