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회, 지역화폐 국비 예산편성 조속 이뤄져야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10-17 16:25:13
  • -
  • +
  • 인쇄
김정수 도의원, 지역경제 활성화 위해 국비 지원 및 법령 개정 촉구
▲ 전북도의회, 지역화폐 국비 예산편성 조속 이뤄져야

[뉴스스텝] 전북특별자치도의회 김정수 의원(익산 2)이 17일 진행된 제414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정부의 지역사랑상품권 예산 미편성을 비판하며, 지역화폐 관련 예산에 대한 조속한 국비 편성과 관련 법령 개정을 촉구했다.

지역화폐는 지역 내 소비를 촉진하고 자본의 역외 유출을 방지하고 지역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시행됐으며, 특히 불경기 등 경기 악화 상황에서 지역 외 유출을 막아 지역사회에 돈을 돌게하는 강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운석열 정부 들어 정부예산안에서 지역화폐 예산을 지속적으로 미편성하고 있고, 지난 8월에 발표한 2025년도 정부예산안에서 역시 관련 예산은 단 한푼도 반영되지 않은 실정이다.

하지만 코로나19 이후 불어닥친 고물가, 고금리, 고환율 위기로 인해 국가 경제는 그 어느 때보다 힘든 상황에서 온누리상품권에 비해 지역 내 사용처가 다양한 지역화폐는 지역 주민들에게 인센티브를 지원해 지역 내 소비를 진작시키며 지역경제에 활기를 불어넣고 있다.

또한 지역화폐 정책은 이미 여ㆍ야를 떠나 정책적으로 그 효과성과 필요성에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으며, 경기침제가 지속되고 있는 우리 경제 상황을 고려한다면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에 대한 지원 및 지역의 골목상권을 활성화하는 데 큰 역할을 해온 지역화폐에 대한 지원은 필수적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지난달 국회는 지역화폐 발행 및 운영 등에 필요한 재원을 정부가 지원할 수 있는 근거를 관련 법령안에 명시해 의결했지만, 윤석열 정부는 국무회의를 거쳐 재의요구안을 의결하며 해당 법령안을 국회로 돌려보냈고, 여당의 비협조로 현재 부결 처리된 실정이다.

정부는 현재 운영중인 온누리상품권과의 중복성, 일부 연구자료에서 밝힌 소비진작 효과 미미, 지역화폐의 부정유통 부작용 우려 등을 이유로 들며 지역화폐 대신 성격이 유사한 온누리상품권을 활성화시킨다고 밝히며 그 어느 때보다 많은 예산을 편성했다.

그러나 온누리상품권의 경우 사용처가 전통시장 등으로 한정되며 지역화폐에 비해 제한적이고, 주민 호응 또한 낮은 실정이며, 대부분이 카드형이나 모바일형으로 발급되는 지역화폐에 비해 온누리상품권의 경우 여전히 지류형 발급이 많아 부정유통의 부작용 우려는 더 크다.

또한 국내 모든 지역의 시장에서 사용한다는 특성으로 지역 내 자금 유출이 심화되고, 대도시 및 중심지 지역의 대규모 시장 등으로 자금의 쏠림현상이 발생해 지역 격차를 더욱 가중시킬 우려가 있다.

따라서 김 의원은 “현재 정부가 주장하고 있는 지역화폐에 대한 우려는 실상 정부가 확대하고자 하는 온누리상품권 정책에 더 크게 내포되어 있는 실정이고, 현재 우리사회가 겪고 있는 지방소멸 및 지역격차 해소를 위해서라도 지역 내에서 소비를 진작시킬 수 있는 지역화폐 정책은 정부차원에서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하며, ▲ 지역격차 해소하고 소상공인과 지역경제 살리는 지역화폐에 대한 국비 예산편성과 ▲ 정치적 이유로 예산편성에서 소외되는 일 없도록 지역화폐 국비 지원 법적 근거 마련을 정부에 강력히 촉구했다.

김 의원은 “지역화폐 정책은 이미 여ㆍ야를 떠나 정책적으로 그 효과성과 필요성에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으며, 지역의 골목상권을 활성화하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고 강조하며, “정치적 이유로 국민적 호응이 높은 정책을 없애는 우를 범하지 않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김해서부보건소, 9월 21일 ‘치매 극복의 날’ 맞이 걷기 챌린지 운영

[뉴스스텝] 김해시서부보건소는 오는 21일부터 27일까지 모바일 걷기 앱 ‘워크온’을 활용해 ‘치매 극복의 날(9월 21일)’ 기념 걷기 챌린지를 운영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챌린지는 일주일간 5만 보 달성을 목표로 한다. 하루 최대 1만 보를 인정하며, 걸음 수 달성 후 걷기 챌린지 화면에 게시된 치매 관련 퀴즈를 맞춘 700명에게 추첨을 통해 아메리카노 2잔 기프티콘을 제공한다. 치매 극복의 날을 기

수원시·아주대, 블루익스트림 학생팀과 수원시 멘토 부서 협업 시작

[뉴스스텝] 아주대학교 블루익스트림에 참여한 학생들과 수원시청 멘토 부서가 지역사회 문제 해결을 위해 협업을 시작했다.수원시는 17일 아주대학교 혜강관 대회의실에서 ‘블루익스트림(파란학기제) 멘토-참여 학생 간담회’를 열었다.블루익스트림은 수원시와 아주대가 지난해 체결한 파란학기제 업무협약에 따라 운영하는 프로그램이다. 학생들이 수원시가 제안한 시정 현안을 도전 과제로 삼아 해결 방안을 모색한다. 활동 결

강원특별자치도 디지털커머스 전문기관 '소담스퀘어 강원' 제2회 라이브커머스 경진대회 참가자 모집

[뉴스스텝] 강원특별자치도는 도내 소상공인의 온라인 마케팅 역량 강화를 위해 소상공인이 직접 참여하는 '제2회 라이브커머스 경진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모집 기간은 9월 17일부터 10월 22일까지이며, 도내 소상공인이면 누구나 ‘판판대로’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신청 규모에 따라 예선을 거쳐 최종 10개 소상공인이 선발되며, 본선 경진대회는 11월 5일에 열릴 예정이다. 지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