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암군, 사전대비 기본계획 시행…16일부터 20일까지 위험 요인 집중 신고기간 운영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6-15 16:15:11
  • -
  • +
  • 인쇄
여름철 자연재난, 영암군민 참여로 예방한다
▲ 영암군, 사전대비 기본계획 시행…16일부터 20일까지 위험 요인 집중 신고기간 운영

[뉴스스텝] 영암군 자연재해는 영암군민의 참여로 예방한다.

13일 영암군이 ‘2025년 영암군민과 함께하는 여름철 자연재난 사전 대비 기본계획’을 확정·시행에 들어갔다.

집중호우 등 자연재해로부터 영암군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마련된 이 기본계획의 골자는, 마을 실정을 잘 알고 있는 마을주민이 예방활동에 참여해 스스로 삶터를 지키게 하는 것.

이렇듯 영암군은 민관협력 예방활동으로 지역에 주민참여 안전 문화를 정착하는 동시에, 재난대응체계 및 재해 우려지역·시설 사전 점검·보완으로 자연재해 피해 발생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구체적으로 영암군의 기본계획은 △관계부서별 대응체계 구축 △부서별 재해 피해 우려지역 안전점검 실시 △주민참여 마을 정비 캠페인 △주민대피 계획 정비 등으로 구성돼 있다.

먼저, 영암군은 재난안전기본법에 따라 재난 시 운영되는 재난안전대책본부, 사전대비·비상1·2·3 단계별 비상근무체계, 13개 유관기관 협력체계를 다시 한 번 점검했다.

영암군민 참여의 첫 단추로 영암군은 16~20일을 ‘위험 요인 집중신고기간’으로 정해 운영에 들어갔다.

이 기간 동안, 영암군민이 삶터, 생활터 등에서 발견한 여름철 자연재난 위험요인을 ‘소통폰’, 안전신문고 등에 신고하면, 영암군이 접수 즉시 담당자를 배정해 조속한 조치에 나설 계획이다.

11개 읍·면행정복지센터에서는 이번 기본계획의 취지를 설명하는 회의를 개최하고, 22일까지 이장, 사회단체 회원, 자원봉사자 등 마을주민이 참여해 대청소, 재난 위험요인 제거 등을 실시하는 ‘우리마을 정비 캠페인’도 진행된다.

현재, 영암군 군민안전과 등 시설물 소관 13개 부서는 과거 피해 발생지역을 중심으로 재해피해 우려지역 안전점검을 실시 중이다. 그 연장선에서 우승희 영암군수는 11일 미암면 노적소하천 폭우피해복구현장을 방문해 공사 관계자 등에게 공사 현황을 듣고, 꼼꼼한 피해 재발 방지 작업을 당부했다.

나아가 영암군은 20일 영암군민의 위험 요인 집중 신고·조치, 안전점검 결과 등을 토대로 자연재난 사전대비 점검회의를 개최해 ‘2025년 여름철 자연재난 대비 종합계획’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자연재난 피해 최소화를 위한 홍보도 강화해 ‘재난 시 주민행동요령’ ‘풍수해 보험’ 등 홍보물을 배포하고, 기상특보 발령 시 안전문자, 마을방송 등으로 행동수칙도 전파하기로 했다.

우승희 영암군수는 “영암군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일은 영암군의 첫 번째 책무다. 주민참여와 민관협력을 바탕으로 작동하는 안전 문화를 지역에 정착하고, 새로 출범한 이재명 정부의 자연재난 대비태세를 영암군이 선도할 수 있도록 기본계획 시행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안동시의회, 제4차 의원 전체 간담회 개최

[뉴스스텝] 안동시의회는 9일 의회 회의실에서 제4차 의원 전체 간담회를 개최해 2025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 편성계획을 비롯한 6건의 시정 주요 현안을 대해 논의했다.2025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은 산불과 수해 복구,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 등 시급한 사업에 중점을 두고, 연내 집행 가능한 사업 위주로 배정해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현안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할 것을 주문했다.또한, 2025 안동국

세종시의회 유인호 의원, 보행약자 보행안전 강화 및 제도적 기반 마련 정책간담회 개최

[뉴스스텝]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유인호 의원(보람동, 더불어민주당)은 9일 오전 10시 세종시의회 대회의실에서 ‘세종시 보행약자 보행안전 강화 및 제도적 기반 마련 정책간담회’를 열고, 시청 관계부서와 장애인 단체 등과 함께 보행약자 보행안전 정책 전반과 '시각장애인 보도 점자블록 설치 및 관리 조례' 제정 방향을 논의했다.이날 간담회에는 이현정 의원(고운동, 더불어민주당), 김충식 의원(조치

경기도의회 윤태길 의원, 하남시 장애인합창단 ‘금상’ 수상 축하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회 윤태길 의원(국민의힘, 하남1)은 9월 5일 경기아트센터에서 열린 '제22회 경기도지사배 시·군대항 장애인 합창대회'에 참석해 하남시 장애인합창단의 ‘금상 수상’을 축하하고 격려의 메시지를 전했다.윤 의원은 합창단원들에게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멋진 무대를 만들어주신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특히 금상이라는 값진 성과는 단순한 수상이 아니라,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