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시, 우회전 전용차로 확대…보행자 안전과 교통정체 해소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1-28 15:45:54
  • -
  • +
  • 인쇄
2022년부터 우회전 전용차로 설치 8개소 설치, 시민들 큰 호응
▲ 구미시, 우회전 전용차로 확대…보행자 안전과 교통정체 해소

[뉴스스텝] 구미시는 횡단보도 앞 일시정지를 포함하는 도로 교통법이 2022년 7월 12일 시행됨에 따라 횡단보도 보행자 안전과 교차로 교통정체 해소를 위해 우회전 전용차로 설치를 확대하고 있다.

개정된 도로교통법은 보행자가 횡단보도를 통행하거나 통행하려고 하는 때에 운전자는 횡단보도 앞에서 일시정지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며, 횡단보도에서 우회전 차량으로 인한 보행자의 교통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해 차량 운전자의 보행자 보호의무가 대폭 강화됐다.

우회전 전용차로가 없는 교차로에서는 직진 녹색 신호와 동시에 우측 횡단보도 신호가 녹색으로 켜져 우회전 차량은 일시 정지하게 되고 뒤따라오던 직진차량은 진행을 못해 교통혼잡이 발생할 수 있다.

구미시는 2022년 7월 우회전 차로 확대 계획을 수립하고, 그해 1.2억 원을 투입해 원지2교 등 3개소에 우회전 전용 차로를 설치했다. 지난해에는 12억 원을 투입해 지산샛강 진입도로, 수출탑 교차로 등 5개소에서 사업을 완료해 교차로 직진차량 정체로 불편을 겪은 시민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올해는 2억 원을 투입해 공단동 SK주요소 앞 교차로 등 3개소에 우회전 전용차로를 설치할 계획이다.

김장호 구미시장은 “횡단보도 이용 보행자의 안전을 확보하면서 교통정체도 해소되도록 우회전 전용차로 설치를 지속 추진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인천광역시교육청주안도서관, 10월 스마트창의교실 참여자 모집

[뉴스스텝] 인천광역시교육청주안도서관은 10월 1일 오전 10시부터 ‘10월 스마트창의교실’ 참여자를 모집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두 가지로, 유아(6~7세)와 보호자가 함께하는 ‘카미봇 환경 파수꾼’은 10월 13일과 20일 오후 4시부터 6시까지 진행되며, 로봇을 조작해 쓰레기 수거·분리수거 미션을 수행한다.성인 대상 ‘그림 한 장으로 시작하는 디지털 부업, 스톡작가’는 10월 21일부터 11월 18일까

목포시, 다!함께 다!같이 즐기는‘서남권 다문화가족축제’성료

[뉴스스텝] ‘2025년 서남권 다문화가족축제’가 지난 28일 삼학도 일원에서 다문화가족과 외국인, 시민들이 함께 참여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됐다.목포시 가족센터 주관으로 열린 이번 축제는 ‘목포 항구축제’와 연계해 다양한 문화를 공유하고 즐길 수 있는 축제의 장으로 마련됐다.행사는 사물 난타 공연을 시작으로 다문화가족 자녀들의 이중 언어 발표 K-POP 댄스 뮤지컬 영어극 ‘미녀와 야수’ 이주여성·유학생

인천서부·강화교육지원청, 가족 참여형 체험 프로그램으로 정서·소통 지원

[뉴스스텝] 인천서부교육지원청과 인천강화교육지원청은 특수교육대상학생과 가족을 위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해 정서적 안정과 가족 간 소통을 지원했다.서부교육지원청은 27일부터 28일까지 1박 2일간 ‘2025 특수교육대상학생 가족캠프(별빛아래 감성 카라반)’를 열어 22가족이 가족 공동체 활동과 힐링 프로그램을 함께하며 유대감을 다졌다. 서부교육지원청은 높은 만족도를 반영해 10월 18일부터 19일까지 2차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