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18개 시군, 강원도 소통강화로 민선8기 출범 6개월 만에 시군 주요현안 94% 정상 궤도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1-30 16:45:15
  • -
  • +
  • 인쇄
시군 현안에 대한 성과 및 추진상황 점검 및 공유
▲ 강원도-18개 시군, 강원도 소통강화로 민선8기 출범 6개월 만에 시군 주요현안 94% 정상 궤도

[뉴스스텝] 2022년 하반기 접수된 18개 시군 현안‧전략과제는 총 99건으로, 이들 중 93건이 해결 및 정상추진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건의유형으로는 정부와 도의 사업계획에 반영을 건의하는 과제가 34건으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도로 등 사회기반시설 확충 24건, 예산지원 16건, 기업‧기관 유치 14건, 강원특별자치도법 특례반영 11건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건의과제들은 단순 예산지원에서 벗어난 강원특별자치도의 비전을 실현할 시군의 전략과제들이고, 민선 8기 6개월 만에 4건은 해결, 89건은 정상추진 중에 있다.

해결된 과제로는, 강릉시의 ITS총회 유치지원을 위한 지원계획 수립 및 기반시설 구축 예산반영, 태백시의 교정시설 신축을 위한 신속한 행정절차 지원, 횡성군의 농작물재해보험 양상추 품목 추가, 접경지역 시군 공통의 군장병 우대업소 인센티브 지속 지원을 위한 도비 반영, 추진 중인 과제는 강원도-18개 시군이 정례적으로 소통하며 상황점검 및 후속조치를 할 예정이다.

특히, 민선8기 출범 직후 최우선적으로 시군을 찾아 현장목소리를 듣고 실질적인 협력방안을 강구하는 ‘Go! One-Team, 시군 현장간담회’통해 빠르게 시군과 협의하고 정부 부처와 국회를 상대로 공동대응하여 2023년 예산에 24개 과제 3,021억 원을 확보했다.

도 자체예산으로는 양구군의 지방도 460호선 조기완공, 화천군의 지방도 407호선 확장, 홍천군의 지방도 444호선 선형개량 등 지방도 확충 3건에 125억 원과 속초시의 속초항 국제여객터미널 매입 10억 원을 반영했고, 도와 시군의 민선8기 공약사업 추진을 위한 국도비 예산을 반영했다.

2023년 국회 예산심사 단계에서 추가 확보된 국비는 460억 원으로 춘천시의 서면대교 건설 설계용역비 10억 원, 화천군의 광덕터널 개설 설계용역비 7억 원, 철원군의 구리~포천 고속도로 철원연장 사전타당성 용역비 3억 원이 반영되면서 지역의 오랜 숙원사업 해결의 물꼬가 트였고, 원주시의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반도체교육센터건립 200억 원, 속초시의 동서고속화철도 조기완공을 위한 추가 공사비 207억 원, 삼척시의 관광휴양형 RE100 뉴딜타운 조성 설계용역비 10억 원, 정선군의 가리왕산 올림픽 국가정원 조성 사전타당성 용역비 10억 원, 인제군의 한반도DMZ생물자원관 건립 사전타장성 용역비 3억 원,접경지역 공통 경관명품화 사업 10억 원이 반영됐다.

김진태 강원도지사는 “강원도와 18개 시군은 미래산업 글로벌도시를 실현하기 위한 강원특별자치도 원팀(One-team)”이라며, “이미 작년부터 시군 현장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발로 뛰어 국비확보 등 많은 성과를 거둔 만큼, 앞으로 18개 시군과 함께‘미래산업 글로벌도시’ 강원특별자치도를 실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앞으로 강원도와 18개 시군은 시군 현안 및 전략과제에 대해 도-시군 소통과 공동대응을 원칙으로 삼아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특히, 그 동안 도에 여러 창구를 통해 건의되어 왔던 시‧군 현안 관련 소통 창구를 자치행정과로 일원화하고, 정기적으로 시군 현안별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공유하며 현안 해결 능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홍천교육지원청, 학교운영위원장 협의회 임원 간담회 개최

[뉴스스텝] 홍천교육지원청은 11월 6일 교육지원청 소회의실에서 홍천군 학교운영위원장 협의회 임원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홍천군 학교운영위원장 협의회 운영의 효율성과 지속성을 높이기 위한 자리로, 각급 학교 건의 사항에 대한 부서별 검토 및 논의가 이루어졌다. 홍천교육지원청은 이번 협의회를 통해 학교 현장의 의견을 직접 청취하고, 실질적인 개선 방안을 함께 모색함으로써 학교운영위원회의 운영 내실

강원도의회 김기하 의원 (교육위) AI를 포함한 디지털 분야 진로교육 다양화 해야

[뉴스스텝] 강원특별자치도의회 교육위원회의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 직속기관에 대한 행정사무감사가 6일 오전 진로교육원과 국제교육원을 필두로 실시됐다. 김기하 의원(국민의힘, 동해2)은 진로교육원에 대한 행감질의를 통해 미래 성장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는 AI, 반도체 분야에 대한 강원학생들의 진로 탐색 확대 필요성을 지적했다. 김 의원은 미래 여러 직업군이 AI로 대체되고 있는 상황에서 학생들이 인공지능에 대

경북교육청, 교육부와 함께 과학실 안전 점검 및 컨설팅 실시

[뉴스스텝] 경북교육청은 6일, 교육부와 함께 김천시에 있는 운남중학교를 방문해 ‘과학실 안전 점검 및 컨설팅’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은 과학실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사고 발생 시 신속한 대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경북교육청과 교육부 담당자와 학교 관리자, 과학실 담당 교사 등이 함께 참여해 과학실 내부 시설과 안전 장비를 직접 확인하며 진행됐다. 주요 점검 항목은 △안전관리계획 수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