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제24회 의암대상'시상식 거행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4-11 17:10:04
  • -
  • +
  • 인쇄
학술부문 손승철 강원대 명예교수, 공로부문 기연옥 춘천의병아리랑보존회 이사장
▲ 학술부문 : 손 승 철 (孫 承 喆)(개인)

[뉴스스텝] 강원도에서는 금년으로 스물네번째를 맞이하는 의암대상 시상식이 4.12 11시에 의암유인석 기념관에서 기관, 학계, 전문가, 시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거행된다.

강원도는 강원도민일보사, (사)의암류인석선생기념사업회와 공동으로 제24회 의암대상 수상자로 학술부문에 손승철 강원대학교 명예교수, 공로부문에 기연옥 춘천의병아리랑보존회 이사장을 선정했다.

수상자는 지난 3월 20일 학계 등 관계전문가로 구성된 의암대상 심사위원회에서 엄격한 심사과정을 거쳐 확정됐다.

의암대상은 의암 류인석 선생의 구국 충절의 넋을 기리고 국가와 민족을위해 헌신하신 애국·애족의 정신을 후세에 전승하기 위해 2000년부터 매년 2개 부문(학술, 공로)을 선정해 왔다.

학술부문 수상자인 강원대학교 사학교 교수를 지냈던 손승철 님께서는 의암 사상의 핵심저술인 '의암집(우주문답)'의 최초번역자로 2권의 번역서와 '의암 류인석 사상의 현재적 의미'등 5편의 논문을 저술했고, 한일관계사 전공자로 10권의 저서와 90여 편의 한일 관계 논문을 발표한 연구자이다.

또한 강원대 사학과 교수로 재직하면서 강원의병운동사연구회를 조직하여 의병 관련 많은 학술적 기여 및 활동에도 지대한 공이 있다.

공로부문 수상자인 기연옥 춘천의병아리랑보존회 이사장은 의암류인석 선생의 의병정신을 따라, 각종 독립운동 관련 공연에서 의병아리랑 공연을 통한 강원의병의 역사적 가치를 널리 알리고자 춘천의병아리랑보존회를 주도적으로 운영해 왔으며 의병가 연구와 지역에 산재된 의병가 발굴, 의병가 음반까지 제작 홍보했다.

또한 후진양성과 함께 청소년들에게 류인석 선생의 의병정신을 민요를 통하여 알리는 등 독립유공자에 대한 선양사업에도 지대한 공적을 세웠다.

수상자에는 상장과 상금 각각 1,000만원이 수여된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홍천군, 비상경제대책 일환 전통시장·골목상권 이용 캠페인 전개

[뉴스스텝] 홍천군은 비상경제대책의 일환으로 부서별, 읍면별 전통시장 및 골목상권 이용 활성화 캠페인을 추진한다.이번 캠페인은 지난 2월 4일 경제진흥과와 내면 행정복지센터를 시작으로 막을 올렸으며, 홍천군 전 부서는 2월 한 달간 전통시장과 골목 상점가를 2회 이상 이용하며 실질적인 매출 증대에 힘을 보탤 예정이다.특히 이번 행사는 고물가와 소비패턴 변화로 경영난을 겪는 소상공인들을 돕기 위해 마련됐다.

산청군, 옥산지구 도시재생으로 "살고싶은 동네" 만든다

[뉴스스텝] 산청군이 오랜 기간 침체돼 온 옥산지구 원도심에 대한 대대적인 도시재생사업을 본격 추진하며 지역 공간 구조와 생활환경 전반을 재편하는 대규모 변화에 나섰다. 군은 이번 사업을 단순한 환경정비나 시설 확충을 넘어, 사람·경제·공동체 회복을 모두 아우르는 종합 도시재생 전략으로 설정하고, 원도심을 다시 사람이 머무는 공간으로 돌려놓겠다는 의지를 밝혔다.옥산지구는 과거 산청의 중심 생활지이자 상권의

의왕시, 2026년 소상공인 지원사업 설명회 개최

[뉴스스텝] 의왕시가 2월 11일 오후 3시, 시청 대회의실에서 ‘2026년 소상공인 지원사업 설명회’를 개최한다.이번 설명회는 생업으로 인해 지원사업 관련 정보를 접하기 어려운 소상공인들이 한자리에 모여 유익한 경영 정보를 얻고, 소상공인 간 교류의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마련됐다.설명회에서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 경기신용보증재단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지원사업에 대한 종합 안내가 진행되며,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