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제품개발 지원효과‘톡톡’... 첨단의료제품 상용화 앞당겨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1-08 15:35:10
  • -
  • +
  • 인쇄
디지털헬스케어제품 개발지원해 3개社 제품출시·허가 견인
▲ 대구시 제품개발 지원효과‘톡톡’... 첨단의료제품 상용화 앞당겨

[뉴스스텝] 케이메디허브(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첨단의료기기개발지원센터가 지원한 기업에서 제품출시, 식약처 허가 등 제품 상용화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

최근 첨단의료기기개발지원센터의 기술지원을 받은 기업 3곳이 연이어 제품 상용화에 성공했다. 각 기업은 ▲㈜지오에스, ▲주식회사 비엔티코리아, ▲㈜소프트웨어융합연구소로 모두 지난해 11월부터 제품을 출시하고 식약처 허가를 받았다.

첨단의료기기개발지원센터 디지털시스템팀은 제품에 필요한 핵심기술을 개발해 기업에 이전함은 물론 공동연구를 통해 제품개발을 지원했다.

㈜지오에스는 지난해 12월 전기근육자극(EMS) 기술을 사용해 종아리 근육을 관리하는 웨어러블 헬스케어 의료기기 ‘더블워킹(DoubleWalking)’을 출시했다.

케이메디허브는 기존의 마사지 제품과 달리 근육을 직접 자극하며 혈액의 순환을 촉진시키는 방식을 ㈜지오에스와 공동으로 개발했다.

주식회사 비엔티코리아는 작년 11월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족부 및 하지 분석 시스템 ‘이지스코프 Pro(easyScope Pro)’를 시장에 선보였다.

재활운동 중인 사용자의 발목과 다리의 각도를 자동으로 측정해 재활치료의 효과를 분석하는 시스템으로 케이메디허브는 클라우드에서 작동하는 AI 기반 분석 시스템과 앱(App) 개발을 지원했다.

㈜소프트웨어융합연구소는 지난해 11월 비접촉 생체정보 측정기 ‘EDL-DN01’의 의료기기 허가를 획득했다.

케이메디허브는 ㈜소프트웨어융합연구소에 생체신호 처리 및 네트워크 연동 기술을 지원했으며, 이번에 허가된 제품은 가정이나 병원용 침대에 누워있는 사용자의 심박수를 측정할 수 있는 심동도계로 심장박동 시 발생하는 진동을 인공지능으로 분석하고 건강지수를 제공해 건강관리를 지원한다.

이외에도, 첨단의료기기개발지원센터 디지털시스템팀은 지난해 ▲초소형 블루투스 통신모듈, ▲선집속 초음파 변환기, ▲호기가스 온도 분석 기술 등 핵심 특허를 기업에 기술이전하며 제품개발을 이끌었다.

김헌태 첨단의료기기개발지원센터 센터장은 “센터가 보유한 기술을 기업에 제공하고 이를 상용화하여 의료산업에 기여하게 된 것에 매우 기쁘다”며, “앞으로도 센터의 인프라를 활용해 지원이 필요한 기업을 지원하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박인규 케이메디허브 전략기획본부장(이사장 직무대리)은 “재단의 우수한 기술을 기업에 알리고 이전하는 것은 재단의 중요한 역할 중 하나다”며, “올해도 의료기기는 물론 신약, 전임상, 의약생산 등 의료산업 전 분야에서 핵심기술을 개발하고 필요한 기업에 이전할 수 있도록 재단의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충남도, 중 광둥성 대표단 첨단 산업 현장 방문

[뉴스스텝] 충남도는 26일 예산 스플라스 리솜에서 열린 ‘2025 베이밸리 국제심포지엄 및 제10회 환황해 포럼’에 참석한 중국 광둥성 대표단이 도내 첨단 산업 현장을 방문했다고 밝혔다.환황해 포럼은 환황해권 국가·지역 간 협력과 공동 번영을 논의하는 국제 회의로, 10회를 맞은 올해에는 베이밸리 국제심포지엄과 함께 개최했다.이날 주융후이 광둥성 발전개혁위원회 주임을 비롯한 광둥성 대표단은 포럼 참석 이

충남도, “해미읍성, 전 세계적인 명소로 만든다”

[뉴스스텝] 충남도의 대표적인 역사·문화 축제 ‘서산 해미읍성 축제’가 막을 올렸다.김태흠 지사는 26일 해미읍성 일원에서 열린 ‘제22회 서산 해미읍성 축제’ 개막식에 참석해 방문객을 환영하고 축제 개최를 축하했다.해미읍성 축제는 600여 년 역사를 간직한 해미읍성을 배경으로 전통문화와 현대적 감각을 결합해 선보이는 도 대표 가을 축제다.올해는 ‘고성방가(古城放佳)’를 주제로 다양한 공연과 체험, 전시가

‘제2회 음성명작 요리경연대회’ 개최...지역농산물 우수성 널리 알려

[뉴스스텝] 음성군은 26일 금왕읍 금빛근린공원 주무대에서 명작페스티벌과 연계한 ‘제2회 음성군 명작요리경연대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이번 대회는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 농어촌상생협력기금 지정공모 사업(출연기업: 한국동서발전㈜)에 선정돼 ‘명작의 음성이 들려’라는 주제로 열렸다.음성군 농산물을 활용한 다채로운 레시피를 발굴하고 보급함으로써 지역농산물 브랜드 ‘음성명작’의 가치를 높이고, 우리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