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북구, 청소년 의견이 정책으로…청소년 참여예산 정책공유회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9-06 16:25:23
  • -
  • +
  • 인쇄
성북구, 아동·청소년 지역사회 구성원으로서 시민의식 강화, 사회활동 참여 활성화
▲ 지난 2일 성북구청 아트홀에서 열린 ‘아동·청소년 참여예산 정책공유회’에서 이승로 성북구청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뉴스스텝] 서울 성북구 지난 2일 성북구청 아트홀에서 ‘아동·청소년 참여예산 정책공유회’를 개최했다.

성북구는 정책 수립 및 예산편성 등 구정에 대한 아동·청소년의 실질적 참여권을 보장하기 위해 아동·청소년 참여예산제를 시행하고 있다. 아동·청소년들이 제안한 의견을 반영해 실제 예산을 편성 및 집행에 따라 예산편성의 투명성 및 민주성을 제고하고 있으며, 지역사회 구성원으로서 아동·청소년의 사회활동 참여를 활성화하고 있다.

성북구는 지난 6월 성북구 아동·청소년들로부터 참여예산 사업에 대한 공모를 진행하여 총 44건의 사업을 접수했으며, 이후 소관부서에서 사업의 적정성, 법령 저촉 여부 및 실현 가능성 등 종합적인 검토를 진행했다.

사업 제안자 및 아동․청소년 참여위원회 위원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이날 정책공유회에서는 작년 선정된 참여예산 사업의 올해 추진현황을 공유하고, 올해 새롭게 제안된 사업을 공유했다. 이후 5개의 그룹으로 나뉘어 본격적인 토의를 진행하며 정책의제를 수정․보완하는 시간을 가졌다.

올해 제안된 사업 중 부서 검토 결과 실행 가능한 안건에 대해서는 제안 내용을 구체화했으며, 사업목적 및 내용이 비슷한 안건은 효율적인 사업 진행을 위해 통합하는 과정을 거쳤다. 이 외 이미 시행 중인 사업 및 반영 불가 사업으로 분류된 안건에 대해서는 내용을 전면 수정하여 최종 안건으로 상정시킬 수 있도록 했다.

그룹별로 배치된 도우미를 통해 아동·청소년이 제안한 안건을 보다 구체적이고 실효성 있게 수정·보완할 수 있었다. 활발한 의견 교환 및 토의 활동을 통해 청소년 프리미어 리그, 시사토론 대회 등 최종 9개의 상정 안건을 정리했으며, 이에 대해 발표하는 것으로 정책공유회를 마무리했다. 오는 10월 참여예산 총회를 통해 내년도 예산 집행에 반영될 최종 사업이 선정될 예정이다.

이승로 성북구청장은 “아동·청소년이 제안한 사업이 단순히 의견에 그치지 않고 성북구의 좋은 정책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며 “아동․청소년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소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제주도, 3년 과정 스케일업&IPO 클래스 마무리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와 도 상장지원 협약기관인 제주은행은 31일 오후 3시 30분 제주은행 본점 5층 교육장에서 ‘스케일업&IPO 클래스’ 수료식을 개최했다.지난 3년간 진행된 이 프로그램은 도내 기업의 성장 단계별 맞춤형 교육과 상장(IPO) 역량 강화를 지원해 왔다. 이날 수료식에서는 참여기업들이 정보를 공유하고 그간의 성과를 돌아봤다. 이번 교육에는 제이아이앤시스템, 유씨엘, 제농, 네이처모빌리

경남의 투혼, 부산을 향해! 제45회 전국장애인체육대회 경남선수단 출전

[뉴스스텝] 경상남도는 10월 31일부터 11월 5일까지 6일간 부산광역시에서 열리는 ‘제45회 전국장애인체육대회’에 총 603명의 선수단이 참가했다고 밝혔다.제45회 전국장애인체육대회는 부산광역시 일원에서 31개 종목, 9,805명 규모로 개최되며, 10월 31일 오후 5시 부산아시아드 주 경기장에서 열리는 개회식을 시작으로 11월 5일 폐회식까지 6일간 열리게 된다.이날 개회식에는 김대현 문체부2차관을

‘경남이 캠핑 명소’ 우수야영장 2곳 선정 쾌거

[뉴스스텝] 경상남도는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주관한 '2025 공공 우수야영장 선정' 사업에서 거창국민여가캠핑장(미리내숲)과 한려해상국립공원 덕신야영장 등 도내 캠핑장 2곳이 최종 선정되는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이번 공모는 2023년부터 시작되어 올해로 세 번째를 맞이한 사업으로, ▵가족(어린이) 친화 ▵친환경 ▵교통약자 배려 ▵반려동물 친화 등 4개 특화 분야로 나눠 진행됐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