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7월 명성황후기념관 문화가 있는 날'쪽 염색으로 시원한 여름 물건 만들기' 진행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7-19 15:55:27
  • -
  • +
  • 인쇄
자연의 재료에서 온 우리나라 전통염색 체험
▲ 포스터

[뉴스스텝] 여주세종문화관광재단은 오는 7월 26일 명성황후기념관 7월 문화가 있는 날 프로그램으로‘쪽 염색으로 시원한 여름 물건 만들기’를 진행한다.

명성황후기념관은 여주에서 태어나고 자란 명성황후를 기념하고 관련된 조선시대의 문화를 전시, 연구하는 박물관으로 매달 여주시민과 관람객을 위한 문화가 있는 날을 진행하고 있다.

2023년은 ‘전통의 경험과 발견’이라는 주제로 우리의 전통문화를 소개하고직접 경험하는 시간을 진행하고 있으며, 7월 프로그램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전통염색인 쪽염색을 경험해보는 시간으로 진행된다.

마디풀과의 한해살이풀인 ‘쪽’은 우리나라 전통염색에서 유일한 푸른색 염료로 조선시대에는 청염장(靑染匠)이 상의원과 제용감에 근무하며 왕실과 관에서필요한 염색을 전문적으로 담당하기도 했다.

쪽빛을 얻기 위해서는 매해 쪽풀을 기르고 수확하여 생쪽을 가공하거나 발효시켜 염료를 추출하는 복잡하고 긴 과정을 감수해야 한다.

값싸고 편리한 화학 염료의 개발로 인해 쪽 염색은 잠시 사라진 듯 했지만뜻 있는 사람들에 의해 쪽염색은 계속 이어져 왔고, 현대에 들어서는 쪽염색의아름다움 뿐만 아니라 방충 등의 효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의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다.

이렇듯 우리의 전통염색을 직접 경험하고, 푸르른 쪽빛의 아름다움을 발견하고자 기획된 이번 프로그램은 다양한 천연염색 작품 활동을 이어가고 있는 박정현 작가의 안내로 진행된다.

참여자는 쪽염색의 과정과 원리를 탐구하고, 여름의 따가운 햇살과 에어컨바람을 피하는데 유용한 스카프를 직접 물들여 보며 우리의 전통을 경험하고발견하는 시간이 될 것이다.

이순열 여주세종문화관광재단 이사장은 “쪽염색은 자연의 재료를 발효시켜염료를 추출하는 옛사람들의 지혜와 과학이 담겨 있는 전통문화다.”라며 “이번 문화가 있는 날을 통해 염색에 담긴 우리의 전통을 경험하고, 시원한 여름을만드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7월 명성황후기념관 문화가 있는 날은 오는 7월 26일 두차례 진행될 예정이며, 자세한 정보는 재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면 된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행정안전부, 재난문자, 정보는 늘리고 중복발송 줄인다

[뉴스스텝] 행정안전부는 재난문자가 필요한 정보를 충분히 전달할 수 있도록 길이를 확대하고, 중복·과다 송출을 방지하기 위해 운영방식을 단계적으로 개선한다. 157자로 더 구체적이고 이해하기 쉽게 지금까지 재난문자는 90자 이내로 제한되어 간단한 수준의 안내만 가능했지만, 앞으로는 길이를 최대 157자까지 확대해 보다 구체적이고 상황에 맞는 재난정보를 국민께 전달한다. 157자 확대는 10월 31일부터

새만금청, 국내 최대 외국인 투자유치 행사 참가

[뉴스스텝] 새만금개발청은 10월 30일부터 31일까지 이틀간 서울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파르나스 서울에서 개최하는 ‘인베스트 코리아 서밋(Invest KOREA Summit 2025)’에 참가한다. 인베스트 코리아 서밋은 국내 최대 외국인 투자유치 행사로, 새만금개발청은 ‘REal 대한민국, RE100 새만금’을 주제로 한 홍보부스를 설치하여 글로벌 투자자와 기업을 대상으로 새만금의 핵심 인프라, 인센티브

국토교통부, '공시가격 검증지원센터' 전국 확대 본격 논의 … 9개 시·도와 시범사업 업무협약 체결

[뉴스스텝] 국토교통부는 전국 9개 시ㆍ도와 ‘공시가격 검증지원센터 시범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10월 30일 오후 국토연구원에서 체결한다. 이번 업무협약은 '부동산 공시제도 개선방안(’23.10)'의 후속조치 중 하나인 ‘시ㆍ도 공시가격 검증지원센터’를 제도화하기 위한 준비과정으로,그간 국토교통부는 정책연구용역 등을 통해 시ㆍ도 공시가격 검증지원센터 운영매뉴얼(안)을 마련(’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