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이한국 의원, DMZ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온ㆍ오프라인 실적 저조에 강한 질타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11-19 15:50:24
  • -
  • +
  • 인쇄
티켓수입과 판매수입 감소… 관람객 감소와 연결
▲ 경기도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이한국 의원(국민의힘, 파주4)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이한국 의원(국민의힘, 파주4)이 18일 진행된 경기콘텐츠진흥원ㆍ(사)DMZ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행정사무감사에서 DMZ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이하 “DMZ영화제”)의 온ㆍ오프라인 관람객 수 감소에 대해 실망감을 표하고 실적 저조에 대해 강하게 질타했다.

이한국 의원은 “파주출신 의원으로서 DMZ영화제 예산 확대, 브랜드 확장과 활성화 등 여러 가지로 DMZ영화제에 관심을 많이 갖고 있는데 올해 결과가 너무 아쉽다”고 표하며 “티켓수입과 판매수입이 작년 대비 절반 정도 줄었는데 영화제 기간 단축과 경기도민 50% 할인이 그 이유가 되는 것인지”라고 반문했다.

이 의원은 “영화제 기간은 전년 대비 하루밖에 단축되지 않았고 할인으로 인한 수입 감소라면 정량적인 관람객 수가 증가하지 않았다는 것 아니냐”고 질타했고 “경기도민에게 50%를 할인해주는 조건이었다면 더 많은 관람객을 유치했어야 했다”며 DMZ영화제에 대한 관심에 비해 유의미한 결과가 나오지 않는 것을 지적했다.

이어, 이한국 의원은 DMZ영화제에서 자체 개발한 스트리밍 플랫폼 VoDA에 대해 “2023년 국제영화제 평가 평가보고서에서 VoDA는 평가위원들에게 큰 기대를 받았고 오프라인 상영의 대체재로 향후 확장성 강화될 것으로 예측됐으나 실제 성과를 보면 이 역시 전년대비 유ㆍ무료 이용객이 현저히 감소했다”고 설명하며 “오프라인으로 참여하지 못하는 관람객들을 위한 플랫폼이자 다큐멘터리를 홍보할 수 있는 채널인만큼 결과를 철저히 분석해서 대안을 마련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실제로 VoDA 이용실적은 2024년 1,096명으로 유료이용객 1,044명, 무료이용객 52명이며 2023년 2,801명(유료이용객 2,311명, 무료이용객 499명)에 비해 60.9% 감소했다.

이한국 의원은 “DMZ영화제 활성화를 위해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노력하고 있는 것에 반해 성과가 좋지 않아 많은 반성이 필요하다”며 “여러 해 노력의 기간을 거쳐왔으니 결과와 성과로 보여주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 의원은 경기콘텐츠진흥원에 책 생태계 활성화 사업과 관련하여 기존에 별도로 지원하던 지역서점 활성화 사업과 통합했으나 목표를 줄여 추진한 점에 아쉬움을 표하며 쇠퇴해가고 있는 책 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지원 수준의 심화 및 양적 지원 증가 등을 주문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부산 금정구, 2025년 공무원 성인지 교육 실시

[뉴스스텝] 부산시 금정구는 지난 25일 금정구청 1층 대강당에서 공무원을 비롯해 공무직, 기간제 근로자 등 금정구 소속 전 직원을 대상으로 ‘2025년 직원 성인지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이번 교육은 성인지 감수성 제고와 성 고정관념 해소를 통해 조직 내 양성평등 문화 확산 및 실천 의지를 강화하고자 마련됐다. 아울러, 성인지적 관점에서 직무 능력을 향상시켜,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건강한 공직문화를

안산시, '2025 한 장의 청렴, Shot!' 사진 공모전 개최

[뉴스스텝] 안산시는 청렴문화 확산과 시민 공감대 형성을 위해 ‘2025 한 장의 청렴, Shot! 사진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30일 밝혔다.이번 공모전에서는 ‘청렴한 한 컷, 함께 만드는 청렴안산’을 주제로, 시민들이 일상에서 정직·배려·책임 등 청렴 가치를 실천한 내용이 담긴 사진을 공모한다.공모는 이달 29일부터 내달 17일까지 이뤄지고, 전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접수된 작품은 주제 적합성,

서울 중구, 추석명절 맞아 나눔 캠페인 펼쳐

[뉴스스텝] 서울 중구가 다가오는 추석 명절을 앞두고 어려운 이웃을 돕기 위해 '2025 추석맞이 나눔 캠페인'을 진행한다. 이번 캠페인은 지난 22일부터 오는 10월 24일까지 4주간 이어지며, 주민들의 따뜻한 동참으로 풍성한 명절 나눔을 실천할 예정이다.중구는 주민 누구나 쉽게 기부에 동참할 수 있도록 중구푸드뱅크마켓센터(퇴계로 460), 중구청 1층 로비, 신당5동·황학동·중림동 주민센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