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노후 건설기계 엔진교체 및 저감장치 지원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3-07 16:25:05
  • -
  • +
  • 인쇄
3월 29일까지 신청 접수…예산 소진 시까지 선착순
▲ 제주도, 노후 건설기계 엔진교체 및 저감장치 지원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는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물질 배출 저감사업의 일환으로 ‘2024년도 건설기계 엔진교체 및 건설기계 저감장치(DFP) 부착사업’을 추진한다.

올해 지원 규모는 건설기계 엔진교체 43대, 건설기계 저감장치(DPF) 1대 등 총 44대이며, 7억 2,000여만 원의 예산을 투입해 자부담 없이 비용 전액을 지원한다.

엔진교체 사업 지원대상은 2004년 이전 배출가스 규제기준(Tier-1 이하)의 적용을 받는 엔진을 탑재한 건설기계(지게차, 굴착기, 로더, 롤러) 소유자(법인 포함)다.

저감장치(DPF) 부착사업은 '대기환경보전법 시행규칙' 별표 17 제2호 가목부터 라목까지에 따른 배출허용기준이 적용되는 덤프트럭 소유자가 대상이다.

지원 희망자는 오는 29일까지 제주도 자원순환과로 방문 신청하거나 자동차 배출가스 종합전산시스템을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으며, 예산 소진 시까지 선착순으로 지원된다.

보조금을 지원받은 소유자는 의무 운행기간(2년)을 지켜야 하며, 이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사용기간별 지원금액 회수기준에 따라 산정한 금액을 회수한다.

강애숙 제주도 기후환경국장은 “노후 건설기계 엔진교체 및 건설기계 DPF 부착 사업이 대기질 개선에 기여하기를 기대한다”며 “노후 건설기계 소유주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제주도는 건설기계 엔진교체 사업을 통해 지난 2019년부터 2023년까지 5년간 총 656대에 97억 8,600만 원을 지원한 바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하남 윤슬중학교, 학생 학부모 대상 '생성형 AI(챗GPT) 활용 학습코칭 연수' 실시

[뉴스스텝] 하남 윤슬중학교는 지난 24일 겨울방학을 맞아 진로상담부와 학부모회 주관으로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생성형 AI(챗GPT) 활용 학습코칭 연수’를 운영했다.이번 연수는 1월 17일부터 매주 토요일 총 4회, 회당 6시간씩 진행되는 실습 중심 프로그램으로, 회차별 33명의 학생과 학부모가 함께 참여했다. 당초 학부모 대상 연수로 기획됐으나 학생 참여 요청이 이어지며 보호자 동반 참여 방식

강진영화관, 설 연휴 반값으로 즐기는 영화 어때요?

[뉴스스텝] 강진군이 민족의 대명절 설을 맞아 군민 모두가 부담 없이 영화를 즐길 수 있도록 오는 2월 7일과 2월 14일부터 18일까지 ‘2026년 영화 보는 날’ 행사를 운영한다.개관 2년차를 맞은 강진영화관은 군민들의 대표적인 문화공간으로 자리 잡으며, 2025년 한 해 동안 21,058명의 관람객이 방문하는 등 지역 문화 활성화에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며 이는 군민들의 꾸준한 관심과 더불어 문화시설

정선군, 26년 농업생산기반 정비에 35억 투입...농가소득 증대 총력!

[뉴스스텝] 정선군은 급변하는 기후 위기에 대응하고 안정적인 영농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2026년도 농업생산기반시설 정비사업’에 박차를 가한다. 군은 관내 9개 읍·면 농경지를 대상으로 가뭄 및 재해 예방 시설을 대대적으로 정비해 농가 생산성을 높이고 실질적인 소득 증대에 앞장선다는 방침이다. 정선군의 이번 사업은 관내 농업 생산의 핵심인 1만 4,000ha의 농경지를 보호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