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포항시, 10년 연속 웹 접근성 인증 달성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5-01 16:05:37
  • -
  • +
  • 인쇄
장애인, 고령자 등 디지털 취약계층을 위한 디지털 환경 조성
▲ 포항시 홈페이지.

[뉴스스텝] 포항시가 2016년부터 올해까지 10년 연속 ‘웹 접근성 품질인증’을 획득하며, 정보 접근의 평등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웹 접근성 품질인증’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지정한 인증기관이 장애인과 고령자 등 정보 취약계층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구축된 웹사이트에 부여하는 인증이다.

포항시는 디지털 취약계층을 포함한 모든 시민이 시의 온라인 서비스를 불편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환경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왔으며, 그 결과 10년 연속 인증이라는 성과를 거뒀다.

특히 지난해 1월 대표 홈페이지를 전면 개편해 화면 가로 폭을 기존보다 30% 넓히고 가독성과 시각적 편의성을 대폭 향상시켰다.

또한 콘텐츠 확대·축소 기능도 도입해 사용자가 필요에 따라 화면을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지난 2017년부터는 반응형 웹 기술을 적용해 PC, 스마트폰, 태블릿 등 다양한 기기에서 최적화된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접근성에 더해 시는 올해 주요 웹사이트 전반의 품질 향상에도 나선다.

시는 대표 홈페이지를 비롯해 문화관광(퐝퐝여행), 평생학습원 등 주요 사이트를 대상으로 웹사이트 품질관리 수준 진단 용역을 실시하고 있다.

이번 진단은 ▲호환성 ▲접근성 ▲개방성 ▲접속성 ▲편의성 ▲신뢰성 등 6개 항목을 중심으로 진행되며, 시민들에게 보다 보편적이고 고품질의 디지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안나경 정보통신과장은 “10년 연속 웹 접근성 인증은 포항시가 모든 시민에게 열린 정보 접근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온 결과”라며, “앞으로도 차별 없는 소통이 가능한 포용적 디지털 행정서비스를 구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시는 향후에도 기술 고도화와 사용자 중심의 웹 환경 조성으로 더 많은 시민이 쉽고 편리하게 디지털 행정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정책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예천군, 가을철 진드기 매개 감염병 주의 당부

[뉴스스텝] 예천군은 가을철 추석 명절을 앞두고 벌초·성묘, 농작업, 임산물 채취 등 야외활동이 늘어남에 따라 진드기 매개 감염병 예방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진드기에 의해 발생하는 대표적인 감염병으로는 쯔쯔가무시증과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등이 있으며, 환자의 70% 이상이 가을철에 집중적으로 발생한다. 특히 풀숲 등 진드기가 서식하기 쉬운 환경에서 야외활동이 많아지는 만큼 예방수칙 준수가

성남시 야외 공공예식장 2곳 운영 "합리적 비용으로 이색 결혼"

[뉴스스텝] 성남시는 결혼문화의 다양성에 부응하고 예비부부의 경제적 부담과 예식장 예약난을 해소하기 위해 오는 10월부터 지역 내 2곳을 공공예식장으로 지정해 운영한다고 밝혔다.지난해 성남시 혼인건수는 4,551건으로 2022년대비 17.7%가 증가했으며, 이 중에서 예식장 대관료와 식대, 스드메(스튜디오, 드레스, 메이크업)비용이 가파르게 오르며 부담이 되고 있다.이에 성남시에서는 △중원구 여수동 시청

아빠가 참여해 바뀐 육아 풍경, 제1기 관악으뜸육아아빠단 특별한 여정 마무리

[뉴스스텝] 관악구가 자녀와 친밀감을 높이고 아빠들의 육아 역량을 강화하여 공동 육아 문화 확산을 위해 운영한 ‘관악으뜸육아아빠단’ 활동이 성공적으로 종료됐다.‘관악으뜸육아아빠단’은 지역 내 아버지들이 육아의 주체로 나설 수 있도록 실질적인 지원과 소통의 장을 마련하는 가족친화사업으로, 올해부터 본격 추진됐다.관악구 가족센터가 주관한 이번 프로그램은 출범 전부터 뜨거운 관심을 받았으며, 지난 5월에는 46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