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디지털 공간정보 분석기술로 도시문제 해결 방안을 찾는 공모전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9-20 16:30:29
  • -
  • +
  • 인쇄
'2023 디지털 공간정보 활용 공모전' 10월 2일부터 10월 6일까지 온라인 참가신청
▲ 서울시, 디지털 공간정보 분석기술로 도시문제 해결 방안을 찾는 공모전 개최

[뉴스스텝] 서울시는 디지털 공간정보 분석기술을 활용하여 안전, 복지, 환경, 교통 등 도시문제 해결방안을 찾는'2023 디지털 공간정보 활용 공모전'을 개최하고, 10월 2일부터 참가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

‘디지털 공간정보’는 서울시의 모습을 그대로 재현한 3차원 건축물, 지형(수치표고모델), 수치지형도 데이터 등으로 현재 에스맵(S-Map)을 통해 서비스되고 있다.

디지털지도 제작에 관심 있는 전국의 학생, 대학생, 대학원생, 일반인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며, 개인 또는 단체(5명 이하)로 참가할 수 있다.

공모전 참가팀은 서울시가 보유한 디지털 공간정보와 안전‧복지‧환경 등 공공데이터를 이용해서 정책결정에 활용 가능한 디지털지도를 제작하여 ‘에스맵 열린실험실’에 11월 3일(금)까지 등록하면 된다.

'2022 디지털 공간정보 활용 공모전'에서는 총 54개팀이 참여했으며, 반지하 침수 위험 예측지도, UAM 터미널 입지지도, 미세먼지 배출원 탐색지도, 어린이 보행안전 평가지도 등 9개 디지털 지도가 우수작으로 선정된 바 있다.

특히, 시는 기존 공모전과 차별화되는 활용 모델을 발굴한다는 목표로 주제에 꼭 필요하고 인정되는 경우 일반에게 제한적으로 공개됐던 공간정보도 제공할 계획이다.

시는 공모전 참여자들이 보다 쉽게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공간정보 및 공간정보와 연계 가능한 공공정보 총 262종을 목록으로 제공하고, 에스맵 열린실험실에서 데이터 연계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데이터 활용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공모전은 예선(서류심사)과 본선(발표심사) 총 2단계 심사를 거쳐 총 7개 수상팀을 선정하며, 수상팀에게는 서울특별시장상과 함께 ▴대상 상금 300만 원(1팀) ▴우수상 150만 원(2팀) ▴우수상 50만 원(4팀)이 수여된다.

우수 수상작은 서울시 정책에 활용할 수 있도록 ‘에스맵 열린실험실’을 통해 디지털 지도로 전시되며, 11월 마지막주에 개최되는 ‘서울지오위크(Seoul Geo-Week)’에서 발표 기회도 주어진다.

‘서울지오위크(Seoul Geo-Week)’는 국제 공간정보 공개소프트웨어 교류행사인 ‘FOSS4G Asia Seoul 2023 대회’와 서울 도시공간정보포럼, 대한공간정보학회 학술대회, 유엔 해비타트, 유엔 OPEN GIS 워크숍 등 공간정보 관련한 다채로운 행사가 함께 열리는 주간으로 유엔, OSGeo 기관 등을 비롯한 전세계 3백여명의 전문가, 학생들이 방문할 예정이다.

신청은 ‘내 손안에 서울’ 누리집과 ‘에스맵’ 누리집을 통해 10월 2일~10월 6일까지 온라인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공모신청에 필요한 서류양식은 공모전 홈페이지 ‘내 손안에 서울’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며, 심사일정, 심사결과 및 당선작 등 관련 사항은 추후 ‘에스맵’ 누리집을 통해 공개될 예정이다.

김진만 서울시 디지털정책관은 “작년 공모전을 통해 디지털 공간정보가 시민들의 안전과 편의를 향상시킬 수 있는 중요한 정보임을 확인한 만큼, 이번 공모전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며 “올해도 기업, 학생, 전문가 등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로 다양한 활용모델이 발굴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여수시의회, 석유화학 산업위기 지역 행안부 보통교부세 지원 연장 환영

[뉴스스텝] 여수시의회는 정부가 지역경제 회복과 균형발전을 위해 보통교부세 제도를 개선하고, 고용·산업위기지역에 대한 재정 지원 수요를 연장하기로 한 데 대해 4일 환영의 뜻을 밝혔다.행정안전부는 최근 지방교부세위원회를 열고 지역경제 활성화와 민생 지원 강화를 위한 보통교부세 산정 기준 개선안을 확정했다.이번 개선안에는 지역경제 회복과 균형발전 요소 반영, 고용·산업위기지역 지원 수요 연장 등이 포함됐다.여

'1박 2일', 독도 최정상에 오르다! 벅찬 감동에 뭉클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영광"

[뉴스스텝] '1박 2일' 멤버들이 웃음과 감동을 모두 담은 '독도 일지'를 완성했다. 지난 2일 방송된 KBS 2TV 예능프로그램 '1박 2일 시즌4'(이하 '1박 2일')에서는 대한민국 최동단 독도에 입성한 여섯 멤버의 '나의 독도 일지' 두 번째 이야기가 공개됐다. 이날 방송의 시청률은 7.5%(이하 닐슨코리아 전국 기준)로 동시

'착한 여자 부세미' 전여빈이 제시하는 의붓아들 장례식 패션! 가성 그룹 가십에 불붙일 파격 변신 예고!

[뉴스스텝] 전여빈이 가십에 불을 붙일 파격 변신을 선보인다.오늘(3일) 방송될 지니 TV 오리지널 ‘착한 여자 부세미’(연출 박유영/ 극본 현규리/ 기획 KT스튜디오지니/ 제작 크로스픽쳐스, 트리스튜디오) 11회에서는 김영란(전여빈 분)이 의붓아들 가선우(이창민 분)의 장례식에서 가선영(장윤주 분)의 허를 찌를 결정적 한 방을 날린다.지난 방송에서 가선영(장윤주 분)은 가성 그룹의 재산을 차지하고 자신의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