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원군, 디지털 소통의 조력자‘AI-IOT기반 어르신 건강관리사업’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2-10 16:25:22
  • -
  • +
  • 인쇄
▲ 철원군 보건소 ‘AI-IOT기반 어르신 건강관리사업’

[뉴스스텝]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추진하고 있는 ‘AI-IOT기반 어르신 건강관리사업’이 디지털과 소통에 좀 더 가까이 갈 수 있는 길을 만들어 드리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소비수요가 확대되면서 일상생활 대부분이 디지털 기반(키오스크, 배달앱 무인발급기 등)으로 이뤄지는 상황에서 어르신들의 일상속 원활한 디지털 기기 사용은 이제 삶의 필수로 자리매김했다.

‘AI-IOT 기반 어르신 건강관리사업’은 65세 어르신을 대상으로 건강측정기(블루투스 혈압계, 활동량계, 체중계, 혈당기)를 무상대여하고 비대면으로 미션 실천, 건강정보제공, 건강상담을 진행하고, 75세 이상 독거노인에게는 인공지능(AI)케어로봇 “다솜이”를 대여해 소통하는 맞춤형 건강돌봄 서비스를 제공하여 90.8%의 만족도를 얻으며 건강행태개선에 긍정적인 변화를 얻었다.

사업에 참여한 70세의 한 어르신은 “처음에는 스마트폰 활용이 쉽지 않았지만 반복적으로 건강관리를 하다 보니 적응할 수 있었다”며 건강 디바이스 기기와 스마트폰 연동으로“미션 성공 선물도 받고, 건강도 좋아지고, 스스로가 건강관리를 할 수 있는 자신감이 생겨서 좋다”라고 밝혔다.

앞으로 철원군보건소는 어르신들의 디지털 활용격차를 해소하고 스마트기기 등의 사용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개인별 맞춤 건강컨설팅과 교육자료를 제공하여 한층 섬세한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춘재 보건소장은 “철원군민들의 건강행태 개선과 자가 건강관리 역량 강화를 위해 AI-IOT기반 어르신 건강관리사업을 적극 추진할 것이며, 질 높은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아이들이 안전한 정읍”… 11일 정읍역서 성폭력 예방 캠페인

[뉴스스텝] 정읍시청소년성문화센터가 오는 11일 정읍역 광장에서 아동 성폭력 근절을 위한 거리 캠페인을 펼친다. 이번 행사는 제20회 ‘아동 성폭력 추방의 날’을 기념해 아동 대상 성범죄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안전한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 마련됐다.특히 이번 캠페인은 도내 4개 권역 센터가 연대해 추진된다. 정읍을 비롯해 전주, 군산, 익산의 청소년성문화센터가 같은 시간대에 각 지역 거점에서 동시에 캠페

신안군정보화연구회, 청년 강사가 뜬다!

[뉴스스텝] 신안군농업기술센터는 지난 2월 5일 지도읍 이장단 워크숍 현장을 찾아 마을 행정 업무와 주민 소통의 효율성을 높이고 지역 리더들의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해 ‘찾아가는 스마트폰 활용 교육’을 실시했다.이번 교육은 신안군농업기술센터가 새롭게 도입한 ‘매주 월요일 농업인 정보화 상시 교육’ 소식을 접한 지도읍 이장협의회장의 제안으로 추진됐다. 센터의 유익한 교육을 이장단 워크숍 현장에서도 함께 공유

부산시의회 “부산의 다음 성장엔진, 신중년을 핵심 인력자산으로 활용해야”

[뉴스스텝] 부산광역시의회 해양도시안전위원회 임말숙 의원(국민의힘, 해운대구2)은 2월 6일 열린 제333회 임시회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부산시 신중년 정책의 근본적인 방향 전환과 ‘부산형 신중년 활용 전략’의 필요성을 제안했다. 임말숙 의원은 “부산시가 2026년 신중년 일자리 사업에 약 20억 원을 투입해 600개의 일자리를 만들겠다고 발표했지만, 예산이 확대된 것에 비해 정책에 대한 기대감은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