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구민 AI융합교육...인공지능 선풍기도 재밌게 만들어요!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6-18 16:25:05
  • -
  • +
  • 인쇄
구, 내달 5일까지 ‘서초구-숭실대 AI융합 주민 디지털 역량강화 교육’ 진행
▲ 음성합성과 음성인식 이용한 인공지능선풍기 제작

[뉴스스텝] 서울 서초구는 AI기술 저변확대를 위한 ‘서초구-숭실대 AI융합 주민 디지털 역량강화 교육’을 내달 5일까지 진행한다.

교육대상은 만 18세 이상 서초구민으로, 숭실대 전문 강사진이 초보자도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총 8개 AI교육과정으로 운영한다.

구는 4차 산업혁명의 대두에 따라 ICT 산업과 AI 기술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됨에 따라, 주민들이 인공지능(A)) 기술에 관해 생활 속에서 쉽고 친숙하게 접하도록 하기 위해 이번 교육을 마련했다.

특히 이번 교육은 지난 4월 체결한 ‘지역사회 발전과 미래인재 육성’을 위한 서초구-서울교대-숭실대 업무협약의 일환으로, 교육의 메카 서울교대가 교육장소를 제공하여 지역사회 발전과 지역주민을 위해 함께 협력하고 있다.

교육내용은 음성합성과 음성인식을 이용한 인공지능선풍기 제작, IOT센서를 이용한 로봇청소기, 인공지능 챗봇의 이해, 챗GPT원리와 활용 등 4차 산업시대에 중점이 되는 AI기술들에 관한 다양한 강의로 구성되어 있다.

구는 전문적인 AI융합 교육을 주민의 이해하기 쉽도록 하기위해 이론(40%)과 실습(60%)을 병행해 진행중이다. 또한 초보자도 쉽게 따라갈 수 있도록 프로그래밍 언어 대신 코딩블록을 이용한 실습방식을 사용해 주민들이 흥미를 갖고 교육에 임할 수 있게 했다.

교육은 4주간 월‧수 2시간씩 총 16시간으로 진행되며, 오전반(10시~12시)과 오후반(13시~15시)으로 나뉜다. 교육인원은 오전‧오후 각 30명씩 총 60명이다. 교육비는 무료이며 수강시 필요한 PC 및 AI코딩블록 실습키트 등도 제공된다.

현재 지난 1일 시작한 교육신청이 이틀만에 조기에 마감되고, 추가 강의 신청문의가 쇄도하는 등 주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20~30대 청년부터 학부모, 어르신 등 AI융합 분야에 관심이 많은 다양한 연령대의 구민들이 지난 12일부터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한편 구는 지난해 하반기 취·창업지원 및 디지털 판로개척 등 다양한 일자리 기반을 돕기 위해 ‘서초구 주민 스마트교육’을 실시해 큰 호응을 얻었다. ‘스마트스토어’, ‘이모티콘 크리에이터’, ‘메타버스 크리에이터’ 3가지 과정으로 교육을 운영했으며, 교육생 중 스마트스토어 입점 및 이모티콘 승인 등의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전성수 서초구청장은 “구민 누구나 새로운 스마트 기술을 경험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고, 나아가 취·창업에도 도움을 드리고자 이번 디지털 역량강화 교육을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주민의 삶에 활용할 수 있고 도움이 되는 다양한 스마트교육 프로그램을 적극 발굴‧운영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5년간 추진할 ' 문경시관광개발기본계획 수립 용역'착수

[뉴스스텝] 문경시는 변화와 도약을 위한 새로운 문경관광 구상을 위해 9월 말부터'문경시관광개발기본계획 수립용역'을 착수한다. 이번 용역은 작년 완공된 KTX 문경역을 통한 교통인프라 개선과 문경새재 케이블카, 주흘산 하늘길, 문경새재 관광지 개발 등 현재 진행 중인 관광인프라 구축사업에서 더 나아가 새로운 과업과 제안을 수렴해 2026년부터 2030년까지 향후 5년간의 문경관광개발 전략을

광주광역시 K-뷰티, 방송으로 전국 소비자 만난다

[뉴스스텝] 광주광역시가 지역 내 뷰티기업의 온라인 판로 개척과 매출 확대를 위해 ‘광주 뷰티 라이브커머스 지원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광주시는 9월17일부터 10월29일까지 총 15회에 걸쳐 지역 뷰티기업들의 라이브커머스 방송을 진행한다.이번 사업에는 노이솝 디자인퍼퓸 뮤즈542 미나페이 뷰티슬림 알제이벤처스 주식회사 유한회사 강청 제이에스바이오컴퍼니㈜ ㈜노아코스메틱 ㈜라피네제이 ㈜매콩뷰티아카데미 ㈜태봉

수원시 권선구 호매실동 한국자유총연맹, 사랑의 반찬 나눔 봉사

[뉴스스텝] 수원시 권선구 호매실동 한국자유총연맹은 매월 관내 홀몸어르신 5명을 대상으로 정성스레 만든 반찬을 전달하는 ‘이웃사랑 사랑의 집들이’를 추진해오고 있다.특히 지난 17일에는 이명욱 위원장 및 한국자유총연맹 위원들은 9월 봉사도 거르지 않고 호매실동 행정복지센터 지하 주방에서 정성과 사랑을 담아 반찬을 조리했다. 이날 호우주의보가 발령된 가운데 거센 빗줄기를 뚫고 관내 홀몸 어르신들에게 전달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