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직자의 혁신이 제주성장과 도민행복의 키워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2-21 17:05:16
  • -
  • +
  • 인쇄
제주도, 2.21~3.3 10회 걸쳐 ‘2023 도정시책 공유 공직자 특별교육’ 개최
▲ “공직자의 혁신이 제주성장과 도민행복의 키워드”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 공공정책연수원은 민선8기 제주도정의 분야별 핵심정책과 도정 운영방향을 공직사회가 공유하고 속도감 있게 추진하기 위해 ‘2023 도정시책 공유 공직자 특별교육’을 10회에 걸쳐 마련했다.

21일부터 3월 3일까지 공공정책연수원 대강당에서 진행되는 이번 특별교육에는 전 공직자(행정시 포함), 출자·출연기관 소속 직원 등 2,500여명이 참석한다.

특별교육은 2023년 도정운영 방향에 대한 설명을 시작으로 도정핵심정책인 △15분 도시 △수소경제 △도심항공교통(UAM) △민간우주산업 △제주형 행정체제에 대한 강연과 청렴교육 순으로 진행됐다.

특별교육 첫날인 21일에는 오영훈 지사가 특별강연자로 나서 2023년 도정운영 방향과 주요 정책을 소개했다.

오 지사는 “공공 부문이 제주지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보니 공직자들이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제주를 더 크게 성장시킬 수도, 머무르게 할 수도, 퇴보하게 할 수도 있다”며 “공직자들이 경쟁력을 키우고, 도민을 위해 한 단계 더 높은 수준으로 어떻게 진화해 나갈지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오영훈 지사는 청년정책, 상장기업 20개 육성·유치, 워케이션 활성화, 미래 성장산업 육성 등 주요 정책을 공직자들에게 설명했다.

오 지사는 “MZ세대인 20~30대는 스마트폰을 손에 쥐고 태어난 ‘포노 사피엔스’로 모바일을 활용해 수많은 지식과 지혜를 습득하는 기존과는 완전히 다른 세대”라면서 “이에 제주도는 그동안의 가치관과 기준을 넘어 청년들이 직접 청년정책을 계획·수립하고, 예산편성·집행까지 할 수 있도록 청년주권회의를 출발시켰다”고 말했다.

특히 “제주도는 20~30대 청년의 높은 제주도 재방문율을 활용하기 위해 워케이션이라는 형식으로 기업 유치의 기회를 만들어나가고 있다”며 “워케이션이 젊은 세대와 기업의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도록 도정에서 역할을 해나가겠다”고 역설했다.

미래 성장산업과 관련해 “제주도가 추진하는 그린수소 글로벌 허브 구축, 도심항공교통(UAM) 및 민간항공우주산업 육성, 에너지 대전환 등은 정부에서 뒤따라올 정도로 대한민국에서 가장 선두에 서 있다”면서 “전 세계와의 경쟁에서 제주도가 앞설 수 있도록 공직자들이 각자 영역에서 무엇을 이끌 어 나갈 것인지 찾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아울러 “모든 공직자들이 혁신하고 진화하지 않으면 제주가 자신감을 가지고 전진할 수 없다”며 “도민의 복리증진이라는 관점을 명확하게 세우고 어떻게 하면 도민에게 더 혜택이 돌아갈지 고민해야 ‘다함께 미래로 빛나는 제주’라는 슬로건을 실현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특별강연 이후에는 라해문 제주도청 15분도시팀장의 ‘15분 도시 제주 조성사업’, 김한기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제주글로벌연구센터 선임연구원의 ‘수소경제’, 현창훈 제주도 자치행정과장의 ‘제주형 행정체제’ 특강과 송창윤 제주도 소통청렴담당관의 ‘청렴 교육’이 이어졌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북도, 포항을 대표하는 랜드마크“해오름대교”개통!

[뉴스스텝] 경상북도는 31일 포항시 남구 송도동에서 북구 항구동을 잇는 해상교량(해오름대교) 건설사업인‘효자~상원 간 도로건설공사’개통식을 개최했다. 이철우 도지사, 김정재․이상휘 국회의원, 경북도의회 지역 도의원과 주민 등 300여 명이 행사에 참석했다.효자~상원간 도로는 연장 1.36km 구간에 교량(사장교) 395m, 접속도로 965m 등 총사업비 748억원을 투입하여, 지난 2021년 6월 28일

경상북도 농어민수당, 올해도 꼭 챙기세요!

[뉴스스텝] 경상북도는 농어업과 농어촌의 공익적 가치를 유지·증진하는 농어민지원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2026년 경상북도 농어민 수당’신청을 오는 2월 1일부터 접수한다. 신청방법은 모바일을 통한 온라인 신청과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방문 신청 두 가지 방식으로 병행해 추진된다. 모바일 신청은 2월 1일부터 3월 13일까지 가능하며, 경상북도 공공 마이데이터 플랫폼 ‘모이소’앱을 설치한 뒤 간단한

제1기 안동시 아동참여위원회 위원 추가모집

[뉴스스텝] 안동시는 아동의 권리를 보장하고 아동친화적인 정책 수립을 위해 운영 중인 제1기 안동시 아동참여위원회의 위원을 2월 2일부터 추가로 모집한다.아동참여위원회는 아동이 복지 정책 수립 과정에 직접 참여해 의견을 제시하고, 개선사항을 제안하며, 아동친화도시 조성과 관련한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는 아동 대표 참여기구다. 제1기 아동참여위원회는 총 20명의 아동위원으로 구성돼 있으며, 2025년 9월부터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