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북구보건소, 어린이건강안전체험관 운영 및 신청 안내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6-01-21 17:15:07
  • -
  • +
  • 인쇄
안전한 미래를 위한 첫걸음! 어린이들이 직접 체험하며 배우는 건강과 안전
▲ 북구보건소 어린이건강안전체험관 강의

[뉴스스텝] 포항시 북구보건소는 어린이의 건강 증진과 안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어린이건강안전체험관을 운영하고 있다.

어린이들이 직접 체험하며 건강과 안전의 중요성을 배우는 체험중심의 맞춤형 안전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체험관은 안전교육 강사 및 간호 인력 등이 상주해 체계적인 교육이 가능하며, 개인 관람 및 체험 뿐만 아니라 어린이집·유치원·초등학교를 위한 단체 프로그램도 운영 중이다.

총 4개 주제로 조성된 어린이건강안전체험관은 ‘지식에서 행동으로, 건강과 안전을 생활 속으로’라는 슬로건 아래, 아이들이 단순히 이론만 배우는 것이 아니라 몸으로 직접 체험하고 실습하는 과정을 통해 자연스럽게 안전수칙과 건강습관을 익힐 수 있도록 설계됐다.

이번 체험관은 생활안전, 질병예방, 건강생활, 신체활동 총 4개 주제관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각 주제별로 어린이 눈높이에 맞춘 실감형 체험 콘텐츠가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다.

예를 들어, ‘질병예방관’의 손씻기 체험관에서는 형광로션과 뷰박스를 이용하여 손을 씻은 후에 가상의 세균과 바이러스가 사라지는 모습을 시각적으로 비교 체험할 수 있다.

또한 ‘생활안전관’에서는 실제 인체 모형을 활용한 심폐소생술(CPR) 실습을 통해 위급한 상황에서의 대처 방법을 배울 수 있다.

‘건강생활관’에서는 올바른 식습관, 양치질, 금연, 절주, 운동습관 형성에 대한 교육이 인터랙티브 콘텐츠로 진행되며, 어린이들이 흥미를 잃지 않고 건강한 습관을 익힐 수 있도록 게임 요소도 함께 도입됐다.

이기성 보건정책과장은 “어린 시절부터 안전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갖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어린이들이 즐겁게 참여하며 배울 수 있는 건강안전체험관 운영을 통해 지역사회 안전문화 확산에 기여하겠다”고 전했다.

체험관 이용은 어린이집 및 유치원 단체를 대상으로 한 사전 예약제로 운영하고, 공문 신청 또는 전화 신청을 통해 접수 후 예약 확정이 된다.

어린이건강안전체험관 이용 및 프로그램 관련 자세한 사항은 포항시 북구보건소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강원교육연수원, 6급 미래인재 양성과정 5기 ‘퍼실리테이터 2급’ 자격 취득

[뉴스스텝]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교육연수원은 ‘6급 미래인재 양성과정 5기’ 연수생들이 퍼실리테이터 전문 과정을 이수하고, 퍼실리테이터 2급 자격을 취득했다고 21일 밝혔다. ‘6급 미래인재 양성과정’은 지방공무원 중간관리자의 핵심 역량 강화를 목표로 하는 장기 교육과정으로, 연수원은 실무형 리더십 배양과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향상에 중점을 두고 교육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지난 13일부터 14일까지 진행

거제시, 만 56세 대상 C형간염 확진검사비 지원

[뉴스스텝] 거제시보건소는 2026년 기준 만 56세(1970년생) 시민 중 국가건강검진에서 C형간염 항체검사 결과가 ‘양성’으로 나온 경우, 추가로 필요한 확진검사 비용을 최대 7만 원까지 지원한다고 밝혔다.국가건강검진에서 시행되는 C형간염 항체검사는 양성이 나왔다고 해서 모두 현재 환자인 것은 아니기 때문에 현재 감염 여부 확인하기 위해 확진검사가 추가로 필요하다.이에 질병관리청은 확진검사에 대한 검사

신안군, ‘2026년 수산물산지거점유통센터(FPC) 건립사업’ 공모 선정, 총사업비 80억 원 투입

[뉴스스텝] 신안군은 해양수산부가 추진하는 ‘2026년 수산물산지거점유통센터(FPC) 건립 지원사업’에 최종 선정되어, 총사업비 80억 원 규모의 수산물 유통 거점 시설을 조성하게 됐다고 밝혔다.이번에 선정된 신안 수산물산지거점유통센터(FPC)는 전라남도 신안군 압해읍 일원에 조성될 예정으로, 국비 24억 원, 지방비 24억 원, 민간 자부담 32억 원이 투입된다. 센터는 김밥김 가공시설과 마른김 전용 냉동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