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양문화원, 지난 한해 왕성한 활동으로 향토문화 증진에 기여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1-02 15:25:22
  • -
  • +
  • 인쇄
작년 한해 문화학교 25개 강좌 등 다양한 문화사업 운영
▲ 양양문화원, 지난 한해 왕성한 활동으로 향토문화 증진에 기여

[뉴스스텝] 양양문화원이 2023년 한해에도 왕성한 활동을 통해 지역 향토문화 증진에 힘썼다.

양양문화원에서는 향토문화 선양과 군민들의 문화예술 함양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다양한 프로그램과 행사를 운영했다.

제13회 전국동구리 전통민요경창대회 개최(11.7.~11.8.)
제8회 전국한시지상백일장 개최(심사 5.11.)
제6회 가을날의 문화공연 개최(10.19.)
문화학교 25개 교실 운영(3월~12월)
허억봉선양 대금교실운영(4월~12월, 양양양수발전소지원사업)
청소년과 함께하는 도자기페인팅체험(11.15.)
제45회 양양문화제 개최(6.8.~6.10.)
‘양양문화’ 제35호 발간, 향토사 자료 수집 및 책자발간
역사문화 조사발굴 및 DB구축사업(6월~12월)
양양의 역사 책자 발간

양양문화원은 군민들의 문화갈증 해소와 전통문화 계승·발전을 위해 매년 문화학교를 운영해오고 있다. 올해는 3월부터 10개월 간 한시와 서예, 사물놀이, 수채화, 민화, 인두화, 통기타, 취타대, 태평소 등 총 25개 문화강좌를 운영해 297명의 수료생을 배출했다.

이에 따라, 지난 11월 28일 ‘문화학교의 수료식’과 ‘작품 전시회’가 일출웨딩홀과 양양문화원에서 300여명의 군민이 함께한 가운데 열렸다.

이날 수료식에서는 태평소·취타대, 한가람풍물패와 해당화울림, 여울소리민요단, 블랙엔젤, 색소폰앙상블, 양양600합창단 등 문화학교 동아리 공연이 펼쳐져 흥겨운 무대가 연출됐다.

작품 전시회에서는 한시, 한문서예, 한글서예, 한국화, 수채화, 민화, 인두화, 고전 강좌 수강생들이 작품 100여점을 전시하여 관람객들의 시선을 사로잡기도 했다.

또한, 문화학교 여울소리민요단은 강원특별자치도 어르신문화동아리경연대회에서 ‘은상’을, 한가람풍물패는 제28회 강원특별자치도사물놀이 경연대회에서 ‘장려상’을 수상했다.

이밖에도 한글서예와 한국화 부문에서 다수의 회원들이 크고 작은 대회에 입상해 명예를 높였다.

양양문화원 부속 양양학연구소는 양양지역의 역사에 대한 조사를 통해 양양의 역사 책자를 발간했으며, 지난 6월 열린 제33회 강원특별자치도 지역학연구발표대회에서 '양양남대천(襄陽南大川)에 대한 고찰(考察)' 이라는 논문을 발표해 장려상을 수상한 바 있다.

한편, 코로나 19로 제례행사만 진행하다 4년만에 개최한 제45회 양양문화제는지역한마당 경연대회 및 고치물제와 성황제를 시작으로 3일간의 막이 올랐으며, 시가행진, 만세운동재현행사, 각종시범, 6개읍면농악경연, 각종전시 및 체험행사를 진행하여 군민들의 화합과 성원속에 성대히 마무리 할 수 있었다.

2024년 양양문화원은 지난 6월에 추진한 역사문화 조사발굴 및 DB구축사업을확대 추진하여 양양지역의 향토 자료 축적과 관리체계를 확보하고 공공기록물보존 관리 및 데이터 활용 기반을 구축할 계획에 있다.

박상민 양양문화원장은 “군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성원 속에 양양문화원이 2023년 한해 향토문화 선양을 위한 사업들을 추진할 수 있었다”며, “2024년에도 군민 여러분의 문화예술 향유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고령군, 추석맞이 사회복지시설 위문으로 온정 나눠

[뉴스스텝] 고령군은 민족 고유의 명절 추석을 맞이하여 9월 29일 고령요양원을 찾아 시설 어르신들과 종사자들에게 위문품을 전달하고 따듯한 인사를 전했다. 이번 위문은 어르신들의 안부를 살피고, 현장에서 근무하는 직원들과 대화를 나누는 등 지역 내 복지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듣고 소통하는 뜻깊은 시간이었다. 고령군(군수 이남철)은“시설에 계신 어르신이 소외감을 느끼지 않도록 지역사회가 더욱 따듯한 관심을

경산시,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 위기대응을 위한 경산시 재난안전대책본부 긴급 가동

[뉴스스텝] 경산시는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로 인해 일부 행정정보시스템이 중단됨에 따라,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구성하고 비상 대응체계를 가동했다고 밝혔다.시는 홈페이지, SNS, 전광판 등을 활용해 대면 민원 처리 및 대체 사이트 이용 방법을 시민들에게 안내하고 있으며, 자체적으로 접속이 불가능한 서비스 현황을 수시로 점검해 신속히 대응할 방침이다.또한, 시는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구

대전자치경찰위, 추석 민생치안·통학로 안전망 강화 및 트램 공사 대비 교통안전대책 논의

[뉴스스텝] 대전자치경찰위원회(위원장 박희용)는 9월 29일 정기회의를 열고 추석 명절 특별치안대책, 통학로 안전대책, 도시철도 2호선 트램 공사 대비 교통안전대책 등 시민 안전과 직결된 현안을 집중 논의했다고 밝혔다.먼저, 추석 특별치안대책은 연휴 기간 빈집털이, 보이스피싱, 금값 상승에 따른 금은방 절도 등 서민생활 침해 범죄에 대한 집중 단속과 함께, 귀성객이 몰리는 고속도로·전통시장 등 다중이용시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