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염 속 '서울라이트 DDP 여름' 51만 명 방문, 8월 28일 가을로 돌아온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8-12 16:40:09
  • -
  • +
  • 인쇄
‘서울라이트 DDP’ 최초 여름 시즌 11일간 총 51만 명 방문 속 성료. ‘몰입형나이트워크’ 제시
▲ 관람모습(Light Drops, Fluid Memory)

[뉴스스텝] 연일 폭염경보와 폭우가 이어진 8월 초, DDP(동대문디자인플라자) 한양도성과 이간수문 일대가 빛으로 물든 야간 산책길로 변했다. 서울디자인재단(대표이사 차강희, 이하 재단)이 올해 처음 시도한 ‘서울라이트 DDP 2025 여름’ 시즌이 11일간 총 51만 명의 발길을 모으며 막을 내렸다.

이번 여름 시즌은 개관 이후 처음으로 공원부를 중심으로 펼쳐졌으며, ‘TIMESCAPE: 빛의 결’을 주제로 관람객이 단순히 바라보는 미디어파사드를 넘어 직접 공원 일대를 거닐며 7개의 몰입형 작품을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해 시민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올해 여름 시즌은 지난 7월 31일부터 8월10일까지 11일간 한양도성과 이간수문을 중심으로 DDP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에서 진행됐다.

물방울 형상의 빛 조형물 ‘Light Drops’, 한양도성을 배경으로 한 미디어파사드 ‘Fluid Memory’ 등이 대표작이며. 국내 미디어아트 스튜디오 ‘와우하우스(WAUHAUS)’가 참여했다. 공원 중앙에는 폴란드의 ‘크사베리 컴퓨터리(Ksawery Komputery)’가 참여해 ‘Flux’ 작품을 선보이며 기술과 예술의 경계를 넓혔다.

현장에는 친구, 연인, 가족 단위 방문객은 물론, 중장년층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시민들이 참여해 각자의 방식으로 미디어파사드, 레이저 아트, 라이팅 인스톨레이션, 반응형 콘텐츠를 즐겼다.

특히 7월 31일 개막식에서는 금단제, 오우르와 협력으로 미디어아트를 연계한 한복 패션쇼가 진행되어, 1시간 동안 1만여 명이 몰렸다. 오세훈 서울시장 등 주요 인사들도 자리를 함께하며 환호를 보냈다.

재단은 오는 8월28일 ‘서울라이트 DDP 2025 가을’로 축제를 이어간다. 주제는 ‘EVERFLOW : 움직이는 장(場)’로,프랑스 개념미술가 로랑 그라소(Laurent Grasso)가 우주 데이터와 역사적 이미지를 결합한 초대형 미디어파사드를, 디지털 디자인 선두주자 디스트릭트(d’strict)가 몰입형 시리즈를 선보인다. 대만 미디어 아티스트 아카창(Aka Chang)의 레이저 인스톨레이션도 DDP 미래로 하부에서 공개된다.

한편, 재단은 OpenAI와 차세대 미디어 아티스트를 발굴하고 지원하는 동시에, AI를 통한 미디어아트의 경계 확장과 새로운 예술적 경험 제시를 위해 MOU를 맺었다. 이번 ‘서울라이트 DDP 가을’에 작품들을 전면 공개할 예정이다.

‘OpenAI’의 영상 생성 플랫폼 ‘소라(Sora)’를 활용해 미디어아트를 제작한 작가 ‘최세훈’과 ‘티모 헬거트(Timo Helgert)’가 ‘자연’을 주제로 한 독창적인 시각과 기법을 바탕으로, 한층 더 이색적이고 몰입감 있는 미디어아트 경험을 관람객에게 선사할 예정이다.

‘서울라이트 DDP 2025 가을’은 다가오는 8월 28일 20시에 DDP 전면부에서 아카 창의 레이저 인스톨레이션과 오프닝 퍼포먼스로 화려하게 개막한다. 이번 행사는 9월 7일까지 총 11일간 진행된다.

9월 2일에는 참여작가 ‘로랑 그라소’, ‘디스트릭트’, ‘OpenAI’의 비하인드 스토리를 엿볼 수 있는 포럼이 진행된다. 자세한 참여 방법은 추후 DDP 누리집을 통해 안내될 예정이다.

차강희 서울디자인재단 대표이사는 “여름 시즌의 성원을 바탕으로, 가을에는 세계 최대 비정형 미디어파사드 축제를 한층 더 확장해 선보일 것”이라며 “빛과 예술, 도시가 만나 만들어내는 감각의 장(場)을 시민들과 나누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18일 하루 도봉구청…청년 진로정책 캠퍼스로 변신

[뉴스스텝] 서울 도봉구가 오는 9월 18일 오후 2시 도봉구청에서 청년 진로‧정책 박람회, ‘제2회 청(년)정(책)모아’를 개최한다.이번 박람회는 청년들이 정책 상담을 통해 실질적인 자립 기반을 다지고 기업 관계자 등과의 소통으로 진로 방향을 구체화할 수 있도록 하고자 마련됐다.이날 도봉구청 1~2층은 청년들의 미래 설계를 위한 공간으로 꾸며진다. 청년정책 홍보관 기업 홍보관이 조성되며, 취업 지원프로그

영월군, 제33회 강원특별자치도민생활체육대회 성공개최 자원봉사 발대식 성료

[뉴스스텝] 영월군체육회는 9월 10일 오전 11시 30분, 동강한우 2층에서 최명서 영월군수, 영월군자원봉사센터 및 22개 봉사단체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제33회 강원특별자치도민생활체육대회 성공개최를 위한 자원봉사 발대식을 개최했다. 이번 발대식은 대회 기간 중 영월을 찾는 선수단, 임원, 관람객들에게 친절과 환영의 마음을 전달하고, 급수·음료 제공 및 교통 안내 지원을 통해 쾌적한 경기 관람 환경을

진주시, 진양호공원 가을 문화공연 ‘노을음악회’ 개최

[뉴스스텝] 진주시는 오는 9월 26일 오후 7시 진양호 아천 북카페 루프탑에서 ‘노을음악회’를 열어 가을 정취와 어우러진 금관악기 연주로 시민들에게 특별한 문화예술 향유의 시간을 선사할 예정이다.이번‘노을음악회’는 영화 OST를 비롯해 재즈, 팝, 클래식 음악 등 대중에게 친숙한 곡들을 KBS [불후의 명곡]에 출연한 바 있는 Team C.I.K의 금관과 색소폰 앙상블로 새롭게 선보인다. 연주곡으로는 영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