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군 24년 참살기좋은마을가꾸기 역량강화 기본교육 진행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3-25 15:35:18
  • -
  • +
  • 인쇄
▲ 24년 참살기좋은마을가꾸기 역량강화 기본교육 진행

[뉴스스텝] 진안군마을만들기지원센터는 25일 산약초타운에서 올해 참살기좋은마을가꾸기 사업을 진행하는 6개 마을의 리더와 주민 30여 명을 대상으로 참살기좋은마을가꾸기 역량강화 기본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전라북도 '시군마을만들기 중간지원조직 구축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됐으며 ▲마을만들기의 이해와 리더 교육 ▲마을만들기 사례 ▲보조사업의 이해 및 정산 ▲역할 분담 워크숍이 열렸다.

진안군 마을만들기 단계별 사업은 2008년 마을만들기 단계별 사업 시스템이 도입된 이래 꾸준히 진행됐다.

그린빌리지 사업을 첫 단계로 시작하며, 2단계 참살기좋은마을가꾸기 사업, 3단계 으뜸마을가꾸기 사업으로 한 계단씩 밟아 나가는 형태로 추진하고 있다.

진안군 마을만들기 단계별 사업은 마을만들기를 추진하는 마을이 소액사업비로 주민들이 직접 마을사업을 진행해 보며 경험을 쌓는 것이다.

주민회의를 통한 사업 결정, 사업계획서 작성, 보조사업비의 집행과 정산 등의 과정을 경험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중·대규모의 사업을 추진할 때 비교적 잘 추진 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기 위함이다.

2023년까지 참살기좋은마을가꾸기 사업을 추진한 마을은 진안군 319개 마을중에서 136개 마을(42.6%)이 진행했고, 올해 참살기좋은마을가꾸기 사업을 추진하는 마을은 상전면(중기, 후가막), 마령면(원평지), 부귀면(대곡, 방각), 주천면(중리) 마을로 6개 마을이다.

교육 이후 마을별 기초자원조사와 선진사례를 학습을 위한 선진지 견학, 참살기좋은마을가꾸기 사업을 완료한 후 심사를 거쳐 우수한 마을은 3단계인 으뜸마을가꾸기 사업구상을 위한 워크숍을 진행할 예정이다.

진안군마을만들기지원센터는 성공적인 참살기좋은마을가꾸기 사업을 위해 지속적인 현장 모니터링과 역량강화교육, 마을컨설팅 등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양주시, 모바일 보건소시스템 활용 우수기관 수상

[뉴스스텝] 양주시보건소가 최근 한국사회보장정보원이 주관한 ‘2025년 모바일 보건소시스템 활용 성과대회’에서 AI(인공지능)·IoT(사물인터넷)기반 어르신 건강관리사업 운영 성과를 인정받아 장려상을 수상했다.이번 성과대회는 모바일 보건소시스템을 활용해 우수한 운영 성과를 거둔 기관을 선정해 포상하는 자리로, 양주시는 어르신 맞춤형 비대면 건강관리사업을 안정적으로 운영해 온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양주

용인특례시 기흥평생학습관, AI·영어·웃음치료사 등 교육 수강생 모집

[뉴스스텝] 용인특례시 기흥평생학습관은 29일부터 31일까지 생성형 인공지능(AI), 웃음치료사, 영어 등 ‘2026년 제1차 정기·장기교육’ 수강생을 모집한다고 21일 밝혔다.정기교육은 가정에서 즐기는 홈베이킹 등 조리 분야(6개) 기초 코바늘 감성 가득 손뜨개 등 기술 실용 분야(2개) 생성형 AI활용 교육 등 정보화 분야(6개) 공경매 절차 및 권리분석 등 인문 교양 분야(2개) 아름다운 손글씨 한글

용인특례시 마북동 주민자치위원회, 2025년 경기도 ‘맑은하천 사회공헌사업’ 우수기관 선정

[뉴스스텝] 용인특례시는 최근 마북동 주민자치위원회가 ‘맑은하천 사회공헌사업’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경기도지사 표창을 받았다고 21일 밝혔다.위원회는 지난 17일 경기도 수자원본부에서 열린 ‘2025년 경기도 맑은 하천 사회공헌사업 성과보고회’에서 우수기관으로 뽑혔다. 지난 2023년 경기도 맑은 하천 사회공헌사업에서 경기도지사 표창을 받은 데 이은 두 번째 수상이다.위원회는 올 한 해 마북천 일대에서 정기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