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 모든 시민에 소비쿠폰 18만⁓53만원 지급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7-07 16:25:20
  • -
  • +
  • 인쇄
1차, 일반 18만‧차상위 33만‧기초수급 43만원…7월21⁓9월12일 신청
▲ 광주광역시청

[뉴스스텝] 광주광역시는 민생경제 회복을 위한 정책으로, 모든 시민에게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오는 21일부터 지급한다.

소비쿠폰은 1, 2차로 나눠 지급되며, 1차는 7월21일부터 9월12일까지 일반 시민은 18만원, 차상위계층·한부모가족은 33만원, 기초생활수급자는 43만원이 각각 지급된다.

2차 지급은 건강보험료를 기준으로 소득 상위 10%를 제외한 시민에게 1인당 10만원이 추가로 지급된다.

신청은 9월22일부터 10월31일까지다.

2차 지급 관련 세부사항은 추후 별도로 안내할 예정이다.

소비쿠폰은 신용·체크카드, 광주상생카드(선불) 중 선택해 지급된다.

소비쿠폰 사용은 11월30일까지 광주지역 연매출 30억원 이하 소상공인 매장에서 사용할 수 있다.

대형마트, 백화점, 온라인 쇼핑몰, 유흥업소 등 일부 업종에서는 사용이 제한되며, 기한 내 사용하지 않으면 자동 소멸된다.

지급대상자 선정에 이의가 있는 경우 국민신문고나 주민센터를 통해 이의신청이 가능하다.

신청은 카드사 누리집이나 앱을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으며, 카드와 연계된 은행 영업점을 방문해 신청할 수도 있다.

광주상생카드(선불)는 관할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신청 첫 주는 출생년도 끝자리 기준으로 요일제가 적용된다.

시민 편의를 위해 14일부터 ‘국민비서 알림서비스’를 통해 본인의 신청 가능 여부와 지원금액 등을 사전 확인할 수 있다.

광주시는 아울러 스미싱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정부와 광주시는 민생회복 소비쿠폰과 관련해 URL이나 링크가 포함된 문자메시지를 일절 발송하지 않으며, 카드사와 광주은행 역시 관련 문자를 보내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주재희 경제창업국장은 “이번 소비쿠폰은 가계와 지역경제에 동시에 활력을 불어넣는 정책”이라며 “시민의 체감도를 높이고 소상공인의 재도약을 뒷받침할 수 있도록 꼼꼼히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광주시는 민생회복 소비쿠폰 외에도 ▲광주상생카드 할인 정책 ▲공공배달앱 할인 지원 ▲디지털 전환 및 우수상권 육성 ▲특례보증 확대(1700억원 규모) ▲중소금융권 대출이자 지원(최대 70만원) 등 4대 전략, 37개 사업을 중심으로 소상공인을 다각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포항시 북구보건소, 어린이건강안전체험관 운영 및 신청 안내

[뉴스스텝] 포항시 북구보건소는 어린이의 건강 증진과 안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어린이건강안전체험관을 운영하고 있다.어린이들이 직접 체험하며 건강과 안전의 중요성을 배우는 체험중심의 맞춤형 안전교육을 제공하고 있다.체험관은 안전교육 강사 및 간호 인력 등이 상주해 체계적인 교육이 가능하며, 개인 관람 및 체험 뿐만 아니라 어린이집·유치원·초등학교를 위한 단체 프로그램도 운영 중이다.총 4개 주제로 조성된 어

포항시, 장애인거주시설 현장 목소리 듣는다 … 제도 개선 간담회 개최

[뉴스스텝] 포항시는 지난 20일 장애인 거주시설 운영 전반에 대한 현안을 공유하고 정책 개선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장애인거주시설협회 간담회를 개최했다.이번 간담회에는 포항시 관내 장애인거주시설협회 관계자 10여 명이 참석해 장애인거주시설 운영 과정에서 겪는 주요 현안과 제도 개선 사항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했다.이날 자리에서는 2026년 장애인거주시설 운영 관련 개정(안), 거주시설 차량 지원 개

전남도·한국공항공사·전남관광재단, 여행업계 지원 맞손

[뉴스스텝] 전라남도는 21일 한국공항공사, 전남관광재단과 함께 무안국제공항과 연계한 여행업계 지원 및 전남 관광 활성화 업무협약을 했다.협약은 무안공항 운항 중단 장기화로 어려운 지역 여행업계의 부담을 완화하고, 불확실한 공항 운영 여건에서도 관광수요 회복을 위한 실질적 대응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추진됐다.협약에 따라 세 기관은 지방공항 국제노선을 활용한 여행사 인센티브 공동 운영 관광상품 개발 및 온·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