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일산종합사회복지관, '중장년-이음' 3차년도 평가회 진행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7-11 15:20:35
  • -
  • +
  • 인쇄
▲ 중장년-이음’ 자원봉사자가 그동안의 활동 소감을 공유하고 있다.

[뉴스스텝] 고양시일산종합사회복지관은 지난 9일‘중장년-이음’ 자원봉사자인 희망 발굴단과 이웃 보듬이와 함께 3차년도 평가회를 개최했다.

‘중장년-이음’은 경기북부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지원으로 진행되는 사업으로, 마을 네트워크를 활용해 고양시 내 중장년 1인 가구의 사회적 관계망 및 안전망을 구축하고, 사회적 고립과 고독사를 예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번 평가회에는 희망 발굴단과 이웃 보듬이 봉사자들이 참석해 지난 3년간의 활동을 되돌아보고, 사업의 성과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총 28명(희망 발굴단 13명, 이웃 보듬이 15명)으로 구성된 이들은 고립된 중장년 1인 가구가 지역사회와 연결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펼쳐왔다.

또한, 이날 평가회에서는 중장년 1인 가구의 발굴과 돌봄에 헌신한 봉사자들에게 감사장을 전달했다. 참여한 한 봉사자는 “나눔을 실천하며 누군가의 삶에 작은 변화가 생긴다는 걸 직접 보며 큰 보람을 느꼈다”고 소감을 밝혔다.

고양시일산종합사회복지관 최찬영 관장은 “그동안 자원봉사자들의 헌신과 노력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또한, 아낌없는 지원을 보내주신 경기북부사회복지공동모금회 측에도 깊이 감사드린다”며 “이번 평가회는 지난 3년간의 여정을 함께 돌아보고, 나눔의 가치를 다시 한 번 되새기는 뜻깊은 시간이었다”고 전했다.

‘중장년-이음’ 사업은 1차년도에는 고립된 중장년 1인 가구의 발굴 및 지역사회 연대의 첫걸음을 내디뎠으며, 2차년도에는 네트워크 체계화와 범위 확장을 중심으로 운영됐다. 3차년도에는 지역 내 촘촘한 복지 관계망을 기반으로 안전망을 제도화하고, 정책 제안을 시도하며 한 단계 더 나아갔다.

고양시일산종합사회복지관은 앞으로도 고립된 중장년 1인 가구의 사회적 고립 문제를 해결하고, 이들의 사회적 관계망을 지속적으로 확장해 나가기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철원군, 추석맞이 사회복지시설 위문 방문

[뉴스스텝] 철원군은 9월 29일 추석명절을 앞두고 사회복지시설을 방문하여 위문품을 전달했다.이번 위문은 기탁받은 쌀 10kg 50포 중 30포와 20포를 각각 사회복지시설에 전달하는 방식으로 진행했다.오전 10시 30분에는 이현종 철원군수와 주민생활지원실장 및 희망복지지원단이 갈말읍 소재 ‘철원노인전문요양원’을 방문하여 쌀 30포를 전달하며 따뜻한 명절 인사를 전했다. 이어 11시 30분에는 주민생활지원

2025 태백교육지원청 학교운동부 학부모 대상 청렴 연수 운영

[뉴스스텝] 태백교육지원청은 9월 29일, 지원청 3층 대회의실에서 학교 운동부 학부모를 대상으로 청탁금지법 및 불법찬조금 조성근절을 위한 청렴 연수를 진행했다. 이번 연수는 학교 운동부 운영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청탁․특혜 등 부패 요인을 예방하고, 학부모의 청렴 의식을 제고하기 위해 마련됐다. 해당 연수에는 태백 관내 운동부 학생 학부모 10여 명이 참여했으며, 운동부 학부모 불법찬조금 근절 안내

함께하는 추석, 함께하는 전통시장 -청도군, 추석 맞이 전통시장 장보기 캠페인 열어

[뉴스스텝] 청도군은 다가오는 추석 명절을 맞이하여 지역 경제 활성화와 전통시장 지원을 위한 “추석 맞이 전통시장 장보기 캠페인”을 개최했다.26일 동곡과 풍각 전통시장을 시작으로, 29일에는 청도전통시장에서 청도군 전(全) 공직자와 지역 공공기관 및 유관기관·단체들이 함께 참여하여, 다양한 농수산물과 제수용품을 구매하고 전통시장에서 점심식사를 즐겼다.이번 행사는 물가 상승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소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