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북도의회 건설환경소방위 전기자동차 화재 대비 안전관리 주문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9-05 16:40:17
  • -
  • +
  • 인쇄
제420회 임시회 2차 회의… 2회 추경예산안 등 심사
▲ 충청북도의회 건설환경소방위 전기자동차 화재 대비 안전관리 주문

[뉴스스텝] 충북도의회 건설환경소방위원회는 5일 제2차 회의를 열어 소방본부, 균형건설국, 환경산림국에 대한 2024년도 제2회 충청북도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 변경안과 건의안 1건을 심사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환경부의 기후대응댐 건설 후보지 계획에 대해 주민 의견 미수렴, 지방소멸 가속화, 관광자원 감소 등을 주내용으로 하는 ‘단양천 기후대응댐 후보지 선정 전면 백지화 건의안’을 상정했다.

추가경정예산안 심사에서 노금식 의원(음성2)은 전기자동차 화재진압장비 구입과 관련해 “반드시 필요한 장비이므로, 철저한 점검과 분석을 통해 제대로 된 화재진압장비를 구비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김호경 의원(제천2)은 “전기자동차 화재 발생 시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며 “소방서에서 소방시설 점검 시 스프링클러에 대한 철저한 점검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4일 소방본부에서 개최된 전기자동차 화재진압장비 시연에서 장비 설치와 작동에 시간이 오래 걸렸다”고 지적하며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도록 충분히 훈련해 신속한 화재 대응이 될 수 있도록 조치해 달라”고 요청했다.

황영호 의원(청주13)은 의용소방대 해외연수 증액에 대해 ”당초예산안과 비슷한 금액을 추경예산안에 증액 편성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의용소방대 해외연수 대상자는 객관적인 기준으로 선정하고, 선진기술을 체험하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으므로, 본예산에 편성하는 게 적절하다”고 말했다.

임영은 의원(진천1)은 현장지휘관 숙소 이전 및 백곡119지역대 방수·폴리싱 공사를 언급하며 “곰팡이·얼룩·누수 등에 대한 단순 리모델링은 노후시설에 대한 예산 낭비로 이어질 수 있으니, 단순 보수보다는 신축이나 이전 등이 장기적으로 볼 때 예산 절감 효과가 있을 수 있다”고 했다.

변종오 의원(청주11)은 소방교육대 부지선정위원회의 부지 선정 과정에 대해 “소방본부는 단순히 위원회 결과에 의존하지 말고, 적합성·접근성·환경성 등을 고려한 소방본부만의 적절한 기준과 부지 선정을 위한 주도적 계획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변 의원은 이어 심의회 회의록 작성과 관련해 “심의회 관련 공증을 근거로 추후 문제가 되지 않도록 조치하는 것은 이해할 수 있으나, 회의록 작성에 시간당 30만 원에 대한 근거가 없다면 예산 낭비가 될 수 있다”며 “명확한 근거에 따라 예산을 편성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태훈 위원장(괴산)은 “전국소방체전은 연중 가장 큰 소방공무원들의 행사이니 화합과 소통이 장이 될 수 있도록 신경 써달라”고 당부하며 “전기자동차 충전시설 및 스프링클러 등에 대한 안전관리 및 점검을 강화하고, 현장 대원들의 의견을 반영한 적절한 진압장비를 구입할 것”을 요청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JDC, 자원순환 캠페인 ‘JDC와 함께 그린 리턴’으로 지역사회와 함께 자원 재활용 촉진

[뉴스스텝]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는 지난 9월 4일부터 10월 말까지 진행한 'JDC와 함께 그린 리턴' 자원순환 캠페인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9월 6일 자원순환의 날을 맞이하여 e순환거버넌스와의 협력하에 진행됐다. e순환거버넌스는 환경부의 설립 인가를 받은 폐전자제품 재활용공제조합으로, 전자제품 재활용을 통해 자원순환 사회를 실현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김병수 김포시장, 김포함 방문해 안보 공감대 다져

[뉴스스텝] 김병수 김포시장이 지난 31일 대한민국 해군 김포함을 방문해 김포함과 김포시의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김포함장의 초청으로 이뤄진 이번 방문에서 김병수 시장은 김포함 장병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전하며, 앞으로도 김포함과의 긴밀한 협력을 이어가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날 방문에는 인천해역방어사령관 정영순 준장도 함께 참석해 장병 격려와 군·지역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김포시는 군사보호지역이

최충규 대덕구청장, 화재 대비 철저 … 기후위기 대응·연말 기강도 강화

[뉴스스텝] 최충규 대덕구청장이 3일 구청 대회의실에서 진행된 ‘11월 확대간부회의’에서 가을철 산불 등 화재 예방에 대한 사전점검 및 선제적 대비 태세 유지를 강조하고 나섰다.최충규 구청장은 “늦가을과 겨울철을 앞두고 매우 건조해지는 시기”라며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산불 예방 홍보활동을 적극 추진하는 한편 비상 대비 태세에도 만전을 기해 달라”고 주문했다.특히, 최 구청장은 “주택, 상가 화재 대부분이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