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 농산물안전분석실 잔류농약 분석 신뢰도 국제적으로 입증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6-13 16:55:28
  • -
  • +
  • 인쇄
잔류농약 국제 비교숙련도평가(FAPAS) 3년 연속 우수 등급 받아
▲ 광양시, 농산물안전분석실 잔류농약 분석

[뉴스스텝] 광양시는 농산물안전분석실이 2025년 4월, 영국 식품환경연구청(FERA)이 주관한 잔류농약 국제 비교숙련도평가(FAPAS)에서 15개 농약 성분 모두 ‘만족’ 등급을 받으며 3년 연속으로 분석 능력의 우수성을 입증했다고 13일 밝혔다.

비교숙련도평가(FAPAS : Food Analysis Performance Assessment Scheme)는 전 세계 기관을 대상으로 잔류농약·토양·중금속·미생물 등 분야에서 분석기관의 정확성을 비교하는 농·식품 분석능력 평가다.

이번 평가는 전 세계 33개 분석기관에 동일한 시료(무 퓨레)를 제공해 분석값을 제출받은 후, 분석기관의 결과값으로 표준점수(Z-Score)를 산출해 ±2 이내일 경우 분석 신뢰도를 인정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광양시 농산물안전분석실은 제출한 15개 농약성분 모두 ‘만족’ 등급을 받아 국제적 수준의 분석 역량을 재확인했다.

광양시는 2019년 1월부터 시행 중인 농약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PLS)에 따라 강화된 잔류농약 규제에 적극 대응하고 있으며,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시민 수요 증가에 발맞춰 분석체계 고도화에 주력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운영 중인 광양시 농산물안전분석실은 LC-MS/MS 등 첨단 잔류농약 분석 장비 39종을 갖추고 있으며, 총 463종의 잔류농약 성분 분석이 가능하다.

분석실은 2023년 7월 정식 운영을 시작한 이후, 2024년 299건, 2025년 6월 기준 183건의 잔류농약 검사를 수행하며 분석 건수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잔류농약 검사는 광양시에 주소와 농지를 두고 영농에 종사하는 농업인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로컬푸드 출하 전 검사의 경우 무료로 분석이 가능하다.

잔류농약검사를 희망하는 농업인은 출하 10일~14일 전에 농산물안전분석실(광양시 광양읍 서천변로 177, 과학영농관 3층) 또는 관내 농협 로컬푸드 직매장에 분석의뢰서와 함께 시료(농산물 0.5~1kg)를 제출해야 한다.

검사 의뢰와 관련한 사항은 광양시 농산물안전분석실로 문의하면 된다.

김동훈 광양시 기술보급과 작물환경팀장은 “관내 생산·유통 농산물의 잔류농약 검사와 PLS 제도 홍보를 통해 부적합 농산물의 유통을 사전에 방지하고, 시민의 먹거리 안전성 확보에 지속적으로 힘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함양군, 막바지 농사철 진드기 매개 감염병 예방 당부

[뉴스스텝] 함양군보건소는 가을철 농사 마무리와 야외 활동이 활발해지는 11월과 12월에 진드기 매개 감염병이 많이 발생한다며 주민들에게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농사철이 마무리되는 시점에는 농작물 수확과 야외 작업 등이 많아 외출할 때마다 진드기 물림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 이 시기에 발생할 수 있는 주요 감염병은 쯔쯔가무시증과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이다. 쯔쯔가무시증은 털진드기 유충에 물려 감염되며,

거창부군수, 의료복지타운·화장시설 건설현장 점검

[뉴스스텝] 거창군에서는 지난 11일 김현미 거창부군수가 거창의료복지타운 조성사업과 거창화장시설 ‘천상공원’ 건립 현장을 찾아 현재 공정 추진사항과 안전조치 이행사항 등을 점검했다고 밝혔다.이번 현장점검은 군에서 추진하고 있는 대형사업장의 안전사고 예방과 완벽한 시공을위해 추진됐으며, 시공사와 감리단 관계자로부터 공정 진행사항과 안전관리 계획을 보고 받고 시설물 현장 확인과 안전 위험 요소 점검하는 순으로

‘전북형 늘봄학교’ 우수성 다시 한번 빛났다

[뉴스스텝] ‘전북형 늘봄학교’의 우수성이 다시 한번 입증됐다.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은 교육부가 주최하고 한국교육개발원이 주관한 ‘2025년 늘봄·방과후학교 우수사례 선정’에서 학교 부문 대상과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12일 밝혔다. 학교 부문 대상에는 순창초등학교, 우수상에는 고창남초가 각각 선정됐다. 순창초는 ‘온학교·온마을 연계 맞춤형 통합 늘봄 운영’을 통해 학교·지역·가정이 협력하는 통합 운영 체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