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농작업 안전교육으로 농업인 안전의식 확산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5-14 16:55:32
  • -
  • +
  • 인쇄
시, 올해 총 8100만 원을 들여 농작업 안전재해 예방 교육 및 안전보호구 23종 등 지원
▲ 전주시, 농작업 안전교육으로 농업인 안전의식 확산

[뉴스스텝] 전주시가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농업인들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발 벗고 나섰다.

전주시농업기술센터는 본격적인 올해 총사업비 8100만 원을 투입해 전주지역 농업인의 농작업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농작업 재해예방 교육과 작목별 맞춤형 안전관리 교육을 실시하고, 보호장비 23종을 지원하는 등 농작업 안전관리를 강화할 계획이라고 14일 밝혔다.

먼저 시는 농작업 과정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안전교육에 주력키로 했다.

이를 위해 시는 이날 전주농협 5층 강당에서 권규식 교수(전주대학교 산업공학과)를 강사로 초청해 품목별 농업인과 콩재배 농업인 등 전주지역 농업인 120여 명을 대상으로 농작업 재해예방 및 안전보건 교육을 실시했다.

농업기술센터는 또 이날 농작업 재해안전 예방교육 참여자에게는 팔토시와 모자, 진드기약, 장갑 등 실습용 개인보호구도 지원했다.

이와 함께 시는 농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재해 및 질병 예방에도 힘쓰기로 했다.

구체적으로 시는 생활개선회, 품목별연구회 등 농업인 학습단체 회원 500여 명을 대상으로 총 8회에 걸쳐, 농약 안전 사용, 진드기 매개 감염병 예방, 온열질환 및 근골격계 질환 예방 방법 교육, 중대재해처벌법 전면 시행에 따른 홍보 등을 실시하고, 진드기 기피제와 장갑, 발토시, 스트레칭 매트 등 농작업 안전 및 보호장비를 공급할 예정이다.

특히 시는 올해 작목별 농작업 위험 요인 개선을 위해 ‘작목별 맞춤형 안전관리 실천시범 사업’도 추진한다.

대표적으로 전주온고을복숭아영농조합을 대상으로 사업비 5000만 원을 투입해 복숭아 작업단계별, 농작업 위험요소 분석·개선을 위한 전문가 컨설팅, 안전한 작업환경 조성, 농업인 안전사고 예방교육을 실시하고, 포도 농가에 대해서는 작업의 특성을 고려해 높낮이 조절이 가능한 농업용 운반차 등을 지원해 작업능률을 향상시키고 안전한 농작업 환경을 조성한다는 구상이다.

김종성 전주시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영농철 농작업 안전사고가 매년 발생하고 있는 상황으로, 농기계 안전장치를 미리 점검하고 사용 시 안전 예방수칙을 반드시 준수해야 한다”면서 “건강을 해치지 않고 농작업을 진행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안전 보호구 등 안전장비 등을 보급하는 데에도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장수군, 어르신 맞춤형 ‘스마트경로당’ 14개소 운영

[뉴스스텝] 장수군은 지역 어르신들의 디지털 접근성을 높이고 건강한 노후를 지원하기 위해 ‘장수형 스마트경로당’ 14개소를 본격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지난 8월부터 7개 읍·면 대표경로당을 포함한 14개소를 대상으로 추진돼, 어르신들이 일상 속에서 편리하게 디지털 기기를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장수형 스마트경로당은 고령층의 생활 특성에 맞춰 △스마트 건강관리 △스마트 디지털 교육 △안

함평군, 서해안철도 국정과제 실현 총력… 5개 시군과 공동 대응 나선다

[뉴스스텝] 전남 함평군이 서해안철도의 국가철도망 반영과 조기 건설을 위해 영광군, 군산시, 부안군, 고창군과 손을 잡았다.12일 함평군에 따르면 전남 함평군·영광군, 전북 군산시· 부안군·고창군 등 서해안 5개 시군이 함께 지난 11일 ‘서해안철도 국가철도망 반영촉구 업무 협의회’를 개최하고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과 조기 건설을 위해 공동 대응하기로 했다.서해안철도는 전북특별자치도 군산시 새만금에서 목

양평군정신건강복지센터, 세계 자살예방의 날 맞아 김미경 강사 초청 특강 개최

[뉴스스텝] 양평군정신건강복지센터는 지난 11일, 세계 자살예방의 날을 기념해 양평물빛정원도서관 물빛극장에서 특별 강연 행사를 개최했다.이번 행사는 ‘자존감 넘치는 인생 설계와 행복한 미래’를 주제로, 김미경 강사를 초청해 진행됐으며, 지역 주민 350여 명이 참석해 큰 호응을 얻었다.이번 특강은 자존감 회복과 동기 부여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삶의 방향성을 긍정적으로 설계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됐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