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HD현대로보틱스, ‘휴머노이드 로봇산업 육성’ 맞손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2-30 16:30:07
  • -
  • +
  • 인쇄
12월 30일, 휴머노이드 로봇 산업 육성 및 생산 인프라 고도화 MOU 체결
▲ 휴머노이드 로봇산업 육성 상호협력 업무협약식

[뉴스스텝] 대구광역시는 12월 30일 오후 2시 30분, 산격청사 제1대회의실에서 국내 로봇 시장 점유율 1위 기업인 HD현대로보틱스와 ‘휴머노이드 로봇 산업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대구시와 HD현대로보틱스가 협력해 지역경제의 핵심 성장 동력으로 육성 중인 휴머노이드 로봇 산업의 저변을 확대하고, 관련 생태계를 조성하는 중요한 첫걸음이다.

특히 양 기관은 대구 로봇산업의 질적 도약을 위해 ‘로봇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지정에 역량을 집중하고, 대구를 대한민국 로봇 산업의 전초기지로 구축한다는 구상이다.

또한, 대구시는 HD현대로보틱스 대구 본사 공장의 제조 혁신을 위한 ‘AI 팩토리 선도프로젝트’를 추진하고, 로봇 실증 인프라 확충을 위한 국비 예산 확보 등 정책적 지원을 강화할 방침이다.

HD현대로보틱스는 글로벌 로봇 시장 수요 증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현재 연간 8,000대 수준인 생산 능력을 20,000대 규모로 2.5배 확대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제조 공정에 AI 기술을 본격 도입하고, 자동화율을 기존 50%에서 80%까지 끌어올릴 예정이다.

특히 ‘로봇이 로봇을 만든다’는 목표 아래, HD현대로보틱스는 초격차 AI 로봇 제조 공장을 구현하고, 생산 공정의 혁신을 이루는 데 집중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배터리 제조라인 및 조선소 자동화 솔루션 등 급증하는 실증 시험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공간 확보도 병행한다.

대구시는 HD현대로보틱스가 생산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방침이다. 공장 내 솔루션 및 내구성 테스트 공간을 외부로 확대 이전할 수 있도록 국비 예산을 유치하고, 이에 따른 인프라 구축을 적극 지원한다.

테스트 공간 이전을 통해 확보한 여유 공간은 전량 제조 생산라인으로 대체해 HD현대로보틱스의 생산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전망이다. 대구시는 ‘AI 팩토리 선도프로젝트’를 통해 이러한 공정 지능화를 뒷받침하고 차세대 로봇 제조 기반을 공고히 할 계획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대구의 휴머노이드 로봇산업 육성에 적극 협력하고, 지역 전문 인력 채용 및 로봇 부품 공급망 강화를 통해 지역 상생 발전에도 기여할 예정이다.

홍성주 대구광역시 경제부시장은 “대한민국 로봇산업을 선도하는 HD현대로보틱스와의 협력은 대구가 ‘AI 로봇 수도’로서 명실상부한 위상을 확립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지정 등 기업이 체감할 수 있는 굵직한 정책 지원을 통해 대구를 세계 최고의 로봇 친화 도시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횡성군 의용소방대 순찰차량 전달식 개최

[뉴스스텝] 횡성군은 30일 갑천‧청일‧서원 의용소방대에 각 1대씩, 총 3대의 순찰 차량을 지원하는 전달식을 개최했다.이날 전달식에는 김명기 군수를 비롯해 도의원과 군의원, 횡성소방서장, 횡성군의용소방대연합회 등 20여 명이 참석해 지원의 의미를 함께 나눴다.이번에 지원된 차량은 5인승 스타리아 카고로, 군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안전순찰 및 화재예방 활동 등에 활용될 예정이다.최윤정 군 재난안전과장

윤건영 교육감, 마음의 추위를 견디고 있을 수험생들에게 격려서한문 전해

[뉴스스텝] 윤건영 충청북도교육감은 30일, 수시 모집 결과 발표 이후 기대와 다른 결과로 인해 마음을 추스르고 정시 등을 준비하고 있을 도내 고3 수험생들에게 따뜻한 위로와 격려의 서한문을 보냈다.윤건영 교육감은 서한문을 통해 한 해를 마무리하는 안도감보다 떨리는 마음으로 긴 밤을 보냈을 여러분 한 명 한 명의 모습을 떠올린다며, 묵묵히 자신의 길을 만들어온 지난 발자취를 생각하니 대견함을 넘어 가슴 한

이장우 대전시장, 기특한 명장을 만나다

[뉴스스텝] 이장우 대전시장은 30일 고용노동부 주관, 올해 최초로 시행하는‘기특한 명장’에 선정된 대성여고 문주희 학생(3학년)을 초청해 격려했다. 문주희 학생은 2025년 대전기능경기대회 제과직종 금메달 2025년 제60회 전국기능경기대회 제과직종 금메달을 수상하는 등 각종 대회에서 탄탄한 기술력을 입증해 왔으며, 지난 11월 그 성과를 인정받아 제13회 대전광역시 기능대상 학생 부문에 선정, 수상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