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구천의 암각화 유네스코 등록 기원, 울산시립미술관 ‘반구천에서 어반 아트로’전시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6-12 17:05:46
  • -
  • +
  • 인쇄
6월 27일~10월 27일, 1, 2전시실에서 전시
▲ 반구천의 암각화 유네스코 등록 기원, 울산시립미술관 ‘반구천에서 어반 아트로’전시 개최

[뉴스스텝] 울산시립미술관은 포모나(POMONA) 기획사와 함께 6월 27일부터 10월 27일까지 미술관 1, 2전시실에서 ‘반구천에서 어반 아트(Urban Art)로’ 전시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는 반구천의 암각화 유네스코 등록을 기원하면서 ‘어반 아트’의 시원으로 간주되는 반구천 암각화의 의미와 가치를 재조명하는 동시에 지속가능한 문화도시를 꿈꾸는 울산의 이상(비전)을 공유하고자 기획됐다.

‘어반 아트’는 1970년대 뉴욕 사우스 브롱스 지역의 길거리 그림(그라피티 아트)에서 시작됐지만, 오늘날에는 길거리 그림(그라피티 아트)을 넘어서 외벽 영상(미디어파사드), 거리 퍼포먼스 등 도시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예술 형태를 포괄한다.

전시에는 세퍼드 페어리(Shepard Fairey), 크래쉬(CRASH), 제우스(JEVS), 존원(JonOne), 빌스(Vhils), 제이알(JR), 제프 쿤스(Jeff Koons), 무슈 샤(M.Chat/Thoma Vuille) 등 총 8명의 작가가 참여한다.

작가들은 이번 전시를 통해 도시의 개방성이 갖는 힘을 일깨우는 예술의 역할과 삶의 맥락에 근거하지 않는 예술은 그 힘을 상실할 수도 있다는 교훈을 던진다.

특히 제이알(JR) 작가는 ‘우리가 영웅이다(We are Heroes)’라는 주제로 미술관 외벽에 평범한 시민들의 상반신 흑백 사진을 붙이는 시민참여 사업(프로젝트)을 진행한다. 이 사업(프로젝트)은 지역민의 발걸음을 미술관으로 향하게 할 뿐만 아니라 문화도시 울산 조성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기대된다.

시립미술관은 이번 전시를 통해 일상과 동떨어진 20세기 형식주의 미술관의 벽을 무너뜨리고, 대중들에게 열린 미술관으로 다가가는 계기를 만들고자 한다.

울산시립미술관 관계자는 “고대 암각화가 있는 유구한 역사문화도시 울산의 저력이 이번 전시를 통해 산업단지의 회색공간을 아름다운 문화공간으로 탈바꿈하는 계기가 되고, 나아가 문화가 흐르는 꿀잼도시 울산을 앞당기는 통로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전시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울산시립미술관 누리집을 확인하거나 시립미술관으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산소방서, 화목보일러 화재안전 현장지도점검 추진

[뉴스스텝] 경산소방서(서장 한창완)는 겨울철 화목보일러 사용 증가에 따른 화재 위험을 줄이기 위해 1월 23일 경산시 하양읍 대동리 일대 화목보일러 사용 가구를 대상으로 현장 안전점검과 화재 예방지도를 실시했다. 이날 점검에는 한창완 서장을 비롯한 소방공무원 5명과 대동1리 마을이장이 함께 참여해 대동1리 화목보일러 사용 2가구의 화목보일러 관리 상태를 확인하고, 화재 예방 요령 교육과 소화기 사용법

여수소방서, 안전한 겨울나기 위한 생활안전수칙 집중홍보

[뉴스스텝] 여수소방서(서장 서승호)는 겨울철 한파로 인한 각종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시민들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겨울철 생활안전수칙 집중 홍보에 나섰다고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기온 급강하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심뇌혈관 질환, 저체온증 등 건강 피해를 예방하고 안전한 겨울나기를 돕기 위해 마련됐다. 여수소방서는 시민들이 쉽게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카드뉴스를 제작해 배포하며, 이른 새벽과 아침 시간

여수소방서, 화재 취약계층 보호 위한‘119 화재안심콜 서비스’홍보

[뉴스스텝] 여수소방서(서장 서승호)는 화재 발생 시 신속한 대피 안내와 구조를 지원하기 위한 ‘119 화재안심콜 서비스’ 이용 활성화를 위해 집중 홍보에 나섰다. 119 화재안심콜 서비스는 자력 대피가 어려운 돌봄공백 아동, 장애인, 고령자, 독거노인 등 화재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화재 발생 신고 접수 시 등록된 정보를 활용해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맞춤형 대응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특히 119종합상황실에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