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케이메디허브 지원 전립선암 치료제, 임상 2상서 최고 신약(best-in-class) 기대감 높여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12-26 16:25:38
  • -
  • +
  • 인쇄
의약생산센터, ㈜퓨처켐 전립선암 치료제 ‘FC705’ 물성연구 지원
▲ 대구시 케이메디허브 지원 전립선암 치료제, 임상 2상서 최고 신약(best-in-class) 기대감 높여

[뉴스스텝] 케이메디허브(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가 물성연구를 지원한 ㈜퓨쳐켐의 전립선암 치료제(FC705)가 임상시험에서 뛰어난 효능을 보이며 주목받고 있다.

㈜퓨쳐켐이 개발 중인 전립선암 치료제(FC705)가 국내 임상 2상 중간결과 동일 기전 약물 대비 높은 유효성과 안전성을 나타냈다. 다회 투여 결과 암 치료의 주요 지표인 전립선 특이항원(PSA) 수치가 50% 이상 감소한 비율이 가장 높았으며 Grade 4, 5에 해당하는 부작용 환자는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FC705는 전립선암에만 특이적으로 발현되는 PSMA(전립선 특이막 항원)에 펩타이드와 치료용 동위원소 루테튬-177(177Lu)을 결합한 방사성의약품으로 혈관을 통해 암세포까지 도달한 후 Lu-177에서 방출되는 베타선으로 전립선 암세포를 사멸시킨다.

FC705는 미국 식품의약품안전처(FDA) 허가를 받은 노바티스(Novartis)의 전립선암 치료제 플루빅토 대비 절반의 용량만으로 치료효과를 보이며 경쟁약물 대비 적은 용량, 긴 투약주시 등 조건에도 개선된 결과를 보였다. FC705는 지난 7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개발 단계 희귀의약품 지정을 받았다.

전립선암은 호르몬 치료 후 저항이 오면 도세탁셀(Docetaxel), 카바지탁셀(Carbazitaxel) 치료 방법을 사용하나 재발할 경우 방사성 리간드 치료(Radioligand therapy)를 사용하고 있다.

㈜퓨쳐켐은 내년 상반기 FC705의 국내 임상 3상 진입은 물론 미국 임상 2a상 환자등록을 마치고 글로벌 임상시험을 실시할 계획이다.

케이메디허브 의약생산센터는 ㈜퓨쳐켐의 전립선암 치료제(FC705)와 전립선암 진단제(FC303) 등 후보물질 7종의 방사성의약품 물성연구(Physicochemical property)를 지원했다.

물성연구에는 국내에 몇 대 없는 물리화학적 특성 분석시스템 ‘Sirius T3’를 비롯해 ▲시차주사열량계(DSC) ▲융점측정기(Melting point) ▲편광계(Polarimeter) ▲입도분석기(Particle size Analyzer) 등 연구장비를 활용했다.

양 기관은 물성연구를 시작으로 방사성의약품의 분석개발 및 검증(Method Validation)을 위한 기술서비스 계약을 체결하고 향후 연구지원 방향을 논의하고 있다.

케이메디허브 의약생산센터는 최근 국내 제약기업의 방사성의약품 연구개발이 활발해짐에 따라 지원범위를 합성의약품에서 방사성의약품까지 확대했다.

방사성의약품이란 의약품에 방사성동위원소(Radioisotope)를 결합한 특수의약품으로 질병의 진단·치료 등에 사용되며 일반의약품과 달리 반감기를 가지는 특징이 있다.

방사성의약품 물성연구 및 분석법 개발 관련 상담은 케이메디허브 의약생산센터 담당메일를 통해 진행 가능하다.

박인규 케이메디허브 전략기획본부장은 “국내 제약 바이오 기업들의 실질적인 니즈를 파악하고 최신 의약트렌드를 반영하여 국내 방사성의약품 산업 활성화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충남도, 중 광둥성 대표단 첨단 산업 현장 방문

[뉴스스텝] 충남도는 26일 예산 스플라스 리솜에서 열린 ‘2025 베이밸리 국제심포지엄 및 제10회 환황해 포럼’에 참석한 중국 광둥성 대표단이 도내 첨단 산업 현장을 방문했다고 밝혔다.환황해 포럼은 환황해권 국가·지역 간 협력과 공동 번영을 논의하는 국제 회의로, 10회를 맞은 올해에는 베이밸리 국제심포지엄과 함께 개최했다.이날 주융후이 광둥성 발전개혁위원회 주임을 비롯한 광둥성 대표단은 포럼 참석 이

충남도, “해미읍성, 전 세계적인 명소로 만든다”

[뉴스스텝] 충남도의 대표적인 역사·문화 축제 ‘서산 해미읍성 축제’가 막을 올렸다.김태흠 지사는 26일 해미읍성 일원에서 열린 ‘제22회 서산 해미읍성 축제’ 개막식에 참석해 방문객을 환영하고 축제 개최를 축하했다.해미읍성 축제는 600여 년 역사를 간직한 해미읍성을 배경으로 전통문화와 현대적 감각을 결합해 선보이는 도 대표 가을 축제다.올해는 ‘고성방가(古城放佳)’를 주제로 다양한 공연과 체험, 전시가

‘제2회 음성명작 요리경연대회’ 개최...지역농산물 우수성 널리 알려

[뉴스스텝] 음성군은 26일 금왕읍 금빛근린공원 주무대에서 명작페스티벌과 연계한 ‘제2회 음성군 명작요리경연대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이번 대회는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 농어촌상생협력기금 지정공모 사업(출연기업: 한국동서발전㈜)에 선정돼 ‘명작의 음성이 들려’라는 주제로 열렸다.음성군 농산물을 활용한 다채로운 레시피를 발굴하고 보급함으로써 지역농산물 브랜드 ‘음성명작’의 가치를 높이고, 우리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