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의회 박기영 의원 “강원도형 지진해일 대책 마련 촉구”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4-27 17:10:14
  • -
  • +
  • 인쇄
▲ 강원도의회 박기영 의원

[뉴스스텝] 강원도의회 안전건설위원장 박기영 도의원은 최근 빈번해진 강원도 지진 상황과 관련하여 강원도와 18개 시군에“강원도형 지진해일 대책을 마련할 것과 이에 대한 긴급점검을 촉구”했다.

박기영 의원이 조사한 기상청 통계에 따르면 최근 동해 앞바다에서 지난 23일부터 나흘간 같은 지역에서 모두 19차례나 발생했다. 더욱이 최근 3년간 발생한 강원도 내 지진은 2020년 45건, 2021년 46건, 2022년 49건으로 매년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강원도 재난안전실은 2021년부터 민간 다중이용건축물이 지진안전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사업비의 90%를 지원 중이지만 지난 2년간 평가를 받은 곳은 3곳에 불과하고 전체 사업비(2억5천만원)의 90%를 지원하는내진보강지원사업의 신청은 전무하다.

또한 박기영 의원은“재난에 대한 대비가 철저한 일본의 지진대책 제1원칙은‘지역의 재난여건과 안전실태를 고려한 지역단위 종합방재대책’을 마련해야 하는 것이고 일본의 지진해일은 본토에 도달하기까지 1시간30분 이상 걸리지만 동해안 지진해일은 빠른 시간에 지진해일이 동해안에 도착하게 된다. 이러한 재난의 성격을 파악하여 일차적으로 지진해일 대피소에 대한 긴급점검이 우선시되어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또한 박기영 의원은 “동해안 지진해일 대피지구 현황을 살펴보면, 대부분 해안으로부터 멀리 떨어진 곳에 대피시설물이 존재하지만 비상상황시 재해약자와 재난취약계층에 대한 이송대책이 없는 실정이어서 민간자원과의 협력체계 구축을 통한 구호책을 마련”하고“동해안 인근에 완벽한 내진설계를 갖춘 지진해일피해탑이나 건물을 갖추기 위한 노력을 함께 경주”하도록 촉구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장수군, 어르신 맞춤형 ‘스마트경로당’ 14개소 운영

[뉴스스텝] 장수군은 지역 어르신들의 디지털 접근성을 높이고 건강한 노후를 지원하기 위해 ‘장수형 스마트경로당’ 14개소를 본격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지난 8월부터 7개 읍·면 대표경로당을 포함한 14개소를 대상으로 추진돼, 어르신들이 일상 속에서 편리하게 디지털 기기를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장수형 스마트경로당은 고령층의 생활 특성에 맞춰 △스마트 건강관리 △스마트 디지털 교육 △안

함평군, 서해안철도 국정과제 실현 총력… 5개 시군과 공동 대응 나선다

[뉴스스텝] 전남 함평군이 서해안철도의 국가철도망 반영과 조기 건설을 위해 영광군, 군산시, 부안군, 고창군과 손을 잡았다.12일 함평군에 따르면 전남 함평군·영광군, 전북 군산시· 부안군·고창군 등 서해안 5개 시군이 함께 지난 11일 ‘서해안철도 국가철도망 반영촉구 업무 협의회’를 개최하고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과 조기 건설을 위해 공동 대응하기로 했다.서해안철도는 전북특별자치도 군산시 새만금에서 목

양평군정신건강복지센터, 세계 자살예방의 날 맞아 김미경 강사 초청 특강 개최

[뉴스스텝] 양평군정신건강복지센터는 지난 11일, 세계 자살예방의 날을 기념해 양평물빛정원도서관 물빛극장에서 특별 강연 행사를 개최했다.이번 행사는 ‘자존감 넘치는 인생 설계와 행복한 미래’를 주제로, 김미경 강사를 초청해 진행됐으며, 지역 주민 350여 명이 참석해 큰 호응을 얻었다.이번 특강은 자존감 회복과 동기 부여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삶의 방향성을 긍정적으로 설계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됐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