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양군, 고품질 쌀 생산 위한 벼 이삭거름 적기 시용 당부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7-17 15:35:12
  • -
  • +
  • 인쇄
▲ 고품질 쌀 생산 위한 벼 이삭거름 적기 시용 당부

[뉴스스텝] 청양군은 고품질 쌀 생산을 위해 벼 이삭거름을 적기에 알맞게 줄 것을 농가에 당부했다.

이삭거름은 벼의 이삭이 줄기 속에서 자라기 시작할 무렵 주는 웃거름으로 출수기(이삭이 나오는 시기)를 기준으로 20~25일 전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

중만생종 이삭거름의 경우 7월 20일경이 적기이며, 삼광벼는 넘어짐(도복) 방지를 위해 출수기 15일 전인 8월 1일경에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삭거름을 너무 일찍 주면 벼가 쓰러지기 쉽고, 늦으면 이삭이 나온 후 질소 성분이 많아져 목도열병 등 병해충 발생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삭거름의 양은 10a(300평)당 맞춤비료(17-0-14) 기준으로 13kg 정도 주면 되며, 벼 잎이 짙은 녹색일 경우 생육 상황을 고려해 조절해야 한다.

특히 잎도열병이 심한 논이나 낮은 온도와 장마가 계속될 경우 질소비료를 20~30% 줄이거나 생략하고 칼리비료를 10a(300평)당 4~5kg 주는 것이 좋다.

이삭도열병 방제는 중만생종 기준으로 출수 7일 전에서 출수 직전까지가 적기이며, 도열병 약제를 사용해 적기에 병해충 동시 방제를 실시해야 효과가 크다.

농업기술센터는 이삭거름 사용 시기와 병해충 방제 방법 등을 담은 안내물을 각 마을회관 게시판에 부착해 농가에 적극 홍보할 계획이다.

남윤우 소장은 "품질 좋은 쌀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이삭거름을 적기에 적량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특히 이삭이 생기는 시기에는 물이 가장 많이 필요하므로 논물이 마르지 않도록 물 관리를 철저히 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하남 윤슬중학교, 학생 학부모 대상 '생성형 AI(챗GPT) 활용 학습코칭 연수' 실시

[뉴스스텝] 하남 윤슬중학교는 지난 24일 겨울방학을 맞아 진로상담부와 학부모회 주관으로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생성형 AI(챗GPT) 활용 학습코칭 연수’를 운영했다.이번 연수는 1월 17일부터 매주 토요일 총 4회, 회당 6시간씩 진행되는 실습 중심 프로그램으로, 회차별 33명의 학생과 학부모가 함께 참여했다. 당초 학부모 대상 연수로 기획됐으나 학생 참여 요청이 이어지며 보호자 동반 참여 방식

강진영화관, 설 연휴 반값으로 즐기는 영화 어때요?

[뉴스스텝] 강진군이 민족의 대명절 설을 맞아 군민 모두가 부담 없이 영화를 즐길 수 있도록 오는 2월 7일과 2월 14일부터 18일까지 ‘2026년 영화 보는 날’ 행사를 운영한다.개관 2년차를 맞은 강진영화관은 군민들의 대표적인 문화공간으로 자리 잡으며, 2025년 한 해 동안 21,058명의 관람객이 방문하는 등 지역 문화 활성화에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며 이는 군민들의 꾸준한 관심과 더불어 문화시설

정선군, 26년 농업생산기반 정비에 35억 투입...농가소득 증대 총력!

[뉴스스텝] 정선군은 급변하는 기후 위기에 대응하고 안정적인 영농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2026년도 농업생산기반시설 정비사업’에 박차를 가한다. 군은 관내 9개 읍·면 농경지를 대상으로 가뭄 및 재해 예방 시설을 대대적으로 정비해 농가 생산성을 높이고 실질적인 소득 증대에 앞장선다는 방침이다. 정선군의 이번 사업은 관내 농업 생산의 핵심인 1만 4,000ha의 농경지를 보호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