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수처리장 및 펌프장 전문가가 관리…안정적 시설 운영 기대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4-04 15:35:11
  • -
  • +
  • 인쇄
춘천시, 이달부터 읍면 공공하수처리시설 관리체계 개선
▲ 춘천시청

[뉴스스텝] 춘천시가 이달부터 읍면 공공하수처리시설 관리를 민간전문업체에 맡긴다.

이를 통해 시는 읍면 공공하수처리시설 관리를 안정적으로 관리한다는 계획이다.

시에 따르면 최근 수질오염총량제 확대 시행에 따라 방류수 기준이 지속적으로 강화되고 있다.

특히 하수도 보급률 확대로 읍면처리시설 연계펌프장은 2018년 21개소에서 2023년 50개소로 증가해 운영관리 인원 확대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전문적인 운영 인력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시는 상수원 보호를 위해 전문적인 하수처리시설 관리 자격을 갖춘 업체에 시설을 관리하도록 했다.

대상 시설은 강촌, 신북, 서면 하수처리장과 연계펌프장을 포함해 53개소다.

지난 3월 경쟁입찰을 통해 업체가 선정됐으며, 4월부터 2029년 3월까지 5년간 관리대행을 실시한다.

시 관계자는 “전문기술인이 관리대행 함으로써 방류 수질의 안정성이 확보되고 운영비용이 절감되는 등 효율적 관리가 가능하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수질개선과 시설 운영을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정부에서는 ‘물 산업 육성’을 위한 하수처리시설에 대한 민간관리대행을 확대하고 있다.

전국 공공하수처리시설 4,397개소 중 3,697개소(84.1%)*가 민간전문업체에서 대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이오수 경기도의원, 광교레이크파크 수자인 입주민들과 간담회 실시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원회 이오수 의원(국민의힘, 수원9)은 24일 경기도의회에서 광교레이크파크 수자인아파트 입주민들과 간담회를 갖고, 지역 내 생활 불편 및 공공부지 활용 등 현안에 대해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했다.이번 간담회에는 문재일 입주자대표회의 회장을 비롯한 각 동 대표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으며, 광교복합센터 인근 유휴부지의 실효적 활용 공공시설 접근성 확대 교통ㆍ주차 등 생활 편

완주군 “안전한 급식환경” 자외선살균소독기 교육

[뉴스스텝] 완주군이 24일 어린이·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에서 어린이 급식소의 급식관리자를 대상으로 자외선살균소독기 관리법에 대한 교육을 실시했다.이날 교육은 자외선살균소독기 전문가(김승현 큐앤아이 대표)를 초빙해 어린이 급식소의 급식관리지인 원장·센터장, 조리원 등을 대상으로 올바른 사용 및 관리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특히 자외선소독기의 작동 원리를 바탕으로 자외선살균소독기 권장 사용시간과 자

익산시, 금연 캠페인으로 '건강한 청춘' 응원

[뉴스스텝]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응원하는 익산시가 24일 청소년 문화의 거리에서 '연기 없는 청춘' 금연 캠페인을 펼쳤다. 이번 캠페인은 청소년들이 자주 찾는 문화 공간에서 흡연의 유해성을 알리고, 건강한 거리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민관 합동으로 진행된 캠페인은 일시청소년쉼터 관계자, 유해환경감시단 등 20여 명 참여했다. 현장에서는 '담배는 OUT, 건강은 IN!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