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청년 중증장애인 자산형성사업 시행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5-08 15:30:06
  • -
  • +
  • 인쇄
도내 1년이상 거주, 만 15세 이상 만 35세 미만 ‘장애의 정도가 심한’ 재가 장애인’
▲ 강원도청사

[뉴스스텝] 강원도는 올해 7월부터 만 15세 이상 만 35세 미만의 도내 중증장애인이 월 15만원 이상을 저축하면 월 15만원을 지원하는 ‘청년 중증장애인 자산형성사업’을 시행한다.

지원대상은 공고일 기준(2023.5.9.) 강원도에 1년이상 거주한 만 15세 이상 만 35세 미만의 장애인복지법상 ‘정도가 심한 장애인’ 재가 장애인으로 가구 소득인정액이 중위소득기준 100% 이하이면 신청이 가능하며 이번에 100명을 선발한다.

지원사항은 매달 15만원 이상을 저축할 경우 도와 시군에서 15만원을 36개월간 매칭 지원하게 되며 만기 수령 시 교육, 의료, 주거, 창업비 등으로 사용할 수 있다.

신청방법은 5월 24일부터 5월 31일까지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로 방문 신청하면 되고, 직계존속 또는 동일 가구원의 대리신청도 가능하다.

자세한 사항은 시군 장애인복지부서 또는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그간 대부분의 청년 지원사업이 근로 청년을 대상으로 하고 있어 상대적으로 취업이 어려운 중증장애인들은 참여가 어려운 현실이었다.

이에 도에서는 청년 중증장애인을 대상으로 자산형성사업을 발굴·시행함으로써 도내 중증장애인의 자산형성과 자립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경희 강원도 복지국장은 “도내 중증장애인의 자립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고자 자산형성사업을 추진하게 됐다”며 “참여하는 장애인들의 자립 출발점이 되기를 기대하며 앞으로도 도내 장애인들의 맞춤형 복지기반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장수군, 어르신 맞춤형 ‘스마트경로당’ 14개소 운영

[뉴스스텝] 장수군은 지역 어르신들의 디지털 접근성을 높이고 건강한 노후를 지원하기 위해 ‘장수형 스마트경로당’ 14개소를 본격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지난 8월부터 7개 읍·면 대표경로당을 포함한 14개소를 대상으로 추진돼, 어르신들이 일상 속에서 편리하게 디지털 기기를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장수형 스마트경로당은 고령층의 생활 특성에 맞춰 △스마트 건강관리 △스마트 디지털 교육 △안

함평군, 서해안철도 국정과제 실현 총력… 5개 시군과 공동 대응 나선다

[뉴스스텝] 전남 함평군이 서해안철도의 국가철도망 반영과 조기 건설을 위해 영광군, 군산시, 부안군, 고창군과 손을 잡았다.12일 함평군에 따르면 전남 함평군·영광군, 전북 군산시· 부안군·고창군 등 서해안 5개 시군이 함께 지난 11일 ‘서해안철도 국가철도망 반영촉구 업무 협의회’를 개최하고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과 조기 건설을 위해 공동 대응하기로 했다.서해안철도는 전북특별자치도 군산시 새만금에서 목

양평군정신건강복지센터, 세계 자살예방의 날 맞아 김미경 강사 초청 특강 개최

[뉴스스텝] 양평군정신건강복지센터는 지난 11일, 세계 자살예방의 날을 기념해 양평물빛정원도서관 물빛극장에서 특별 강연 행사를 개최했다.이번 행사는 ‘자존감 넘치는 인생 설계와 행복한 미래’를 주제로, 김미경 강사를 초청해 진행됐으며, 지역 주민 350여 명이 참석해 큰 호응을 얻었다.이번 특강은 자존감 회복과 동기 부여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삶의 방향성을 긍정적으로 설계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됐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