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의회 홍기월 시의원, “AI창의문화복합공간 사업 계획 명확해야” 지적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0-23 16:45:05
  • -
  • +
  • 인쇄
AI 국비 예산 관련 집행부 안일한 행정 질타
▲ 홍기월 의원

[뉴스스텝] 예결위원 홍기월 의원(더불어민주당, 동구1)이 23일 광주시의회 제337회 임시회 2차 추가경정예산안 예산결산위원회에서 ‘AI창의문화복합공간’ 추진 과정에 대한 집행부의 허술한 대응을 강하게 질타했다.

홍기월 의원은 “집행부의 소극 행정으로 인해 광주의 핵심산업인 인공지능(AI) 관련 국비 사업이 전액 삭감된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다”며 “그 어느 때보다 촘촘하고, 능동적인 행정이 필요한데 집행부는 느슨하게 접근해 안타깝다”고 토로했다.

특히, “AI창의문화복합공간 조성 사업에 대한 구체적인 취지와 체계적인 계획을 수립하지 않고, 소관 상임위 심사를 받으려고 하는 태도에 실망감을 감출 수 없다”고 말했다.

지난 16일 광주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는 사업 추진 취지와 구체적 계획이 불분명하다는 이유로 AI창의문화복합공간 국비 예산 10억 원을 전액 삭감했다. 국비 사업 예산이 상임위 단계에서 전액 삭감되는 전무후무한 상황이 발생해 지역사회에 소극 행정에 대한 경각심을 불러일으켰다.

다행히 이번 2차 추가경정예산안 예산결산위원회에서는 AI창의문화복합공간 국비 예산 10억 원을 최종 의결했다.

이승규 신활력추진본부장은 “광주극장 등 주변시설과 연계하여 지역활성화에 도움이 되는 사업이며, 충분한 설명이 부족한 부분은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홍기월 의원은 “중앙당과 지역 국회의원인 안도걸 의원(광주 동남을)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힘들게 수립한 국비 예산을 삭감할 경우 추후 국비 예산 확보에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홍 의원은 “앞으로는 상임위 위원들에게 상세한 사업 취지 및 계획을 사전에 보고하고 함께 의견을 조율하는 과정을 공고히 해 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AI창의문화복합공간은 광주 동구 충장로 충장상상큐브 건물 1~3층에 충장축제 체험과 브랜드 공간, 문화복합공간, 팝업존, 식음료 판매시설 등 AI 기반 체험·문화공간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강릉시 12월은 제2기분 자동차세 납부의 달입니다

[뉴스스텝] 강릉시는 2025년 제2기분 자동차세 81억 원을 부과했다. 자동차세는 자동차 등록원부상 등록 및 신고되어 있는 자동차를 소유하는 자에게 부과되며, 연세액이 10만 원 이하인 자동차는 6월에 1년 세액을 부과하고, 10만 원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6월과 12월에 2분의 1씩 나누어 부과한다. 자동차세 납부는 금융기관 현금자동입출기(CD/ATM), 위택스 인터넷지로 신용카드 결제와 가상계좌번호,

아산시 둔포면, '희망2026 나눔캠페인' 집중모금 행사 진행

[뉴스스텝] 아산시 둔포면은 지난 12일 둔포면 행정복지센터 로비에서 ‘희망2026 나눔캠페인’ 집중모금 행사를 개최했다.이번 행사는 ‘행복을 더하는 기부, 기부로 바꾸는 내일’이라는 슬로건 아래 진행됐으며, 마을 주민을 비롯해 이장단협의회, 주민자치회, 적십자봉사단, 새마을지도자회 등 각종 기관·단체와 지역 기업체가 참여해 성금을 기탁했다.특히 아산테크노밸리 공동 직장어린이집(원장 한상희)은 성금 50만

당진시보건소, 제16호 한방장수마을 성과보고회 개최

[뉴스스텝] 당진시보건소는 12일 신평면 신당리 마을회관에서 제16호 한방장수마을 1주년 성과보고회를 개최하고, 지난 1년간 지역 주민 건강증진 성과를 공유했다고 15일 밝혔다.해당 사업은 건강 형평성 제고를 위해 의료기관 접근성이 낮은 지역 1개소를 선정해 1년간 지역 주민의 요구도에 맞춘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사업이다.올해는 신평면 신당리가 선정됐으며, 찾아가는 한방진료 및 건강상담 인지발달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