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시, 고병원성 AI 예방 수칙 강화…농가 방역관리 총력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6-01-08 16:15:17
  • -
  • +
  • 인쇄
장화 갈아신기, 쥐잡기 캠페인 비롯한 현장 밀착형 방역 강화
▲ 윤병태 시장(오른쪽 두 번째)과 신정훈 국회의원(오른쪽 세 번째)이 거점소독시설을 방문해 방역 추진 상황을 살피고 있다.

[뉴스스텝] 3년 가까이 가축 전염병 청정 지역을 유지해 온 나주에서 지난 12월 19일 봉황면 오리 농가를 시작으로 23일 동강면 오리 농가, 28일 봉황면 닭 농가, 올해 1월 2일 오리 농가까지 모두 4곳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가 발생했다.

나주시는 최근 관내에서 발생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의 추가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전방위 방역 대응 체계를 가동하며 현장 중심의 실효성 있는 방역 대책을 집중 추진해 농가 피해 최소화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8일 밝혔다.

시는 추가 확산 차단을 최우선 과제로 설정하고 농장 출입 단계에서의 오염원 차단, 가금 면역력 강화, 질병 매개체 제거 등 맞춤형 방역 조치를 강화하고 있다.

재난안전대책본부 5개 반을 구성해 24시간 대응 체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시장과 부시장 주재 상황 회의를 매일 개최해 방역 추진 상황을 점검하는 한편 각종 행사와 모임을 연기 또는 취소하는 등 방역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특히 농장 내 바이러스 유입을 원천 차단하기 위해 전실 전용 장화 갈아신기 이행을 중점 관리하고 있다.

농장 출입 시 외부 오염원이 축사 내부로 유입되지 않도록 전실에서 반드시 전용 장화로 교체하도록 지도하고 있으며 1차로 500켤레를 지원한 데 이어 입식 예정 농가를 대상으로 1000켤레를 추가 공급해 현장 방역 수준을 한층 강화했다.

아울러 우습제와 영산강 일원 등 고위험 철새도래지에 대한 방역 관리도 병행해 지역 전반의 방역망을 촘촘히 구축하고 있다.

빅데이터를 활용한 위험 농가와 철새도래지, 도축장 등을 대상으로 공동방제단 7대, 농림부 지원 10대, 시 자체 14대 등 소독 자원을 총동원해 집중 소독을 하고 있으며 질병 저항력 강화를 위한 면역증강제 공급도 함께 추진 중이다.

질병 매개체 차단을 위한 쥐잡기 캠페인도 하고 사육 제한 및 미 입식 농가를 포함해 1월 8일부터 10일까지 쥐약 살포와 예방 홍보 활동을 집중 전개해 농가 주변 쥐 서식을 최소화하고 농가 간 전파 위험을 낮출 계획이다.

이와 함께 소독약 공급을 확대해 농장 내부와 출입로, 차량, 장비 등에 대한 상시 소독이 원활히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나주시 관계자는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는 작은 방역 소홀도 대규모 확산으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전실 전용 장화 교체, 철저한 소독, 면역 관리 등 기본 방역 수칙 준수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현장 중심의 실질적인 방역 대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추가 확산을 철저히 차단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함양군 우지원·강선혜 부부, 지곡행복마을회 장학금 기탁

[뉴스스텝] (재)함양군장학회는 ‘핸드폰 강선생’ 매장을 운영하는 우지원·강선혜 부부가 2026년 새해 첫 장학금 기탁자로 나서며 따뜻한 나눔의 시작을 알렸다고 밝혔다. 지곡행복마을회도 11년째 장학금 기탁에 동참하며 지역사회의 훈훈한 온정을 더했다. 우지원·강선혜 부부는 지역에서 휴대전화 매장을 운영하며 주민들과 일상적으로 소통해 온 소상공인으로, 새해를 맞아 지역 인재 육성에 보탬이 되고자 장학금 기탁

함양 안의목욕탕, 이웃돕기 성금 100만 원 기탁

[뉴스스텝] 함양 안의면 소재 안의목욕탕(대표 이종석)이 새해를 맞아 지역 내 어려운 이웃들을 위한 성금 100만 원을 기탁하며 따뜻한 나눔을 실천했다. 안의목욕탕은 매년 꾸준한 봉사와 나눔을 통해 지역 주민들로부터 사랑을 받는 향토 업체로, 이번 기탁을 통해 지역사회 나눔 문화 확산에 앞장서고 있다. 이종석 대표는 “추운 겨울철, 우리 주변의 어려운 이웃들에게 조금이나마 힘이 되고 싶은 마음으로 성금을

나주소방서, 대설·한파 대비 긴급 상황판단 회의 개최

[뉴스스텝] 나주소방서는 9일 나주 지역에 2026년 1월 10일 토요일부터 13일 화요일까지 예보된 대설 및 한파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시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나주소방서 대응구조과장 주재로 긴급 상황판단회의를 개최하고 신속한 대응체계 구축에 나섰다.이번 회의는 전남소방본부 구조구급과 영상회의 간 기상특보에 따른 재난 위험성 증가에 대비해 관내 결빙 우려지역 점검과 구조·구급 인력 및 제설장비 사전 점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